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적과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형, 기법 및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결정의 요인
1. 능력적 요인
2. 신체적 요인

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Ⅵ.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유형과 기법
1. 특성요인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2. 내담자중심 진로 상담
1) 방법 및 해석
2) 직업정보

Ⅶ.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1. 효율적인 진로정보 체제 구축을 위한 여건 조성
2. 국가 및 지역 단위 진로정보센터의 기능 강화
3. 학교 단위 진로정보실 운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건강 등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목표와 직업에 맞게 잠재 가능성을 발견, 계발해 나가도록 자아 인식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람은 일과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과 사회봉사를 하는 가운데 삶의 보람과 행복을 추구하므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로 진로를 설정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이 증가하고 정보 생산 및 처리와 전달에 관련된 일을 하는 인구가 증가하며 정보 기술과 관련 서비스 기술이 발달하게 되어 과거에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다양하고 세분화된 직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생들의 진로 선택은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의 과제로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효율적인 선택 중심 교육과정, 즉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수행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다.

Ⅱ. 진로결정의 요인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진로(특히 취업)를 결정할 때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 진로결정요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자 한다. Herr(1970)는 직업을 결정하는 일반적 요인은 결정자의 문화, 종족, 사회계급, 성, 연령이며 특별한 요인은 적성과 지능, 가치, 직업의 명예, 직업의식, 흥미, 욕구 그리고 자아개념이라 하였다. 이재분은 가족, 사회계층, 교육, 성을 진로결정의 요인으로, 이정근은 직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에 대한 관념, 일에 부여하는 가치 및 일에 대한 태도로 구분하고 있다. Slocum(1965)에 의하면 직업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적성, 흥미, 성, 연령, 체력 및 이력과 같은 개인적 특성, 사회와 가치와 다른 표준직업 선택 고용기회를 포함한 비인간적 기초 위에 작용하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 직업 결정자에 의해서 인지되는 상호인간관계, 결정자와 준거집단과의 관계성들을 들 수 있다고 하였다(Slocum, 1965).
참고문헌
박태일(1982), 진로지도의 실제, 성원사
이정근(1987),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중앙서적연구소
이무근(1984), 일의 세계와 진로지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카운슬러협회
이영덕(1982), 생활지도의 원리와 실제, 교학도서출판사
정운성(1984), 직업교육지도에 관한 연구, 천안공전 논문집 제12-2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학교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사례
  • 진로와 교육적 결정 그리고 인간적응의 문제에 치료과정을 적용하는 일대일 상호작용을 의미한다(곽영도, 2009).2) 집단상담신체적으로 정상적인 개인들이 모여서, 훈련받은 전문 상담자와 함께, 신뢰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한층 더 높은 자기이해와 자기탐색을 통해 개인성장을 이루는 방법을 말한다. 폭력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므로 폭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목적으로 유용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교육의 목적3. 창의성의 구성 요소1) 창의적 사고 능력2) 창의적 성향4. 프로그램 모형Ⅲ. EBS교육프로그램1. EBS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2. EBS교육프로그램의 유형3. EBS교육프로그램의 투입시기4. EBS교육프로그램의 효과Ⅳ. EBS영어교육프로그램1. 개념2. 목표3. 효과4. 활용 방법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2) 동기유발자료로 활용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4) 실험관찰 자료로 활용5) 피드백 자료로 활용6) 교육방송의 효율적인 지도Ⅴ. EBS평생교육

  • 빈곤아동 레포트
  • 과제회의를 개최하고 ‘빈곤 대물림 차단’을 위한‘희망투자 전략’에 대한 토론을 거쳐 빈곤아동 청소년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1) 빈곤아동 청소년 대책 필요성빈곤의 대물림으로 빈곤으로 인한 아동의 신체발육부진, 질병, 장애를 겪으며 아동은 평생 동안 학습 및 경제활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부모의 보살핌 부족으로 자신감부족, 정서발달 부진 및 학교 부적응으로 낮은 학업 성취도 초래 한다. 더욱이 취학 전 학습준비 부족 및 교육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목 차 I. 서론II. 장애인 고용과 직업재활의 의미와 필요성1. 장애인 고용의 이념과 필요성1) 장애인 고용의 이념(1)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이념(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념(3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개선 - 192-1. 추진방향 - 192-2. 현황 - 193.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학생 선택권 확대 213-1. 추진방향 - 213-2. 현황 - 213-3. 성공사례 - 224.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