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에 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Ⅲ. 학급에서 교사의 강력한 리더십을 확립하기 위한 전제조건
Ⅳ. 조직(학급)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요인들
Ⅴ. 리더로서의 교사가 가져야 할 덕목
Ⅵ. 칭찬의 방법
Ⅶ. 성공적인 야단치는 방법
Ⅷ. 교사의 리더십의 유형
Ⅸ.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Ⅴ. 리더로서의 교사가 가져야 할 덕목
1). 리더로서 교사는 구성원으로서의 학생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학교에서 지식과 정보만을 전달하는 교사는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이다. 지도를 당하는 학생의 입장일지라도 그들은 하나의 인격체고 인간으로서 나름의 사물과 사람을 판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학생을 하나의 인격으로 간주했을 때 교사는 학생에게 모범적인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갖추어야하는 것이다. 학생에게 ‘이래라 저래라’ 지시만하는 교사는 더 이상 학생에게는 리더로서의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모범이 되는 교사 일수록 학생이 잘 따르고 또한 존경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리더로서의 교사는 학생을 잘 격려하면서 꾸중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강조되고 있는 칭찬의 긍정적인 가치는 실제로 대단하다. 모든 사람에게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는 칭찬은 한창 자기이해와 자기상을 형성해 나가는 학생들에게는 그 긍정적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실수를 할 수 있고, 그것이 수정가능하고, 또한 민감한 나이의 학생에게 격려와 칭찬은 그들이 바람직한 자아상을 형성하고, 어떤 일에 대응함에 있어 자신감을 가지며, 상처받지 않고, 스스로를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맹목적으로 그들의 모든 것을 칭찬하고 인정해주는 것은 옳은 교사의 모습이 또한 아니다. 교사는 학생의 잘못에 대해 감정을 배제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꾸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피드백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중을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난다음에 학생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이 칭찬과 꾸중을 적절히 배분하여 학생을 리더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감수성훈련, 유동수, 학지사
월간새교육 2006년 9월호
중앙일보
http://blog.daum.net/rlarhkdcns
http://cafe.daum.net/crealand
http://cafe.daum.net/acomfor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