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의미, 필요성, 목적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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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의미

Ⅲ. 교육정보화의 국가적 의미

Ⅳ.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Ⅴ. 교육정보화의 목적

Ⅵ. 교육정보화의 현황

Ⅶ.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1. 기자재 보급 문제
2.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 연수 문제
3.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4. 대학 교육 정보화 문제
5. 정보화 추진 조직의 문제

Ⅷ. 교육정보화 사례
1. 사례 1
1) 교육정보화에 대한 비전과 의지
2) 교육정보화 시설의 활용
2. 사례 2
1)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정보화
2) 교육정보화 기기 및 시설의 활용에 중점
3) 교사의 정보화 기기 및 시설 활용 능력제고

Ⅸ.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
3. 정보기술 활용교육
4. 교육행정 정보화
5. 관련 제도 및 조직 정비
6. 추진 시 고려사항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를 정보사회라고 하지만, ꡐ정보사회ꡑ라는 용어는 정확히 정의되지 않은 채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정보사회이론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다니엘 벨, 마크 포스터, 세이블 등이 주장하듯이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회의 출현으로 정보사회를 보는 입장이 있으며, 쉴러, 리피예츠, 하비, 그리고 기든스 등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과거로부터의 연속성을 주장하는 입장이 있다. 정보사회에 대하여 학자들마다 제각기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편의상 정보사회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기술적인 정의로서 산업혁명은 기계화로 특정 지워지지만 정보사회는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정보기술이 사회의 거의 모든 부문을 장악하는 실리콘 문명사회라고 할 수 있다. 정보사회는 정보와 기술의 활용에 따라 새로운 질서가 수립될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경제적 정의로서 정보사회는 지식산업이 한 국가의 경제력을 대표하는 사회이다. 예전에는 경제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교육, 정보서비스, 각종 비영리활동 그리고 각종 정보창출활동들이 정보사회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부여받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사회는 탈산업화를 거쳐 서비스 경제화, 그리고 경제의 소프트화가 이루어진 사회이다. 셋째, 직업적 정의로서 정보사회는 전문화와 분업화가 가속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정보사회는 윤리의식과 존재가치, 휴먼웨어, 엑스퍼트파워(expert power)를 소유한 전문인을 요구하는 사회이다. RITE(research institute of telecommunicational economics)에서는 노동인구의 50%이상이 정보사회에 종사하고 적령인구의 50%이상이 대학생이며 정보화가 35%이상인 경우를 정보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넷째, 공간적 정의로서 정보사회는 공간을 초월한 가상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회이다. 오늘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은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공간을 초월하여 손에 잡히지 않는 가상공간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의 처리와 분배를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이라는 하부구조를 이용하여 대규모의 정보를 생산, 처리하고 가상
참고문헌
▷ 노정현,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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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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