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08년 교육대학교 조별로 준비해서 매우 알차게 완성된 자료입니다.
참고 문헌을 중심으로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해설된 자료입니다.
A+ 받았던 자료예요~ 참고하시길..^^*
목차
1. 관련법교의 비교
2. 정의 비교
3. 교육 목적의 비교
4. 교과 교육론의 비교
5. 유아-초등 연계교육의 필요성
6. 유아-초등 통합교육의 필요성
7. 해설서를 바탕으로한 유아-초등 교육과정 비교와 설명
- 그림을 통한 영역의 구체적 비교
8.초등, 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비교
- 통합원리와 통합 방법
- 교수 관련 과목
- 각 시기에 해야할 과제
9. 초등, 유아 교육 평가의 비교
10.초등, 유아 교육의 물리적 환경 비교
본문내용
1. 관련법규의 비교
<유아교육법>
1. "유아"라 함은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
2. "유치원"이라 함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3. "보호자"라 함은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유아를 사실상 보호하는 자를 말한다.
4. "반일제"라 함은 1일 3시간 이상 5시간 미만의 교육과정을 말한다.
5. "시간연장제"라 함은 1일 5시간 이상 8시간 미만의 교육과정을 말한다.
6. "종일제"라 함은 1일 8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말한다.

<초·중등 교육법>
제23조(교육과정등) ①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②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의 범위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개정 2001.1.29, 2008.2.29>
③학교의 교과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12조(의무교육) ①국가는 교육기본법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의무
참고문헌
유아교육과정 이론 상하/김현숙
유아교과교육론/방인옥/창지사/2001
유아교육론/이연섭/정민사/1988
NEW 탐구 초등학교 교육과정 상/탁영진(卓永鎭), 이영(李英) 공저/박문각(博文閣)/1996
http://blog.naver.com/eunkyung0720/
http://blog.dreamwiz.com/tla87/87725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