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 산업혁명의 배경, 산업혁명의 태동, 산업혁명의 의의, 산업혁명의 결과, 산업혁명의 그늘, 산업혁명의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산업혁명의 배경

Ⅲ. 산업혁명의 태동

Ⅳ. 산업혁명의 의의
1. 해상권 장악과 무역 독점
2. 노동력의 측면
3. 화폐자본의 축적

Ⅴ. 산업혁명의 결과
1. 경제 분야
2. 정치 분야
3. 사회 분야

Ⅵ. 산업혁명의 그늘

Ⅶ. 산업혁명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뀌어 왔다.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가 근대산업사회로의 도약의 결정적인 계기로 인식되어 경제학의 세례를 받기 시작한 직후부터 산업혁명에 대한 연구는 이른바 경제성장사학자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들은 산업혁명을 근대적 경제성장의 최초의 사례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산업혁명의 해석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경쟁적으로 진행된 세계적인 경제 성장의 열기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경제성장사학자들에 의한 연구는 산업혁명 기간을 통한 경제성장률이 혁명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산업혁명을 근대적 경제성장의 역사적 사례로 특징짓는 것을 부정하는 역설적 결론에 도달하게 하였다. 그러나 산업혁명에 대한 역사적 의의는 이후 기술경제학파에 의해 새롭게 해석될 여지를 가지게 되었다. 기술학파는 경제성장률이라고 하는 계량적 지표에 의해 훼손된 혁명성을 기술혁신이라는 정량적 차원을 강조함으로써 부활시키고 있다. 이들은 산업혁명 기간 중 집중되어 나타난 기술혁신으로 인해 이후 초래되게 된 인류의 경제생활의 획기적 변화상에 대하여 주목한다. 기술혁신에 대한 이러한 관심의 전환은 지속적 경제성장의 조건으로서 기술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경제학적 논리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최근 경제학계의 연구 동향의 일부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산업혁명을 기술혁신이라는 측면을 가지고 좁혀서 분석할 때, 그것은 산업혁명을 총체적, 사회적 혁명으로 취급하여온 그 동안의 방식과는 달리 연구영역의 축소를 수반하게 된다. 즉, 경제성장학파를 포함한 그 동안의 산업혁명 연구자들은 산업혁명을 연구할 경우 정치, 사회, 철학, 종교, 인구적 차원 등 등 광범한 문제의식을 가급적이면 포섭하면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술경제학파는 산업혁명을 기술혁신의 집중이라고 하는 제한된 영역으로 문제의식을 좁히고 산업혁명을 새로운 도구의 발명 및 생산 기술의 발견, 그리고 그것들의 확산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 산업혁명을 기술혁신의 관점에서 시야를 좁혀 접근할 때 문제의 핵심은 ꡐ왜 기술혁신이 산업혁명기간 중 영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는가?ꡑ라는
참고문헌
◇ 김금수(2001), 산업혁명 초기단계 노동자계급 노동사회
◇ 김순곤(1978), 영국 산업 혁명의 원인 분석, 건대사회과학
◇ 김진현 역(1997), 자본주의 정신과 반자본론의 심리, 자유기업센터
◇ 뽈 망뚜, 정윤형·김종철 역(1987), 산업혁명사, 창작사
◇ 양동후 외 3명(1997), 산업혁명과 기계문명, 서울대학교 출판부
◇ 에릭 홉스봄(1998), 혁명의 시대, 한길사
◇ 정윤형·김종철 공역(1988), 산업혁명사, 성균관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good good good good
  • slovegh***
    (2013.05.17 13:35: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습니다~감사합니다~
  • zxczxc4***
    (2011.06.26 18:00:10)
회원 추천자료
  • 경제사 - 중상주의와 세계주의
  •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수입제한과 수출장려를 기초로 한 무역정책을 쓸 것인지, 혹은 국가의 후생확대를 위해 자유무역을 추진할 것인지에 따라 극단적인 분류를 하자면, 전자는 다원화된 경제권을, 후자는 일원화된 세계주의를 추구하게 된다.2-3-2. 중상주의와 세계주의의 비교중상주의와 세계주의의 관점을 양극에 놓고 비교한다면 중상주의와 자본주의, 혹은 보호무역과 자유무역에 대한 논의로 바뀌게 될 것이다. 즉 산업육성과 보호무역을 주장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산업이 발달된 환경 849.2.3. 온라인 음악파일의 불법적 유통 859.2.3.1. 소리바다 사건9.2.3.2. 벅스뮤직 사건9.3법적 윤리문제 899.3.1프랜차이즈의 의의와 정의 899.3.1.1.프랜차이즈의 정의9.3.1.2. 프랜차이즈의 어원9.3.1.3. 프랜차이즈의 역사(1) 프랜차이즈의 태동(2) 프랜

  •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 결과가 ‘선’이냐 아니냐는 것은 별문제로 하고 행위의 과정 그 자체가 ‘선’이라야 한다.그러면 사람이면 누구나 다 순응해야 할 의무에는 어떤 것이 있느냐? 이 문제에 대해서 영국의 철학자 로스는 정상적이고 성숙한 지식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다 인정하는 명백한 의무가 있다고 한다. 모든 사람이 다 이행해야 할 기본적이고 명백한 의무로서 로스는 아래6가지를 언급 하였다.① 신의의 의무(Duties of fidelity) 전에 취한 행동 때문에 생기는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의의 그늘에 선 아이들 Valerie Polakow1) 돌봄에 대한 문제제기2) 가족과 유아기의 역사적 공간▶ 애착과 돌봄의 이데올로기3) 돌봄에 대한 반 아동 이데올로기▶ 위험한 처지(at-risk)에 대한 담론들4) 또 다르게 보는 방법Ⅴ.에코페미니즘1. 에코페미니즘의 정의2. 에코페미니즘의 역사1) 프랑소아 도본(프랑스의 작가) 2) 배경3) 현재3. 에코페미니즘의 주요원리1) 내재성2) 상호연결성3) 공동체4. 에코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교육의 현실1) 근대 산업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시사점-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大旺社-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황정규, 이돈희 외 1명,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1. -박천환, 박채형, 교육과정 담론, 학지사, 2013.-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이인정․최해경(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이효선 외 공저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이훈구․오경자, 「도덕적 행동의 강화」, 집문당,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