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에 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Ⅲ. 학급에서 교사의 강력한 리더십을 확립하기 위한 전제조건
Ⅳ. 조직(학급)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요인들
Ⅴ. 리더로서의 교사가 가져야 할 덕목
Ⅵ. 칭찬의 방법
Ⅶ. 성공적인 야단치는 방법
Ⅷ. 교사의 리더십의 유형
Ⅸ.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교사의 리더십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Ⅴ. 리더로서의 교사가 가져야 할 덕목

1). 리더로서 교사는 구성원으로서의 학생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학교에서 지식과 정보만을 전달하는 교사는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이다. 지도를 당하는 학생의 입장일지라도 그들은 하나의 인격체고 인간으로서 나름의 사물과 사람을 판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학생을 하나의 인격으로 간주했을 때 교사는 학생에게 모범적인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갖추어야하는 것이다. 학생에게 ‘이래라 저래라’ 지시만하는 교사는 더 이상 학생에게는 리더로서의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모범이 되는 교사 일수록 학생이 잘 따르고 또한 존경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리더로서의 교사는 학생을 잘 격려하면서 꾸중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강조되고 있는 칭찬의 긍정적인 가치는 실제로 대단하다. 모든 사람에게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는 칭찬은 한창 자기이해와 자기상을 형성해 나가는 학생들에게는 그 긍정적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실수를 할 수 있고, 그것이 수정가능하고, 또한 민감한 나이의 학생에게 격려와 칭찬은 그들이 바람직한 자아상을 형성하고, 어떤 일에 대응함에 있어 자신감을 가지며, 상처받지 않고, 스스로를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맹목적으로 그들의 모든 것을 칭찬하고 인정해주는 것은 옳은 교사의 모습이 또한 아니다. 교사는 학생의 잘못에 대해 감정을 배제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꾸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피드백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중을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난다음에 학생의 발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는 이 칭찬과 꾸중을 적절히 배분하여 학생을 리더 해야 한다.
참고문헌
감수성훈련, 유동수, 학지사
월간새교육 2006년 9월호
중앙일보
http://blog.daum.net/rlarhkdcns
http://cafe.daum.net/crealand
http://cafe.daum.net/acomf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 면담 보고서 리포트
  • 되기 위한 거지만 그게 잘 못 되면 오히려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도 많지. 근데 그 교수님은 그런 걸 안 잃게 해주셨던 거 같아 그래서 지금 까지 내가 음악을 즐기고 피아노를 치는 거 같아 이건 성인이었긴 했지만 소속되어있는 교육기관에서 받은 거네요그렇지그럼 성인기에 받아본 교육은 없어요?? 글쎄 여성회관에서 테디베어 만드는 거나 비즈공예 같은 거 배운 거.거기 시설이나 환경은 어땠어요?? 어려움은 없었어요??시설은 편하

  • 교회 교육
  •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주말 가족 캠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효과적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들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놀고 학습할 수 있다. 둘째, 기도실을 통한 깊은 기도를 체험하는 장으로 도울 것이다. 셋째, 가족의 구성원들이 쉬면서 가족 사랑을 회복할 수 있다.(가정행복찾기, 가족 성경학교, 아버지와 아들 캠프, 가족 캠프) 넷째, 부모와 가족을 위한 각종 세미나와 프로그램, 활동 등을 제공할 수 있다. 다섯째, 교회교육의 연장

  • [교사와 리더십] 현장에서 발휘되는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교사의 리더십3. 교사의 리더십 방해요소(1) 학벌 사회인 우리 사회(2) 그릇된 방향의 교육열(3) 학교 교육과 괴리된 대입제도(4) 교육체제의 경직성(5) 땅에 떨어진 교사의 권위4. 질문지 조사 내용4.1. 교생이 바라본 교사의 리더십4.2. 교사가 바라본 교생의 리더십4.3. 진정한 교사 리더십 발휘를 위한 조언Ⅲ. 연구 결과 및 결론참고문헌질문지 첨부현장에서 발휘되는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초 록본 연구는 교사의 리더십이 현장에서 어떻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교사들마저도 과외수업에서 배웠겠거니 하고 넘어가는 등 교육에 소홀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심화로 공교육이 더욱 부실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과외가 변질되어 교육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 말고도, 학부모에게 엄청난 부담이 되고 있다는 것이 또한 심각한 문제이다. 초․중등교육이 명문대 진학을 위한 입시위주 교육에 치중하고 사교육에 잠식되어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

  • 교사학습공동체의 배경, 특징 및 운영 사례
  • 교육학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며(최남정․임부연, 2013), 1990년대 말부터 기존의 여러 교사교육 프로그램들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하지 목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의 연수체제는 교사들의 신념과 태도, 교수 관행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보고 있다(선우진, 2015).이러한 이유로 최근 교사 교육은 일방적인 전달식 강의가 아닌 교사가 주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