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언론윤리][한국언론][언론개혁][언론정책][인권침해]언론윤리와 한국언론의 현실, 언론의 인권침해 실태 및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언론정책의 과제 분석(언론, 언론윤리, 한국언론, 언론개혁, 언론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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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론윤리

Ⅲ. 한국 언론의 현실

Ⅳ. 언론의 인권침해 실태

Ⅴ. 향후 언론개혁을 위한 언론정책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론개혁이란 언론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제자리를 찾도록 만들자는 것이다. 언론상품의 가치는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정보와 오락의 제공, 그리고 국민을 대리하는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감시와 비판을 얼마나 충실히 수행하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이를테면 노동과정에서 이러한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우수한 노동자들이 얼마만큼의 자율성을 가질 수 있는 조건에서 제작에 임할 수 있었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노동력의 가치와 그것의 구현방식, 제작비 등에 의해 언론상품의 가치는 결정된다. 그리고 소비자는 그 내용을 보고 나름대로 판단하여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예나 지금이나 언론소비자에게 선택의 여지가 많지는 않다. 방송은 그래도 제작의 자율성을 상당히 회복하면서 차별화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만족스러운 상태는 아니다. 신문도 구조적인 변화에 수반하여 차별화가 되고는 있지만 역시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며, 특히 빅3 신문사의 시장독점으로 독자의 선택권은 크게 제약을 받고 있는 형편이다. 동아와 조선은 우수한 노동력을 구비하고 있지만 그 구현방식이 봉건적이거나 타율적이어서 언론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신문은 독과점을 유지하고 불공정거래에 의존하면서 대량소비를 실현시키고 있다.
언론이 이데올로기적 도구로서의 상부구조라는 사실은 자본주의라는 토대가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다는 데서 비롯한다. 개별 언론사 자본의 구성에 따라 메시지가 차별화되는 것은 미시적인 차원이다. 물론 자본주의를 전제로 하는 한 미시적 차원의 차별화를 목표로 할 수는 있다. 소유구조의 문제에 주목하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갖는다. 그러나 소유구조의 개편에 의한 언론상품의 제 자리 찾기라는 언론개혁의 목표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언론이란 상부구조로서 이데올로기적 도구라고 하는 근본적인 문제에 도전해야 하며, 시장에서의 선택이라고 하는 보다 중요한 걸림돌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명구, 시민의 힘으로 언론을 바꾼다 : 언론개혁과 시민사회운동, 언론개혁시민연대 : 서울, 1999
▷ 강준만, 한국언론과 여론조작, 이론과 실천 1992
▷ 방정배, 언론 내적 자유확보의 제도 장치에 대해
▷ 박홍원, 언론-국가관계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부산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청세미나 발표문
▷ 이효성, 한국사회와 언론, 1993, 아침
▷ 원우현, 여론선전론, 법문사, 1986
▷ 필립 패터슨․리 윌킨스언론윤리 : 이론과 실제, 동서학술서적,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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