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칭찬교육의 효과, 방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칭찬교육의 효과, 칭찬 할 때 해주면 좋은 말과 해서는 안되는 말, 칭찬의 방법, 힘이 되는 칭찬의 말, 아이에게 해로운 칭찬, 그리고 다양한 칭찬교육의 사례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칭찬 교육의 효과
1). 아이의 능력을 키워준다
2). 아이를 스스로 움직이게 한다.
3). 좋은 습관을 갖게 한다.
4). 칭찬은 엄마의 정신 건강에도 좋다.

Ⅲ. 칭찬을 할 때 해주면 좋은 말과 해서는 안되는 말

Ⅳ. 칭찬의 방법
1). 장점을 찾아서
2).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3). 애정을 가지고
4). 모든 아동 앞에서
5). 방법을 다양하게

Ⅴ.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칭찬의 말

Ⅵ. 아이에게 독이 되는 해로운 칭찬
1). 완벽하다는 칭찬은 하지 말자
2).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피하자
3). 긍정적인 꼬리표나 비교도 좋지 않다
4). 성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기
5). 과도한 칭찬은 유익하지 않다
6).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는 칭찬은 아이에게 필요치 않다.

Ⅶ. 칭찬의 사례
1). 칭찬이 내 아이의 식습관을 바꾼다.
2). 숙제 힘든 아이…칭찬이 곧 공부에 흥미
3). 하지 못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을 칭찬하라
4). 칭찬 통해 가정 변화 이끄는 칭찬전도사
5). 아이 능력 인정하고 칭찬하면 자녀 성적 올라간다.
6). 칭찬만 받으려는 아이 - 칭찬의 역효과
7). 칭찬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Ⅴ.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칭찬의 말

(1). “너 참 잘하는구나!”
칭찬을 하고 싶어도 아이들이 칭찬거리를 주지 않는다? 싫은 말은 아이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반면 좋은 말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한다. 지금 학교는 칭찬에 목마른 아이들로 가득하다. 그런데도 교사들은 왜 늘 아이들을 나무라는 일에만 익숙해져 있는 것일까? 너무 크고 특별한 것만 기대하시지는 않는지요? 작은 변화에도 주목해 보세요. 칭찬거리가 널려 있다.
" 청소를 열심히 하는구나!", " 실내화가 깨끗하구나! ", " 머리를 예쁘게 잘랐구나! "
그러면 어떻게 칭찬을 할 것인가? " 잘 했다. " " 훌륭하다. " " 착하다. " "예쁘다. " 따위의 칭찬의 말을 아끼지 않아야 하겠지만, 그러나 칭찬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한 사람이 크게 칭찬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다른 아이들은 열등감, 질투심을 느끼게 되거나, 또는 지나친 칭찬은 아이를 거만하게 하거나 노력을 게을리 하게 만들므로 잘 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되 아이 전체를 추켜세우거나 아이의 비위를 맞추려 해서는 곤란하다. 그리고 잘하지 않았을 때도, 친구와 싸움했을 때도 아이를 꾸중만 할 게 아니라 적절한 격려의 말, 이해하는 말을 해 주면 칭찬 이상으로 아이를 기쁘게 할 수 있다.

(2) " 일을 꼼꼼히 잘 하는 구나. "
"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가 참 좋다. "
" 수비를 잘 보는구나. "
장점을 찾아 인정해 주면 어떨까? 아이는 힘을 얻는다. 이런 말은 아이의 행동을 강화해서 계속 잘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칭찬일 때는 아이에게 부담을 주기도 하고, 또 칭찬하는 말이 거짓일 때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므로, 아이가 잘하는 것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있는 그대로 인정해 줄 때야말로 칭찬은 아이를 기쁘게 해 줄 수 있다.
참고문헌
자신감 있는 아이는 엄마의 대화습관이 만든다, 엘리사 메더스/김은경옮김
앞선 엄마 우리아이 멋진인생 만든다, 아이디북, 조무아
'아이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
인천교육청 교실수업개선웹지원센터
세이쿄신문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정책과
국민일보 2005-11-16
중앙일보 2008-01-09
소년한국일보 2008-10-06
매일경제 2008-10-15
인천 기독교 신문사 2006-06-04(78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실제적인 국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킨다.②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사전 지식의 활용, 학습 활동, 피드백 등을 세부적으로 계획한다.③ 교육과정의 ‘3. 내용’에 제시된 학년별, 영역별 ‘담화(또는 글, 언어 자료, 작품)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을 참고하여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한다.④ 학습자가 담화 또는 글의 특성, 수용 및 생산 과

  • [유아 미술교육]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BBAE, Brain Based Art Education)
  • 방법 개선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성수 외(2000). 미술교육학의 학문적 체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성수(1999). 문화시대와 미술교육의 방향. 미술학의 지평에 서서. 서울: 학고재. 전성수(1999). 미술로 생각을 열자 전 20권. 서울: 미술나라. 전성수(2000). 그림으로 생각을 열자. 서울: 미술나라. 전성수․최윤재․김정선(1998).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 예경. 전성수 외(1997). 초등미술과교육학. 서울: 교

  •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
  • 방법으로, 성공적인 상담 프로그램은 비합리적 사고를 계속적으로 논박하여 재교육에 성공하면 효과(Effect : E)로서 적절한 정서와 행동적인 반응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박경애, 1997).4. 행동수정의 기본가정과 원리1) 행동수정의 기본가정행동수정의 기본 입장은 현재 처하고 있는 환경이 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이라고 보고 새로운 환경변화를 통한 재학습을 강조하는 것이다. 환경변화란 막연히 아동의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재구성하거나 교사의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교육의 개념(2) 효과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3) 환경문제와 민주시민교육의 연관성2. 모둠별 토론식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1) 토론학습2) 협동학습Ⅲ. 연구의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

  • [교육의이해] 체벌에 관한 교육적 논쟁과 입장에 관한 고찰
  • 효과를 더욱 수용하다가 이후 인권운동가들의 영향으로 법 제정에 이르게 되었다. 홍신기, 『주요국의 아동 체벌 금지 입법 사례와 그 시사점』, 한국 비교교육학회, 2010.그림 5 김홍도, 서당 출처: 국립중앙박물관그림 4 기독교사의 ‘특별한 가정방문’. 벽 허물 ‘무릎팍 대화’ 學-師-父 삼위일체 출처: 국민일보, 2008.04.02과거의 인식으로부터 위의 나라들이 탈피해오고 있는 것은 개인에 대한 권리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