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 정부조직개편의 특성, 정부조직개편의 변천사, 정부조직개편의 역사, 정부조직개편의 이론과 모형, 향후 정부조직개편의 방향과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부조직개편의 특성

Ⅲ. 정부조직개편의 변천사

Ⅳ. 정부조직개편의 역사
1. 제 1, 2공화국
1) 정부수립기
2) 제1공화국
3) 제2공화국
2. 제 3, 4, 5공화국
1) 군정기
2) 제4공화국
3) 제5공화국
3. 제6공화국, 김영삼정부, 김대중정부
1) 제6공화국
2) 김영삼정부
3) 김대중정부
4. 노무현정부
5. 이명박정부

Ⅴ. 정부조직개편의 이론과 모형
1. 행정조직과 환경의 상호관계
1) 시장모형
2) 협력모형
3) 권력경쟁모형
2. 행정조직 내부운영에 관한 이론
1) 행정문화이론
2) 인적 네트워크이론
3) 참여모형
4) 신축모형
5) 성과주의모형

Ⅵ. 향후 정부조직개편의 방향과 전략
1. 정부행정조직개편의 기본방향
2. 조직개편의 개괄적 방향
1) 권위주의적 행정운영방식의 탈피
2) 권력기관의 정치적 중립화
3) 중장기 전략 개발 및 기획 기능의 보강
4) 조정기능의 강화
5) 정부 부처 중복기능에 대한 재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조직개편 작업의 졸속성(hasty)으로 인해 과거 국가주도의 고속성장 산업화시대의 산물이었던 정부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어떻게 재편하면 시급한 경제난국을 풀어나가면서 장기적으로 21세기 고도의 세계화 및 지식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정부조직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 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부족하고, 그저 기존의 정부 기관들을 ꡐ헤쳐 모여ꡑ 하는 식으로 문패만 바꾸어 단 격이 되고 말았다. 정부조직의 외형적인 집산에만 그치고 정부조직을 운영하는 쪽에서의 개혁은 없었고, 안기부, 검찰청, 경찰청, 국세청, 감사원 등 소위 권력기관들에 대한 조직개편 이야기는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은 것은 기존 정권의 구태의연한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각급 행정기관에 개혁작업이 상시적으로 내재화되도록 하고, 개혁의 핵심집단이 형성되도록 하고, 공무원들 스스로가 개혁의 주체가 되도록 하는 데 착안을 둔 조직개편 방안도 미흡하다. 대통령을 비롯한 집권세력에 의한 행정개혁은 5년이면 정권이 바뀌게 되므로 지극히 시간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근본적인 개혁의 기획은 첫 1년에 불과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 그 기획된 개혁방안들이 현장에서 잘 실천되도록 다지고 또 다지는 데에도 턱없이 부족할 뿐이고 집권이후 3년만 지나면 공무원들이 말을 잘 안 듣고 눈치만 본다고 한다. 정권의 변화에 관계없이 행정기관 자체가 또 공무원들 스스로가 늘 상시적으로 개혁적 사고와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기지 않으면 견딜 수 없게 하는 조직 및 인사제도상의 변화를 꾀했었어야 한다. 예컨대 자기가 속한 부처이익의 관점에서 아니라 국가 전체적 입장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법
참고문헌
김광웅(1998) / 김대중정부 초기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비판적 성찰,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김병섭·박광국·조경호(2000) / 조직의 이해와 관리, 서울: 대영문화사
김태룡외(2007) / 새한국정부론 대영문화사
안병만(1999) / 한국정부론, 서울: 다산출판사
안병만(2008) / 한국행정론다산출판사
오열근(1995) / 조직의 관성과 조직간 관계, 한국행정학회, 1995년 춘계학술발표대회
한국행정학회(2004) / 정부혁신을 위한 조직운영의 자율성․유연성 확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1111111111111
  • cbal***
    (2009.11.22 11:35:30)
회원 추천자료
  • [공공조직] 행정정보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를 중심
  • 조직구조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3. 행정정보화로 인한 조직기능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4. 행정정보화로 인한 조직행태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제 5절 전자정부 구성요소와 평가 준거 유형.p.261. 전자정부 구성요소 검토: 행위와 구조의 상호작용2. 전자정부 구성요소에 근거한 평가준거 모형3. 전자정부 추진실적 평가의 의미제 3장 서울시 행정정보화 실태와 사례분석제 1절 서울시 행정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특성2. 우리나라의 은행산업Ⅲ 은행의 환경 5(1) 공급자 환경(2) 소비자 환경(3) 경쟁자 환경(4) 사회 정치적 환경Ⅳ 은행3사의 역사와 특징 81. 국민은행의 역사와 특징2. 우리은행의 역사와 특징3. 신한은행의 역사와 특징Ⅴ 은행3사의 현조직의 이해 181. 국민은행 19(1) 조직도의 변천사(2) 환경의 영향(3) 기업역사의 영향(4) 기술의 영향 2. 우리은행 33(1) 환경

  • 노사관계의 변천사와 앞으로 방향연구 -독일의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 정부의 등장과 노사관계(1991~97)8)노사관계의 새로운 변화(1998년 ~현재)제3장 선진국의 노사관계 정착경험(독일)제1절 독일 노사관계의 특징제2절 독일의 노사관계와 단체교섭구조 1) 독일의 노사관계 2) 독일의 노사교섭제도와 도전 제3절 독일 합의주의모델 분석 제4절 독일의 노사관계가 시사하는 바제4장 노사관계를 위한 개선방향 제안제1절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1) 법과 원칙이 중시되는 노사관계를 확립2) 교섭창구의 단일화3) 무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역사 연구 분야의 하나인 큰 역사(Big history)는 이러한 전문화에 반대하여 보편적인 양상이나 추세를 탐구한다. 역사는 종종 어떤 실용적인 혹은 이론적인 목적을 가지고 연구하기도 하며, 단지 지적 호기심에 의해 연구하기도 한다.2절. 한국사학이란?-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전재되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우리 문화의 특색은 어떠한가

  • [교육]교육의 형태,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현황, 교육의 경제적 기능, 교육의 교육적 인간상, 교육의 취약점, 교육의 발전방향
  • 외, 한국교육 발전방향 탐색 : 과열과외 해소 대책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1김종철, 현대 교육론 Ⅲ,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8김경동, 21세기 사회전망과 미래 교육,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7노은호 외, 교육과 삶, 서울 : 동문사, 1998서정화, 교육개혁 추진에 대한 반성과 향후 과제, 교육개혁의 평가와 향후 과제, 교육개혁포럼, 2003전영곤,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적 인간상,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