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본성이론, 인간성격이론, 인간발달이론, 인간행동이론] 인간본성이론, 인간성격이론, 인간발달이론, 인간행동의 심리사회학적 접근, 인간행동이론에 따른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발달심리학]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목차
-
Ⅰ. 개요
Ⅱ. 인간본성이론
1. Freud
2. Skinner
3. Rogers
Ⅲ. 인간성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간중심이론
3. 행동주의이론
Ⅳ. 인간발달이론
Ⅴ. 인간행동의 심리사회적 접근
1. 프로이트
2. 에릭슨
Ⅵ. 인간행동이론에 따른 평가
1. 고착(Fixation) 또는 발달중지(Arrested Development)
2.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3. 개인의 소질(유일성)
4. 학습능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은 욕구와 욕망의 만족을 추구하면서 전적으로 생물학적 수준에서 자신의 생을 영위할 수도 있고, 혹은 자신의 생을 특이하게 인간적인 또는 인격적인 수준에서 영위할 수도 있겠다. 또한 그가 의식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에서 그의 생을 영위하려 하지 않고, 인격적 영예와 책임에 깊이 뿌리박은 이상을 유지하지 않는 한, 동물적인 수준으로 되돌아 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인간에 대한 수많은 정의가 있고 수많은 공통적인 속성이 우리를 매어 놓아도 우리 사람이 영위하는 삶은 모두 그 똑같은 정의로만 속성으로만 살아가지지 않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정의를 내 놓으면서 우리가 늘 말하는 좀 더 인간답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폭넓은 사고와 영감과 위대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책임 있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또한, 우리는 그런 로봇들을 만들만큼의 훌륭한 지능을 가지고 있는 생명체다.
Ⅱ. 인간본성이론
1. Freud
먼저 Freud의 견해를 살피는데 있어서의 그는 인간성에 관해 매우 비관적인 견해를 가졌으며 또한 인간의 미래에 관하여 회의적이었다. 그의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한마디로 집약하면「긴장을 감소시키는 인간」이라 할 수 있겠다. Freud의 인간의 본성에 관한 가정을 살펴보면 강력한 선천적인 요인들이 감소되어야만 하는 긴장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으로,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인간으로 하여금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도록 몰아세운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인간은 만족을 추구하는 성적·공격적인 무의식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는 이러한 에너지를 억제·감소시키거나, 에너지의 방향을 수정할 때에만 인간이 생존할 수 있다고 보았기에, 문명화를 통해서만 인간본성이 가지는 성욕의 음탕함과 파괴성을 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문제가 단지 사회화에 의해서 문제가 모두 해결되지는 않는다고 보고 있는데, 사회화의 과정은 서로로부터 서로가 보호를 받기 위한 것에서 출발하였으나 인간의 본능적인 자기추구의 경향과 대립되어 사회화의 흐름에 따라서 다수의 긴장을 계속적으로 유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동배 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3
루스베리, 이근영 역, 30분에 읽는 프로이트, 랜덤하우스중앙(주), 2004
로렌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박병석,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제, 1986
임은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5
최순영·김수정 편,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캘빈 S, 홀, 안귀여루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자료평가
-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8***
(2009.11.20 16:02: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상담및치료 가족사정의 내용인 가족이 제시한 문제, 가족 체계적 맥락, 생활주기, 의사소통, 가족규칙, 자원과 강점 등을 적용하여 가족을 사정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요소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들어 토론하시오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방어기제의 개념 기재 방어기제의 종류 기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원인과 이유에 관한 분석 방어기제를 제어하기 위한 방안 제시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또는 근무하길 원하는 직업의 사업장에 대해
-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펼쳐질 마케팅 환경의 특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작성해보시오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