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부모가정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배경
1.한부모 가정의 개념
2.한부모 가정의 유형 및 특성

Ⅲ.현황
1.한부모 가정의 발생원인
2.한부모 가정의 문제점
3.현행 정책 및 문제점
4.현황 및 사례

Ⅳ. 현장에서의 적용
1.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2.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제안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은 인간의 출생으로부터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가장 핵심적이고 근원적인 기본환경이다. 인간은 가정이라는 환경 안에서 경험하는 사건과 관계를 통해 자아를 형성하며 사회생활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 등을 습득하며, 생애초기에 가정 안에서 형성된 인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가정이라는 울타리는 의식주문제를 해결하는 장으로서의 역할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정재윤, 2005) 이렇듯 한 개인이 출생하여 성장하는 과정 중 가정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산업화도 도시화 등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함께 현대 가정의 모습은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 가족형태인 대가족 제도가 핵가족으로 급속도로 변화되고 가족가치관의 혼란,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 등의 변화와 함께 이혼, 실종, 사망, 별거 등과 같은 사유의 증가로 한부모 가정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신뢰와 애정의 경험을 제공해야 할 가정이 해체된다는 것은 그 가정의 자녀인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스트레스를 제공하게 된다.(김승경, 2004)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제안

첫째, 교사들의 다양한 형태의 가족의 변화를 위한 교사인식개선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사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전국 초등학교 교사 776명을 대상으로 한부모 자녀에 대한 교사의식 및 태도에 관련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1.9%가 양부모 가족과 한부모 가족 자녀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한부모 가족 자녀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의 첫 느낌에 대해서는 49%가 “걱정스러웠다”, 41.2%가 “불쌍하다고 느껴졌다”, 고 답했다. 특히 42.3%가 한부모 가족 중에서도 이혼 가족과 사별가족 어린이 사이에 차이가 난다고 답해 이중성을 드러냈다. 이 조사를 통해서 교사들은 “이혼가족 자녀에 대해서는 정서불안, 문제행동, 공격성 등 부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으로 많은 반면, 사별가족 자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
참고문헌
박국종『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적응유연성과 관련된 개인적 측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2007)』
정지연『부자가정의 가족기능과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2006)』
진소연『정서지능향상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2006)』
여성가족부『한부모가족 지원사업안내(2008)』
김설『한부모 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008)』
김경미『여성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연구(2006)』
송다영 외,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연구조사자료(2004)』
고정자『한부모가정의 문제와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사회복지법인자선단의 설립취지 아래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의 아동 및 가정과 지역사회의 제반문제를 예방하고 상호간의 연대의식을 형성하여, 사회복지관의 서비스를 통해 자조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기관의 주요사업① 가족복지사업 : 한부모가정 청소년 임파워먼트 강화사업, 저소득 여성가장 자원사업, 장애아동가정지원사업 ‘우리가족 행복발전소’, 부모와 함께하는 청소년 진로탐색, 학교사

  • 용인 종합사회복지관 소개
  • 복지센터는 지역사회내 무의탁노인,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장애인등 저소득 가정봉사원을 파견하여 가사, 간병, 말벗, 결연 등 각종 재가복지서비스를 수행하고 있고, 이동목욕, 무료직업 소개소, 푸드뱅크, 지역아동센터를 설치하여 각종 지역사회복지사 업에 기여하고 있다3. 기관의 주요사업① 사무분야② 가족복지사업1) 가족관계증진사업 - “신규 case개발”(사례관리), “부모교육”, “상담”2) 가족기능보완사업 - “학교사회사업”3)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사회교육전문가란?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Ⅱ. 본론1. 군산중학교 현황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 및 현황1)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현황3. 군산중학교 지역사회전문가 인터뷰Ⅲ. 결론1. 제언✪ 참고사진Ⅰ. 서론1. 지역사회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으로서 학교 내 교육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

  • 사회복지사로서 업무수행시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국가의 역할(정책)
  • 사회복지제도를 포함한 사회정책과 제도를 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한다.13. 학생과 군인의 고충 해결학교사회복지실천은 왕따나 부적응과 같은 학교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군 장병의 군 생활 문제를 예방하고 원만히 군복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군사회복지사제도가 준비되고 있다.14. 우리 이웃 모두의 친구외국인 노동자,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장, 새터민 등 사회적 약자들이 등등한 시민

  • [사회복지실천 분야] 가족복지, 교정복지, 노인복지, 산업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의료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청소년복지,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실천 분야 가족복지, 교정복지, 노인복지, 산업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의료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청소년복지, 학교사회복지목차사회복지실천 분야I. 가족복지1. 개념2. 주요 내용1) 건강가정지원2) 한부모가족지원3) 다문화가족 지원II. 교정복지1. 개념2. 주요 내용1) 시설 내 처우2) 사회 내 처우3) 출소자의 사회복귀4) 범죄피해자 지원제도3. 실천현장III. 노인복지1. 개념2. 주요 내용1) 소득보장2) 건강보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