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과제아시아나 항공사 마케팅 분석목 차 -Ⅰ. 서론Ⅱ. 본론회사소개BCG매트릭스 분석SWOT 분석- 아시아나 항공사 SWOT 분석- 대한항공 SWOT 분석(경쟁사 비교)STP 분석제품수명주기4P 전략분석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시아나 항공사는 1988년 2월 17일에 창립 되었으며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운송, 물류, 서비스 부문에 속한 대한민국 항공사 중에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나 항공은 세계 최대 항공 동맹체인 스타 얼라
항공업계의 대표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미국, 영국에서도 항공 산업보호 및 규제 정책으로 신규 항공사 설립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주 정부 내에 있는 도시 간을 운항하는 경우에는 주 정부의 허가를 받아 운항할 수 있었다. Southwest 항공은 강력하고 거대한 경쟁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효율적인 비용절감전략의 실행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만족, 기존 사고 및 업무 방법의 혁신적인 개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다.2. BCG매트릭스 분석그림 1. BCG매트릭스그림 1에서 보다시피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별, 물음표, 현금젖소, 개로 제품을 분류하는 BCG 매트릭스에 의하면, 시장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 모두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성장기에 속하는 ‘아시아나 항공’은 과거 별 공간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는 다양한 저가 항공사들의 보다 낮은 비용의 동남아 노선 확대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경쟁사인 대한항공에
항공사로서의 눈부신 성과는 충분히 괄목할만한 가치를 가진다.오늘날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1980년대 이후 각국의 항공 규제 완화 정책과 오픈스카이(open sky)조류에 힘입어 국경을 초월한 완전 경쟁 시장으로 변모했다. 세계화와 정보화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시장은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에 의거한 새로운 국제 질서로 개편되었고, 완전경쟁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항공사들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경쟁에 대응했다. 언급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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