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학교장][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교장임기제][교장초빙제]교장의 역할과 직무, 교장승진제도, 교장임기제, 교장초빙제, 교장선출보직제, 교장공모제,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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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장의 역할과 직무

Ⅲ. 교장승진제도

Ⅳ. 교장임기제
1. 교장임기제의 목적 달성 여부
2. 교장임기제 실시 후의 학교 현장의 변화
3. 중임과 교장 평가 방법의 타당성
4. 교장 임기 만료 후에 대한 대책
5. 최근의 교육개혁 정책과 교장임기제

Ⅴ. 교장초빙제
1. 미국과 영국의 교장초빙
1) 미국의 학교장 초빙
2) 영국의 학교장 초빙
2. 교장초빙제의 보완

Ⅵ. 교장선출보직제안
1. 임용주체의 변경 : 대통령 → 교육감
2. 선출절차
1) 교장임용 기준 및 절차 의결
2) 교장추천인단의 복수 추천
3) 학교운영위원회 선출
3. 임용의 취소의 요청
4. 교장의 임기

Ⅶ.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방안
1. 교원전체회의와 학교운영위원회가 선출하는 방안
1) 선출 방법
2) 교장인사위원회 구성
3) 입후보자의 자격
4) 임기
5) 제출해야 할 서류
6) 선출 절차
7) 농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 교장 선출
2. 교사·학부모 선거인단이 선출하는 방안
1) 선출 방법
2) 선거인단 구성
3) 교장선출관리위원회
4) 선출 절차

Ⅷ. 교장공모제
1. 교장 공모제 도입의 필요성 및 의의
2. 공모제 교장의 자격 요건
1) 공모제 교장의 자격의 성격
2) 공모제 교장의 교육경력 요건
3) 타 요건 : 심사 자료로만 활용
3. 심사기구 구성
1) 학교운영위원회 또는 학교단위 심사위원회의 구성
2) 시도 및 지역 교육청 심사위원회
4. 심사방법의 다양화
1) 다양한 심사 자료의 활용
2) 심층적인 심사 실시
3) 심사기준
5. 교장 공모제의 일반적인 절차
1) 교장 공모제 실시 학교 지정 요청
2) 교장 공모제 실시 학교 지정
3) 교장 공모 및 공모교장 지원서 접수
4) 공모 교장 심사 및 추천
5) 다단계 심사 절차
6. 공모제 교장의 연수와 임용
7. 공모제 교장의 임기 및 신분

Ⅸ.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독일
2. 프랑스
3. 영국
4. 중국
5. 미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전부터 많은 학교에서는 교무실의 교사 좌석 배치를 부서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는 교무실이 교육을 준비하고 의논하는 공간보다는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위한 공간으로 위치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교육청에서부터 수직적인 구조 속에서의 학교장은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일부 학교에서는 교과연구실 형태로도 운영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부서별로 운영하지 않을 수 없는 환경 때문에 교무실의 교과별 또는 학년별 배치가 어렵다고 보는 것이다. 가령, 부서협의회는 교무실 자리에 앉아서도 할 수 있는데, 교육관련협의회 등을 하려면 장소를 옮기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교원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교수조직이 천대받고 교육행정조직이 우선시되는 풍토를 대변한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모습을 바꾸기 위해서는 교장의 수평적 리더쉽의 강화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교사가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생교육과 직접 관련이 없는 지시나 공문뿐만 아니라 실적 위주의 전시행정도 과감히 없앨 수 있기 위해서도 교장의 수평적 리더쉽의 강화는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현행 제도로는 학생교육 중심의 교원조직 및 교원업무경감 어렵다. 피해는 당연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
또한, 교장임용제는 다양화되어야 하고 보직제와 단임제를 병행해야 한다. 시대는 변하는데 큰 틀에서 보면 교장임용제도가 거의 그대로이다. 그리고 현재 평가 뒤 중임한다라고 되어 있지만 탈락하신 분 거의 보지 못했다. 그러면, 8년 단임제와 다를 것이 없다. 따라서 4˜5년 정도의 단임·보직제를 추진한다. 학교장 임기 후 교사로 순환되는 구조가 바람직할 것이다. 현재의 학교 정서상 다시 분필을 들기 어려울 수도 있으나 대학교수도 보직을 벗으면 강단에 선다. 원로교사로 수업하시는 전 교장선생님들도 여러 분 있다. 그리고 교장임용제에 대해서는 농어촌이나 벽지의 소규모 학교는 공모제를 채택했으면 하고, 그 외의 학교는 교사 대표,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지역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되는 교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한 후 학교경영계획서 심사, 면접 등 규정된 절차를 거쳐 복수(또는 단수)로 추천하고, 교육청에서 승인 후 임명되는 방식을 좀 더 연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배용득,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변량 구조분석, 교육행정학고찰, 2004
▷ 신현석, 교장의 지위와 역할, 한남대학교
▷ 안승문, 자율과 참여의 ꡐ학교공동체ꡑ를 위하여-교장선출 보직제에 따른 학교운영 체제 개선 방향, 월간중등우리교육 156, 우리교육, 2003
▷ 이형행, 교육행정론, 서울: 양서원, 2001
▷ 이종희, 교육자치제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장미화,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의 승진․평가제도 개선 방향 탐색, 서강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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