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직업교육]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기관, 현황, 내용과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문제점 및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개선, 기대효과 분석(외국(캐나다)의 직업훈련(직업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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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기관
1. 관련규정 요약(제6조)
2. 관련지침 및 행정해석
1) 실업자직업훈련기관의 대표자 변경
2) 교육훈련경력 판단(인자68500-1378)

Ⅲ. 직업훈련(직업교육)의 현황

Ⅳ.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내용
1. 실업자직업훈련 인원 및 예산배정
2. 훈련생 선발
3. 훈련과정 승인기준
4. 훈련과정승인 기준 강화
5. 목표관리제 추진
6. 맞춤훈련 활성화
7. 훈련생 모집활동 지원

Ⅴ. 직업훈련(직업교육)의 문제점
1. 교육생들에 대한 부당한 대우
2. 교육의 질에 대한 의문
3. 실업 교육 전반적 효과에 대한 의문

Ⅵ. 캐나다 직업훈련(직업교육)의 사례
1. 개요
2. 고용훈련지원 체계
3. 실업자 교육훈련체계
4. 캐나다 실업자 교육훈련 특징

Ⅶ.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개선 및 기대효과
1. 직업훈련의 개선 방안
1) 훈련 성과에 따른 차등적 관리체계 구축
2) 전국 단일기준의 표준 훈련과정 심사표 개발
3) 훈련과정 승인심사의 투명성 및 객관성 제고
4) 훈련과정 진단팀 편성 및 운영
5) 훈련실시 요건 완화 및 절차 간소화
6) 맞춤훈련 활성화
2. 직업훈련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로취약계층의 취업능력제고 방안으로서 대표적인 것이 이들에게 특화된 직업훈련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실업자재취직 훈련, 고용촉진훈련 훈련, 정부위탁 훈련, 기능사양성훈련, 맞춤훈련, 지식기반 서비스 훈련, 여성가장 실직자 훈련, 창업훈련 등 사회 정책적 차원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훈련이 있다. 그러나 취약계층만을 대상으로 특화된 훈련은 없으며, 다만 고용촉진훈련의 대상에 저소득 계층을 포함시켜 저소득 계층이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인 자활자립대책으로서 직업훈련정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더구나 장기실업자 및 청소년 실업자의 취업능력제고는 사회정책 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특화된 훈련은 미미하다. 예전부터 고졸 미진학자를 대상으로 한 기능인 양성훈련이 있으나 외환위기 이후에는 모든 실업자에게 개방되었으며 장기실업자를 우선 고려할 수 있는 훈련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다.

Ⅱ. 직업훈련(직업교육)의 기관

1. 관련규정 요약(제6조)

훈련을 위탁받을 수 있는 훈련기관은 영 제13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기관 및 시설로 다음 각호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위탁받고자 하는 훈련과정과 동일 또는 유사한 분야에서의 교육훈련 경력이 3년이상(영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은 6월이상)일 것이다. 다만, 사업주 및 사업주단체가 설치·운영하는 훈련기관으로 주무부장관의 추천을 받은 기관과 법 제22조의 규정에 의한 직업능력개발훈련법인 중 법 제7조의 규정에 의한 기준훈련을 실시하고자 하는 법인은 교육훈련경력요건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다른 법률에 따른 직업능력개발 관련 시설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신고 또는 등록 등을 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동
참고문헌
○ 김일호(2001), 직업교육패러다임의 이해, 부산시 교육청 중등학교 직업교육 직무연수 교재
○ 나승일·강인수·정철영·허종렬(2002), 교육·인적자원 관련 직업교육법제 정비방안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장석민(1994), 중등학교 직업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안, 제14회 수학 및 과학 교육심포지엄 기조강연, 대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 연구소, 1-24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직업교육훈련 100년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홍원균(2001), 직업교육의 개념적 동향과 새로운 전망, 교육원리연구, 6(1), 13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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