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개편] 정부조직개편의 특성, 정부조직개편의 변천사, 정부조직개편의 역사, 정부조직개편의 이론과 모형, 향후 정부조직개편의 방향과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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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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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정부조직개편의 특성
Ⅲ. 정부조직개편의 변천사
Ⅳ. 정부조직개편의 역사
1. 제 1, 2공화국
1) 정부수립기
2) 제1공화국
3) 제2공화국
2. 제 3, 4, 5공화국
1) 군정기
2) 제4공화국
3) 제5공화국
3. 제6공화국, 김영삼정부, 김대중정부
1) 제6공화국
2) 김영삼정부
3) 김대중정부
4. 노무현정부
5. 이명박정부
Ⅴ. 정부조직개편의 이론과 모형
1. 행정조직과 환경의 상호관계
1) 시장모형
2) 협력모형
3) 권력경쟁모형
2. 행정조직 내부운영에 관한 이론
1) 행정문화이론
2) 인적 네트워크이론
3) 참여모형
4) 신축모형
5) 성과주의모형
Ⅵ. 향후 정부조직개편의 방향과 전략
1. 정부행정조직개편의 기본방향
2. 조직개편의 개괄적 방향
1) 권위주의적 행정운영방식의 탈피
2) 권력기관의 정치적 중립화
3) 중장기 전략 개발 및 기획 기능의 보강
4) 조정기능의 강화
5) 정부 부처 중복기능에 대한 재검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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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조직개편 작업의 졸속성(hasty)으로 인해 과거 국가주도의 고속성장 산업화시대의 산물이었던 정부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어떻게 재편하면 시급한 경제난국을 풀어나가면서 장기적으로 21세기 고도의 세계화 및 지식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정부조직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 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부족하고, 그저 기존의 정부 기관들을 ꡐ헤쳐 모여ꡑ 하는 식으로 문패만 바꾸어 단 격이 되고 말았다. 정부조직의 외형적인 집산에만 그치고 정부조직을 운영하는 쪽에서의 개혁은 없었고, 안기부, 검찰청, 경찰청, 국세청, 감사원 등 소위 권력기관들에 대한 조직개편 이야기는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은 것은 기존 정권의 구태의연한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각급 행정기관에 개혁작업이 상시적으로 내재화되도록 하고, 개혁의 핵심집단이 형성되도록 하고, 공무원들 스스로가 개혁의 주체가 되도록 하는 데 착안을 둔 조직개편 방안도 미흡하다. 대통령을 비롯한 집권세력에 의한 행정개혁은 5년이면 정권이 바뀌게 되므로 지극히 시간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근본적인 개혁의 기획은 첫 1년에 불과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 그 기획된 개혁방안들이 현장에서 잘 실천되도록 다지고 또 다지는 데에도 턱없이 부족할 뿐이고 집권이후 3년만 지나면 공무원들이 말을 잘 안 듣고 눈치만 본다고 한다. 정권의 변화에 관계없이 행정기관 자체가 또 공무원들 스스로가 늘 상시적으로 개혁적 사고와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기지 않으면 견딜 수 없게 하는 조직 및 인사제도상의 변화를 꾀했었어야 한다. 예컨대 자기가 속한 부처이익의 관점에서 아니라 국가 전체적 입장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법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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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웅(1998) / 김대중정부 초기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비판적 성찰,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김병섭·박광국·조경호(2000) / 조직의 이해와 관리, 서울: 대영문화사
김태룡외(2007) / 새한국정부론 대영문화사
안병만(1999) / 한국정부론, 서울: 다산출판사
안병만(2008) / 한국행정론다산출판사
오열근(1995) / 조직의 관성과 조직간 관계, 한국행정학회, 1995년 춘계학술발표대회
한국행정학회(2004) / 정부혁신을 위한 조직운영의 자율성․유연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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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al***
(2009.11.22 11: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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