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중소기업론,중소기업경영론,컨버젼스] 중소기업 IT결합 신제품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컨버젼스의 의미와 제품 개발 배경

【본 론】
1. IT 컨버젼스 제품 성공 및 실패 사례

1) 편리성으로 인한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 성공사례 - 삼성 블랙잭폰(SCH-M620)
◦ 실패사례 - 냉장고 TV
2) 경제성으로 인한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 성공사례 - 지상파DMB
◦ 실패사례 - 위성 DMB
3) 보편성으로 인한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 Sony社 Network Walkman의 실패

2. 신제품 아이디어

1) 아이디어 개요
2) 시장 분석
◦ 국내 자동차 시장
◦ 국내 USB 시장
◦ 시장 평가
3) 아이디어 구체적 소개 - 소개 및 4P전략
◦ 제품 소개
◦ 판매 전략

【결 론】
- 중소기업의 IT컨버젼스 제품개발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컨버젼스(Convergence)의 사전적 의미는 한 곳으로 집합함, 집중성, 통합 등이며 수학용어로는 수렴이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하지만 컨버젼스는 단순한 통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두 가지 이상의 업그레이드되거나 새로운 것이 재창조되는 것이다. 컨버젼스 열풍은 실로 다양하다. 우선 ‘디지털 컨버젼스’라는 범주 아래 등장한 전자기기로는 프린터와 스캐너 기능이 추가된 복사기, 디지털 카메라가 장착된 휴대폰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휴대폰은 디지털 카메라 이외에도 MP3플레이어, 신용결제 기능, 교통카드 기능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는 사례가 무궁무진하다.

컨버젼스 제품이 등장하는 것은 편리함 때문이다. 복합 문화공간처럼 하나의 제품 안에 여러 기능을 구현하게 되면 이것저것 따로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진다. 그러나 최근 나온 첨단 컨버젼스 제품 중엔 오히려 고객의 외면을 받는 것도 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을 경쟁적으로 합치다 보니 가격은 올라가고, 기능이 복잡해져 오히려 불편하다는 불만이 심심찮게 들리곤 한다. 컨버젼스 제품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매력을 상실하게 된다.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보다 많은 기능을 집어넣을 경우 ‘기능 피로 현상’이 발생해 오히려 단순화하거나 전문화한 경우만 못하기 쉽다. 이러한 문제는 고객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감성적인 이해 없이 공급자 위주의 기술 편의로 컨버젼스를 진행하기 때문에 생긴다. 컨버젼스는 기술과 하드웨어 중심에서 벗어나 고객을 향한 새로운 시도라는 관점에서 시작해야 한다. 신기술의 단순한 결합이 아니라 여러 형태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얘기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과 가치(value)’라는 점을 새겨야 한다. 따라서 본보고서는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서 고객이 최우선시 하는 기본 욕구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신제품을 개발과 제품 판매의 활성화 방향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참고문헌
최승훈, 이지영, 안혜영 《IT Convergence와 모바일 기기의 미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6.06
최준호 《IDMB단말기 판매동향 보고》
전파방송기획단 방송위성팀 2007.11
《지상파 & 위성 DMB 가입자 현황》
한국전파진흥협회 2007.08
《IDMB단말기 판매동향 보고》최준호
전파방송기획단 방송위성팀 2007.11
《자동차와 IT간 컨버젼스 동향과 과제》
SERI 경제포커스 제 65호(2005.11.7)
The Brand Leadership, 2000(P. 47)
David A, Auker & Erich Joachmsthaler
공동마케팅 성공사례 Co-branding, 1987 (P. 27)
머니 투데이 : 투자뉴스 2008.04
http://www.moneytoday.co.kr/
한국자동차 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현대자동차 산업관 통계자료
http://www.hyundai-motor.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애니콜
http://www.anycal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중소기업경영론“코원”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목 차 -Ⅰ. 기업개요 1. 선정이유2. 창업자 및 창업스토리 Ⅱ. 기업분석 1. 기업의 성공 및 실패요인 2. 현재 기업의 상황분석2-1. 5-Force 분석2-2. SWOT 분석2-3. 4P분석 2-4. 시장분석2-5. 경쟁자분석2-6. 재무분석3. 현재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3-1. 디지털 디바이스 사업부의 경영전략3-2. 컨텐츠 사업부의 경영전략3-3. 태양광 사업부 경영전략Ⅲ. 지속적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1. 성장중심축

  • [기술경영] 휴대폰 세트업체들의 흥망 분석
  • IT기업으로 키운 것은 1993년 이대로 가면 다죽는다는 이건희 회장의 한마디였다.국내 기업들은 1960년대 이래 고도성장을 거듭하여 세계무역 10대 교역국으로 떠오를만큼 한국경제를 이룩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이런 경제성장의 배경에는 국가경제개발계획을 통한 정부 정책요인에 초점을 두고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일부 사람들도있지만, 중소기업의 역할이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여한 비중은 대기업보다도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마케팅](주) 레인콤 SWOT 분석-아이리버
  • 신제품 대체3. 결 론가. 향후전략(1) 대기업의 저가제품에 대항하여 아이리버의 뛰어난 기술력을 내세우면서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춘다. (2) 아직 MP3 PLAYER가 보급되지 않은 해외 미개척시장에 대기업 보다 먼저 진출하여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확고히 한다.(3) 아이리버의 선구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여 단순한 MP3 PLAYER 기능에 국한하지 않고 다기능의 제품을 개발한다.(4) 대기업에 비해 적은 국내 외 A/S 지점망을 확충한다.2000년2001년2002

  • 한국산업의이해3B)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산업정책에 관해 논하시오00
  • IT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한다.③부품소재 ․ 원천기술 등 기초체력 강화부품소재 및 원천기술의 확보 없이는 창조적인 제품개발이 불가하다. 현재도 신제품 개발시 핵심부품 및 원천기술이 걸림돌이며 대기업도 많은 로열티를 지불한다. 특허권 등의 사용료 수지적자가 2005년 현재 25.7억 달러에 이름 부품소재 및 원천기술의 확보를 위해 부품기업의 대형화 ․ 전문화를 지원한다. 부품은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한 모듈중심으로

  • 한국산업의이해3D)우리나라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산업구조의 전개과정을 산업구조 변화 이론과 역사적 전개 과정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기업 중심의 발전과 중화학공업의 편중 현상으로 인한 문제점이 있다. 한국 정부는 특정분야의 주도적 위치에 있는 기업에 정부보조금과 세제특혜, 세제감면 등은 물론 거액은 싼 이자로 대출해 주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이런 방식으로 한국 기업과 경제는 발전 하였다.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 진 성공적 소수의 기업이 세계적으로 알려진 반면 국내 산업은 비효율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기업 중심의 산업중심정책을 이룩하다 보니 중소기업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