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의 원인과 시각장애인의 특성, 시각장애인의 교육연혁 및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지침 분석(시각장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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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각장애의 원인
1. 무홍채안
2. 선천성 백내장
3. 선천성 녹내장
4. 당뇨병성 망막증
5. 미숙아 망막증
6. 망막색소변성
7. 황반변성
8. 백색증
9. 시신경 위축
10. 시로 장애
11. 뇌피질 시각장애
12. 사시
13. 안구진탕
14. 근시
15. 원시
16. 난시
17. 결손증

Ⅲ. 시각장애인의 특성

Ⅳ. 시각장애인의 교육연혁

Ⅴ.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지침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1) 학습환경의 조성
2) 교수방법
2. 시각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1) 점자교육
2) 묵자교육
3) 방향성과 이동성
4) 사회성
5) 배치
3. 교수 보조도구의 선택과 수정
1) 시각적 보조도구
2) 촉각적 보조도구
3) 청각적 보조자료
4) 보조공학적 접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는 사용 목적에 따라 의학적, 법적,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 교육적 측면에서 다르게 이뤄진다. 국제 시각 장애 협회의 정의를 보면, 시각 손상의 정도를 시력에 기초하여 분류하고 맹을 전맹, 빛지각 또는 빛 투사맹, 시야가 완전 상실된 수동 맹으로 분류하였고, 2/200시력을 지닌 시야 제한자, 시야 20°정도의 2/200에서 10/200까지의 시력을 지닌자, 시력 10/200에서 20/60이거나 그 이상의 시력이라도 시야가 20°미만인자로 구분하고 있다. 세계보건 기구에서는 맹과 약시로 크게 구분하였으며, 맹은 3 ,4 ,5급이며, 약시는 1,2급을 말한다. 의학적 측면에서는 1/3m이상에서 안전 지수를 판별하지 못하면 맹이라 하고, 양안 교정시력이 0.02이상 0.04미만이면 준맹이라 한다. 약시는 고도약시, 중등도 약시, 경도 약시로 분류하고 교정시력이 0.04˜0.1이면 고도 약시라 하며, 0.1˜0.3이면 중등도 약시라 하고 0.3˜0.8이면 경도 약시라 한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의학적, 법적 정의가 교육적 측면에서는 유용하지 못함을 지적하고 있다(Smith, 1975 : Amstrong, 1976). 그 이유는 맹학교 학생들의 잔존 시기능을 파악한다면 그에 적절한 학습매체를 활용할 수 있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Jones, 1961). 맹과 약시를 기존의 전통적 방법으로 분류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력은 시각의 예민성을 간단히 나타내 주는 수치이외의 다른 큰 의미가 없어서 시기능이나 교육현장의 유용성을 평가할 수 없다(Barraga,1970). 둘째, 일반적인 시력검사는 원거리 시력의 측정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5개년 발전계획(안), 현장특수교육, 1999
권선진, 장애인의 삶, 생활, 복지 - 소득보장정책의 현황과 과제, 장애우 정책입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999
김승국, 맹인의 정의와 실태, 맹교육과 복지, 서울: 한국맹인복지연합회, 1993
맹인 복지연합회, 맹인의 교육과 복지, 1993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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