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의 정의,특성,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유형, 국내외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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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1) 구한말(1895~1910)
2) 일제강점기(1910~1945)
2.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음반의 정의
2. 디지털음반의 특성

Ⅳ.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유형
1. 온라인 음반 배급
2. 인터넷 라디오
3. 디지털 배급
4. 온라인 음악 사이트

Ⅴ. 국내외 디지털음반산업(디지털음악산업)의 현황
1. 세계 디지털음반산업의 현황
2. 국내 디지털음반산업의 현황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음악이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음악을 디지털화시켜 인터넷으로 유통시키게 되면 컴팩트 디스크 제작 및 포장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매 및 도매 등 다단계의 유통구조를 넘어선 직접 판매로 유통비용을 낮출 수 있다. 둘째, 디지털 파일 형태로 음악 유통이 이루어지면 소비자는 구입단위가 음반이 아니라 한 곡의 음악이기 때문에 원하는 곡만을 구입할 수 있고 Music on Demand가 가능하다. CD 하나에 10곡 이상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완성도가 떨어지는 곡을 끼워 넣기도 하고,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곡도 들어야 한다. 그러나 바로 이점이 기존 음반 업계에서 MP3와 같은 인터넷 음악 유통형태에 심하게 반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묶음 판매를 통해 위험(risk)를 고려한 초판 제작비용을 조달해 왔기 때문이다. 셋째, 인터넷음악은 저렴한 제작, 유통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소규모의 독립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다. 음악산업은 아티스트가 특정 음반사에 소속되어 음반사가 배급 및 프로모션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구조였으나 인터넷음악이 활성화되면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람, 즉 아티스트가 홍보 및 유통까지 직접 관여할 수 있게 된다. 신인들뿐만 아니라 유명 뮤지션들도 자신의 음악을 소개하고 마케팅 차원에서 곡 일부를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도 늘고 있고, 최근에는 유명 뮤지션들이 MP3음악만을 제작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점에 관해서도 소비자들이 음악을 찾게 되는 경우는 대중매체를 통한 소개가 여전히 일차적인 통로라는 점에서 인터넷을 통해서만 마케팅을 하는 경우 얼마나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넷째, 인터넷음악은 저비용 및 소비자의 선택의 다양성과 접근 용이성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불법복제 및 저작권침해의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디지털음악의 복제는 아날로그보다 훨씬 더 용이하고 그 파급력이 크다. 즉 디지털파일로 압축하면 음질은 거의 CD와 같으면서 용량은 10배 이상 압축되어 인터넷망을 통해 빠르게 전송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불법복제를 방지할
참고문헌
- 김도현 /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2000
- 이의주 /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 정상기 / MP3와 저작권제도, 디지털시대의 지적재산권, 경희대학교 국제법무학술세미나 자료, 1999
- 조지원 /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2000
- 최지연 /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황문평 / 음반문화의 역사적 위상 정립, 한국음반학 창간호, 서울, 한국고음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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