[조직관리] 글로벌 비즈니스환경의 변화와 구매경쟁력 PPT 프리젠테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9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기업들의 `구매`관련조직 개편에 대한
케이스연구 PPT입니다
닛산, HP, AT&T 등 다국적기업의 구매조직개편과
경쟁력강화를 위한 혁신을 3가지조건으로 분류, 케이스별로 분석했습니다
다국적기업과 경영프로세스혁신 수강하시는 분께 추천합니다
- 목차
-
-일본 전자업체들의 변화
-구매에 대한 기본개념의 변화
-미국기업들의 구매조직 강화
-한국기업들의 구매에 대한 인식과 변화필요성
-구매조직 혁신의 조건
1-장기적인 공급망의 효율화
2-조직내 정보공유
3-상호모니터링 시스템
- 본문내용
-
2000년대 일본 대형 전자업체들의 변화
공급업체수 축소
NEC: 3000여개 - 절반으로(2001)
소니: 4700여개 - 1000여개(2004)
캐논: 5700여개- 3000여개
마쓰시타: 3000여개- 2000여개
공급업체의 정예화를 통한 품질과 원가경쟁력확보
공급업체감소-> 한회사당 평균구매량의 증가 -> 공급단가 절감
핵심부품업체와 협력강화
자재의 표준화
부품출시기간(time to market) 단축
닛산 서바이벌 플랜
56억달러 적자(2000)-> 25억달러 흑자(2001)
부서별 구매조직의 통합
공급업체 감소
제조업체의 평균 원자재 구매비용 –
매출원가의 60%
물류와 R&D 부문까지 영향
원가에서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구매의 역할변화는 필수적
납기준수형 :
필요한 물품을 싸게 조달하고 관련부서의 요구에 대응하는 역할
구매의 전략화:
제품원가를 낮추면서
품질도 높여 경쟁우위창출을 유도하는 역할
나지홍 (위클리비즈 조선일보 2007.09.08.)
구매담당임원
(CPO. Chief Procurement Officer)
직위 신설
R&D부문과 대등한 조직으로 위상변화
HP(휴렛팩커드)
구매담당부서에
상호이익접근(Mutual Gains Approach) 협상법 교육
현지 공급업체와의 신뢰형성
(연간구매액 700억달러 중 400억달러 아시아태평양지역에집중)
글로벌 협상 프로그램 매니저 교육
한국, 중국, 일본등의 공급업체들과의 효과적인 협상, 하버드와 MIT
- 참고문헌
-
나지홍 (위클리비즈 조선일보 2007.09.08.)
이지은 (액센츄어Accenture 전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