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직업훈련][직업교육훈련][직업교육프로그램][직업]직업교육의 개념, 직업교육의 목적, 직업교육의 실행, 직업교육의 문제점, 미국 직업교육의 사례로 본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직업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개념

Ⅲ. 직업교육의 목적

Ⅳ. 직업교육의 실행
1. 직업교육의 주체
2. 직업교육의 대상
3. 직업교육의 실행
1) 인적자원양성 측면
2) 인적자원활용 측면
3) 인프라 측면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미국 직업교육의 사례
1. 직업교육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유형
1) 종합고등학교
2) 직업·기술 고등학교(Vo-Tech High School)
3. 중등 직업교육 프로그램
4.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Ⅶ.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 직업교육체제의 세계적인 변화 추세 속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인적 자원의 질적 제고이다. 21세기에는 다양한 인력과 기술이 요구됨에 따라 기존 교육훈련체제로서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사회, 지식사회로 일컬어지는 미래 사회를 움직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정보, 지식 등을 활용하는 인적 자원일 것이다. 세계 각국은 인력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최후의 자산으로 평가하여 평생학습 사회의 근간이 되는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직업교육 방향 변화의 두 번째 특징은 인적 자원 개발과 관련하여 학교교육과의 연계, 통합 운영 및 학교와 산업체 간의 연계이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철학과 교육목표의 변화에서 확인된다. 가장 커다란 변화는, 과거의 주된 교육 목표가 이론을 위주로 한 내용의 충실한 전달이었다면, 향후의 그것은 교육과 직업 현장과의 밀접한 연결이 된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은 과거의 ꡐ내용 중심의 교육(content-based learning)ꡑ과 대비하여, ꡐ일 중심의 교육(work-based learning)ꡑ으로 표현될 수 있다(James B. Hoerner & James L. Wehrley). 교육의 방향이 이처럼 실용성 중심으로 바뀌게 된 주된 이유는 과거의 교실 수업위주의 인문중심 교육이 빠르게 변화하는 고도 산업 사회에 맞게 변모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다양해진 개인의 교육에 대한 요구와 고도로 발달한 산업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적 필요들을 만족시키려면 학습과 일터가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방향 변화의 세 번째 특징은 기초 직업능력의 강화이다. 고도 산업 사회의 도래와 기술의 발전은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변수들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산업 구조의 변화, 고학력 사회에로의 진입, 그리고 고령화된 사회의 도래 등은 필연적으로 직업교육의 기본 방향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평생교육 체제의 확립과 기초 교육의 필요성의 강조로 나타나고 있다. 평생교육과 기초 교육의 강조는 교육에 있어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참고문헌
· 권철영, 직업·기술교육의 실태와 정책과제, 정책논단, 10월, 108­113, 1995
· 김농주, 21세기 직업 교육 대변혁: 이런 직업에 사람이 몰린다, 서울: 모아출판사, 1996
· 박명철, 직업 교육학 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장석민, 교육개혁 정책의 진단과 전망, 직업 교육 정책의 진단과 전산망, 한국 교육학회, 1999
·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직업 교육과 직업 훈련의 합리적 역할 분담 및 상호 연계, 협력 방안에 관한 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개선
  • 교육현황2) 장애인 직업재활전문인격3) 장애인 직업재활실태세부산업내용4) 직업재활의 문제점(1) 직업재활 전문인력 양성이 법적 규정의 부재(2) 장애인 보호제도의 한계성(3) 중증 장애인의 직업훈력 정책 부실(4) 훈련직종의 다양성 부재(5) 직업재활과정의 체계 미흡(6) 취업 및 사후지도 방법외 정직성V, 외국의 장애인 고용제도1. 미국2. 스웨덴3. 독일4. 일본5. 각국의 장애인 고용의 시사점VI. 개선방안 및 발전방향1.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

  • [기업과 경영]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 인적자원관리
  •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인적자원 관리-목 차Ⅰ. 서론Ⅱ. 교육훈련관리 분석1. 교육훈련의 정의2. 목적 및 발전과정1)목적2)교육훈련 필요성3)발전과정4)교육훈련의 방법Ⅲ. 국내기업의 교육현황 실태1. 국내기업사례2. 국외기업사례Ⅳ.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3. 멘토링(1)멘토링 이란 무엇인가?(2)멘토링의 의미와 역할(3)멘토링의 효과(4)멘토링 시스템 도입 기업의 사례- KTFⅤ. 결론- 참고 문헌Ⅰ. 서론흔히 기업은 사람

  • 청년실업문제에 대해 현재 실태와 원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병행하고는 있으나 인턴제의 경우 기업들의 이기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직업훈련 또한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있어 그 실질적인 효과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렇게 심각하고 우리가 당면한 청년실업문제에 대해 현재 실태와 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케인즈 이론1. 대공황의 시대적 배경1차 대전 이후 유럽은 미국의 경제적 지원으로 점차 경제가 복구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목적이 있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장애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 및 보조도구, 도우미 등 이들에게 필요한 물적․인적 지원을 통해 비장애아동과 통합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올바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통합교육 統

  • [인적자원관리] 현기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Ⅰ. 서론Ⅱ. 반도체 산업소개Ⅲ. 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1. 교육훈련의 개념정의2. 교육훈련의 역사3. 교육훈련의 목적4. 교육훈련의 방법Ⅳ. 국내외 기업 사례1. 삼성전자1) 삼성전자 소개2) 삼성전자의 교육훈련2. 하이닉스1) 하이닉스 소개2) 하이닉스의 교육훈련3. 모토로라1) 모토로라 소개2) 모토로라의 교육훈련Ⅴ. 현기업의 교육훈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Ⅵ.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후기Ⅰ.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