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칭찬교육의 효과, 방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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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칭찬교육의 효과, 칭찬 할 때 해주면 좋은 말과 해서는 안되는 말, 칭찬의 방법, 힘이 되는 칭찬의 말, 아이에게 해로운 칭찬, 그리고 다양한 칭찬교육의 사례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칭찬 교육의 효과
1). 아이의 능력을 키워준다
2). 아이를 스스로 움직이게 한다.
3). 좋은 습관을 갖게 한다.
4). 칭찬은 엄마의 정신 건강에도 좋다.
Ⅲ. 칭찬을 할 때 해주면 좋은 말과 해서는 안되는 말
Ⅳ. 칭찬의 방법
1). 장점을 찾아서
2).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3). 애정을 가지고
4). 모든 아동 앞에서
5). 방법을 다양하게
Ⅴ.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칭찬의 말
Ⅵ. 아이에게 독이 되는 해로운 칭찬
1). 완벽하다는 칭찬은 하지 말자
2).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피하자
3). 긍정적인 꼬리표나 비교도 좋지 않다
4). 성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기
5). 과도한 칭찬은 유익하지 않다
6).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는 칭찬은 아이에게 필요치 않다.
Ⅶ. 칭찬의 사례
1). 칭찬이 내 아이의 식습관을 바꾼다.
2). 숙제 힘든 아이…칭찬이 곧 공부에 흥미
3). 하지 못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칭찬하라
4). 칭찬 통해 가정 변화 이끄는 칭찬전도사
5). 아이 능력 인정하고 칭찬하면 자녀 성적 올라간다.
6). 칭찬만 받으려는 아이 - 칭찬의 역효과
7). 칭찬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Ⅴ.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칭찬의 말
(1). “너 참 잘하는구나!”
칭찬을 하고 싶어도 아이들이 칭찬거리를 주지 않는다? 싫은 말은 아이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좋은 말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한다. 지금 학교는 칭찬에 목마른 아이들로 가득하다. 그런데도 교사들은 왜 늘 아이들을 나무라는 일에만 익숙해져 있는 것일까? 너무 크고 특별한 것만 기대하시지는 않는지요? 작은 변화에도 주목해 보세요. 칭찬거리가 널려 있다.
" 청소를 열심히 하는구나!", " 실내화가 깨끗하구나! ", " 머리를 예쁘게 잘랐구나! "
그러면 어떻게 칭찬을 할 것인가? " 잘 했다. " " 훌륭하다. " " 착하다. " "예쁘다. " 따위의 칭찬의 말을 아끼지 않아야 하겠지만, 그러나 칭찬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한 사람이 크게 칭찬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다른 아이들은 열등감, 질투심을 느끼게 되거나, 또는 지나친 칭찬은 아이를 거만하게 하거나 노력을 게을리 하게 만들므로 잘 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되 아이 전체를 추켜세우거나 아이의 비위를 맞추려 해서는 곤란하다. 그리고 잘하지 않았을 때도, 친구와 싸움했을 때도 아이를 꾸중만 할 게 아니라 적절한 격려의 말, 이해하는 말을 해 주면 칭찬 이상으로 아이를 기쁘게 할 수 있다.
(2) " 일을 꼼꼼히 잘 하는 구나. "
"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가 참 좋다. "
" 수비를 잘 보는구나. "
장점을 찾아 인정해 주면 어떨까? 아이는 힘을 얻는다. 이런 말은 아이의 행동을 강화해서 계속 잘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칭찬일 때는 아이에게 부담을 주기도 하고, 또 칭찬하는 말이 거짓일 때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므로, 아이가 잘하는 것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있는 그대로 인정해 줄 때야말로 칭찬은 아이를 기쁘게 해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자신감 있는 아이는 엄마의 대화습관이 만든다, 엘리사 메더스/김은경옮김
앞선 엄마 우리아이 멋진인생 만든다, 아이디북, 조무아
'아이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
인천교육청 교실수업개선웹지원센터
세이쿄신문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정책과
국민일보 2005-11-16
중앙일보 2008-01-09
소년한국일보 2008-10-06
매일경제 2008-10-15
인천 기독교 신문사 2006-06-04(7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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