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의 정의, 변천과정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프랑스의 직업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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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정의

Ⅲ. 직업교육의 변천 과정

Ⅳ. 직업교육의 실태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프랑스의 직업교육 사례
1. 직업교육의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Ⅶ.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개선 과제
1. 실업계 고교에서의 직업교육기능의 재정비(Reengineering)
2. 고교단계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장치의 마련
3. 실업계 고교 중흥을 위한 중앙 정부 주관 목적 사업의 수행
4. 중등단계 직업교육에 대한 시·도 교육청의 책무성의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고시한 제7차 교육과정은 고등학교에서 2002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적성, 진로에 따른 학습을 설계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전개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에서 평생교육의 과정으로서의 기초 직업교육을 강조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즉,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기초적인 직업 교육과 함께 졸업 후 해당 전문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동시에 고려하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즉, 학습자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준과 흥미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수-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 자율운영 시범학교들은 이러한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학교별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개발·활용, 프로젝트·협동·모듈학습 등 교육활동의 다양화 시도, 교과용도서 재구성 지도, 이론·실습 통합형 교수-학습 모델 개발·적용 등 교수-학습개선 노력 등은 실업계고등학교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운영결과를 보면, 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적용한 사례가 제시되고 있다. 결국,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의 운영 목적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직업교육의 목표 및 내용은 동일한 방향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경직되고 획일화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탈피하고, 단위학교마다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마련하여 적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우수한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이 무시되지 않으며, 동시에 그 사회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구성되고 수행되는 교육과정이라고 볼 때, 실험학교를 설계할 당시의 목적은 매우 바람직하게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목적은 ꡐ실업계고등학교 교육의 다양화 및 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ꡑ 등 현재의 실업교육 정책의 방향과도 일치하고 있다.
단위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의 출발점 행동에 근거한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즉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이 학교의 특성화와 맥을 같이할 수
참고문헌
ⅰ. 구신화 외, 직업기술 교육구조 개편방안, 기술계 학원을 중심으로 , 교육부, 1996
ⅱ. 권철한 외, 직업교육훈련촉진법 자격기본법 제정 및 직업능력개발원의 설립에 관한 연구, 교육부, 1996
ⅲ. 김상호, 직업교육의 산학협동 개혁 방향, 직업교육연구, 14(1), 165­174, 1995
ⅳ. 박태원, 교육개혁 실천과 실업교육의 진로, 직업교육연구, 15(2), 154-157, 1996
ⅴ. 정철민, 직업교육훈련 학습 환경 변화에 따른 모듈식 교재체제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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