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예술의 이해 중간고사 강의자료입니다.
학습정리,학습평가 또한 꼼꼼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1 영화서설, 영화탄생, 움직임의 재현
1-2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예술의 독자성

2-1 유럽의 실험영화
2-2 미국의 실험영화

3-1 무성영화
3-2 무성영화2

4-1 발성영화
4-2 발성영화2

5-1 발성영화3
5-2 동유럽영화

6-1 제 3세계 영화
6-2 뉴아메리칸 이후의 영화

7-1 조선의 무성영화
7-2 조선의 발성영화
본문내용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인 행위 즉 예술을 인정할 수 없다.'라고 주장.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 '창조가 '자연의 모방'에서 잉태되며 모방은 창조적 행위의 시작이다." 라고 주장.
-랑게: '영화예술 부정론'을 주창.
영화탄생의 초창기에 활동사진이 예술로서 인정 받지 못한 것은 영화의 본질리 움직임의 재현에 있음을 인정하지 못함.
-뮨스터베르그: 영화예술과 연극예술의 차이를 발견=>'영화예술 옹호론'을 주장.
2. 영화예술 부정론.
(랑게의 '영화예술 부정론')
-1901년 예술의 본질에서 자연미와 예술미를 구분.
-그는 예술의 본질은 자연 속에 있지 않고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환상에 호소한다는 논리를 희랍 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원반 던지는 사람>을 예로 들어 설명.
-우리가 조각을 보고 느끼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조각의 자연미가 아니라 보는 사람의 의식 속에서 움직임이 상상되는 환상의 움직임 즉 예술미를 느낀다.
=> 랑게는 '환상미학'을 제창.
-링게의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링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화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례언.
3.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의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29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차이성을 규명 연극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
-뮨스터베르그는 사진극이 무대처럼 입체적 공간을 갖지 못했지만, 심리적 암시로서 안길이와 연속하는 동작의 움직임을 심리적 사실로서 이해하고 있음을 발견.
-사진극이 갖는 클로즈업의 주의집중은 고유한 족자적 기능이며, 컷트 백은 시공을 초월하는 기교.
-영화를 보는 심리와 영화의 심리적 전개는 극 중 인물의 감정을 보는 사람의 감정으로 동화시키는 사진극의 효과성을 발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읽고 우리는 문화 산업 안에서 살아가는 것일가요 ? 아니면 문화 산업을 우리가 인용 하고 있는 것일까요?2) 읽기자료 2.“팝아트는 대중문화를 해석한다” 라는 글을 읽고 팝 아트도 하나의 예술이라고 보고 있다. 팝아트는 예술일까?3) 읽기자료3.“버니” 라는 글을 읽고 대중문화에서 욕설과 비속어가 범람하고 있는 형상에 대해 토론해보자.4) 읽기자료 4.“인터넷 문화” 라는 글을 읽고 사이버문화를 문화로 볼수있는가 에 대해 토론 해보자.

  • [A+] 생활속의 마케팅 요약 및 정리 중간 1주차~7주차
  • 범위하고 비교적 적극적인 개념가십 : 서로 친근한 사람들이 모여서 현장에 없는 제 3자의 사적인 생활에 대해 평가하고, 그 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것/ 거의 해가 없는 행위로서 즐겁고 편안하게 사회적 유대를 맺기 위해 사용도시 전설 : 상징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비교적 오랜 시간동안 전승되어온 가공의 이야기/ 비교적 구성이 잘 갖추어 있으며 삶이 교훈을 주는 것이 목적. 또한 루머와 다르게 장시간 동안 살아남아 반복됨 루머는 불

  • [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 청자의 특색③ 청자의 종류2) 분청사기(粉靑沙器)① 분청상감(象嵌)② 분청인화(印畵)③ 분청 박지(剝地)④ 분청음각(陰刻)⑤ 분청철화(鐵畵)⑥ 분청귀얄⑦ 분청담금덤벙3) 백자① 순(純)백자② 백자청화(靑華)③ 백자철화(鐵畵)④ 백자동화(銅畵)⑤ 흑유(黑釉)⑥ 백자상감전통미술 교육1전통미술문화교육의 정당성2전통미술문화의 교육적 기능3전통미술문화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첨부1- 한국화 감상법 *첨부2- 한국화의 이해

  • [영화분석] `타인의취향` 영화에 대한 해석 및 나의 의견
  • 이해되었다.가령 영화는 연극과 비교되면서 저급으로 이해됨. 어째서 고급/저급의 구분이 예술/비예술의 구분과 관련 있는지 명확해 보일 것이다. 둘째 구분 방식은 예전에 이미 존재하던 매체나 예술형태 내에서 작품들을 분류하는 구분이다. 18세기 이전의 folk and popular culture와 aristocratic culture의 사이의 대조로부터 출발하는 것은 문화적 인공물의 광범위한 distribution and accessibility 내에서 대중관객들의 취향과 가치가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예술형태

  • 한류 열풍 파헤치기
  • 영화의 진출이 저조한 편이었으나 2002년 들어 엽기적인 그녀, 집으로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영화 수출이 늘어났다. 한국 영화의 연이은 성공은 전 세계적으로 할리우드에 맞서고 있는 한국 영화계의 독창성 때문이다. 한 영화관계자는 임권택 감독이 2002년 5월 취화선으로 칸영화제 감독상을 차지한 데다 엽기적인 그녀가 아시아권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등 예술과 흥행 면에서 한국 영화가 고른 인기를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