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예절, 상차림, 다례] 한국의 전통 식사예절, 한국의 상차림, 한국의 전통 다례, 일본의 식사예절, 일본의 상차림, 중국의 식사예절, 인도의 식사예절, 서양의 식사예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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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의 전통 식사예절
1. 식사전의 예절
2. 식사중의 예절
3. 식사후의 예절

Ⅲ. 한국의 상차림
1. 반상
1) 3첩 반상
2) 5첩 반상
3) 7첩 반상
4) 9첩 반상
5) 12첩 반상
2. 의례상
1) 돌상
2) 혼례상
3) 폐백상
4) 회갑상
5) 제상
6) 삼칠일상
7) 백일상
8) 입맷상
9) 정월상

Ⅳ. 한국의 전통 다례

Ⅴ. 일본의 식사예절
1. 젓가락의 사용방법
2. 젓가락 받침대
3. 음식을 덜어 먹을 때
4. 밥공기는 왼손에 들고 먹는다
5. 국을 먹을 때
6. 국그릇의 뚜껑
7. 숟가락을 쓰지 않는다
8. 일본음식은 섞지 말고 먹어야한다

Ⅵ. 일본의 상차림
1. 가이세끼 요리(회석 요리)
2. 쇼징 요리
3. 신년 연회 요리
4. 찬합 요리

Ⅶ. 중국의 식사예절

Ⅷ. 인도의 식사예절

Ⅸ. 서양의 식사예절
1. 기본적인 테이블 예절
2. 입장
3. 메뉴 주문
4. 나이프, 포크
5. 냅킨
6. 식전주
7. 수프
8. 생선요리
9. 빵과 버터
10. 와인
11. 스테이크
12. 샐러드
13. 디저트
14. 건배 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을 가리켜 흔히 ꡒ사회적ꡓ동물이라 한다. 이처럼 사람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혼자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와 접촉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도리가 있기 마련이다. 이 도리를 동양권에서는ꡒ예(禮)ꡓ라하고 서양문화권에서는ꡒ에티켓(etiquette) 또는 매너(manner)”라 한다. 예(禮)란 인간이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 낸 지혜의 산물로서 사람과 사람의 교류에 있어서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행동 따위를 예의(禮儀)라 하며, 그러한 말투나 몸가짐에서 행동의 정해진 꼴을 범절(凡節)이라 일컫는다. 따라서 예절은 예의범절(禮儀 凡節)의 준말로서 무리를 지어 사는 사람들이 약속해 놓은 정해진 생활 방식임과 동시에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질서이고 인륜의 기본 덕목 중의 하나이다. 예절은 정신적인 면과 형식적인 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이중 어느 한쪽도 없어서는 안되며 완벽한 예절이 되려면 내면에서 작용하는 예의 정신과 행위로 나타나는 예절형식이 일치 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예절은 구속력이나 강제적 규범보다는 자율에 맡기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간의 도덕심과 양심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예절의 첫째 요소라 할 수 있다. 예절도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생활양식의 하나이다. 인간의 생활양식이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조금씩 다르게 변천 하듯이 예절도 시대와 환경에 맞추어 다양하게 바뀌어 왔으며 또한 지금도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예절에서 결코 바뀌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ꡒ내가 나를 존중하는 만큼 남도 존중해야 한다.ꡓ는 마음가짐이다. 이것이 동서고금을 통한 예절의 근본 뜻이다.

Ⅱ. 한국의 전통 식사예절

한국 요리의 식사 예절은 중국이나 서양에 비해 매우 관대하고 단순하여서 상식적이라고 생각해도 무관하다. 서양의 경우 매우 까다로운 격식과 복잡한 순서를 지켜야한다. 스푼이나 포크 나이프 등의 기구에서부터 갖가지 음식의 하나하나에 엄격한 사용법과 먹는 법이 정해져 있어서 여간 익숙하지 않고는 실수를 하는 수가 생긴다. 물론 우리 음식문화를 서양 사
참고문헌
김용화(2001) / 직장인의 예절, 서울, 도서출판현대미디어
김정신 외 9명(2003) / 생활예절, 신정
박호준(1988) / 우리의 전통예절, 한국문화제보호협회
유병렬(2003) / 도덕과 교육론, 서울, 양서원
정한규(2001) / 신사임당이 들려주는 예절편, 서울, 글수레출판사
한홍렬 외(2001) / 생활예절과 국제매너, 서울,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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