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직업훈련][직업교육훈련][직업교육프로그램][직업]직업교육의 개념, 직업교육의 목적, 직업교육의 실행, 직업교육의 문제점, 미국 직업교육의 사례로 본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념과 목적, 역사적 배경,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유형, 현황,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프로그램,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정책방향 분석
- [여성정책][여성][정책]여성정책의 개념, 여성정책과 여성정책담당부서, 여성정책과 여성정책예산, 여성정책과 여성국회의원, 여성정책과 여성비정규직관련정책, 여성정책과 성주류화, 여성정책의 추진과제 분석
- [미국전자정부][미국][전자정부]미국전자정부의 중요성, 미국전자정부의 국제무역데이터시스템, 미국전자정부의 전자수혜이체(EBT), 미국전자정부의 스마트카드, 미국전자정부의 성과, 미국전자정부의 사례 분석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개념
Ⅲ. 직업교육의 목적
Ⅳ. 직업교육의 실행
1. 직업교육의 주체
2. 직업교육의 대상
3. 직업교육의 실행
1) 인적자원양성 측면
2) 인적자원활용 측면
3) 인프라 측면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미국 직업교육의 사례
1. 직업교육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유형
1) 종합고등학교
2) 직업·기술 고등학교(Vo-Tech High School)
3. 중등 직업교육 프로그램
4.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Ⅶ.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평생 직업교육체제의 세계적인 변화 추세 속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인적 자원의 질적 제고이다. 21세기에는 다양한 인력과 기술이 요구됨에 따라 기존 교육훈련체제로서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사회, 지식사회로 일컬어지는 미래 사회를 움직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정보, 지식 등을 활용하는 인적 자원일 것이다. 세계 각국은 인력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최후의 자산으로 평가하여 평생학습 사회의 근간이 되는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직업교육 방향 변화의 두 번째 특징은 인적 자원 개발과 관련하여 학교교육과의 연계, 통합 운영 및 학교와 산업체 간의 연계이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철학과 교육목표의 변화에서 확인된다. 가장 커다란 변화는, 과거의 주된 교육 목표가 이론을 위주로 한 내용의 충실한 전달이었다면, 향후의 그것은 교육과 직업 현장과의 밀접한 연결이 된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은 과거의 ꡐ내용 중심의 교육(content-based learning)ꡑ과 대비하여, ꡐ일 중심의 교육(work-based learning)ꡑ으로 표현될 수 있다(James B. Hoerner & James L. Wehrley). 교육의 방향이 이처럼 실용성 중심으로 바뀌게 된 주된 이유는 과거의 교실 수업위주의 인문중심 교육이 빠르게 변화하는 고도 산업 사회에 맞게 변모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다양해진 개인의 교육에 대한 요구와 고도로 발달한 산업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적 필요들을 만족시키려면 학습과 일터가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방향 변화의 세 번째 특징은 기초 직업능력의 강화이다. 고도 산업 사회의 도래와 기술의 발전은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변수들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산업 구조의 변화, 고학력 사회에로의 진입, 그리고 고령화된 사회의 도래 등은 필연적으로 직업교육의 기본 방향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과 기초 교육의 필요성의 강조로 나타나고 있다. 평생교육과 기초 교육의 강조는 교육에 있어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 참고문헌
-
· 권철영, 직업·기술교육의 실태와 정책과제, 정책논단, 10월, 108113, 1995
· 김농주, 21세기 직업 교육 대변혁: 이런 직업에 사람이 몰린다, 서울: 모아출판사, 1996
· 박명철, 직업 교육학 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장석민, 교육개혁 정책의 진단과 전망, 직업 교육 정책의 진단과 전산망, 한국 교육학회, 1999
·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합리적 역할 분담 및 상호 연계,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