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관광여행사]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분류와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및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그리고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2.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Ⅲ. 인터넷관광여행사의 현황

Ⅳ. 관광여행업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 여행업 마케팅의 의의
2. 여행업 마케팅의 특성

Ⅴ. 인터넷관광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의 현황
1. 국외 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2. 국내여행사의 인터넷마케팅 현황
1) 투어게이트(www.tourgate.co.kr)
2) 온누리, 투어로(www.tour.co.kr)
3) SK(주), 트래블 오케이(www.travelok.co.kr)
4) 하나투어(www.hanatour.co.kr)
5) 캠투어(www.camtour.co.kr)

Ⅵ.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문제점
1. 온라인 정보 누출의 위험 부담감
2. 사이버 여행사 경영의 어려움
3. 전문 인력의 부족
4. 항공사의 자체 예약 시스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을 이용한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은 개별적으로 대응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이므로 여행업의 정보를 알리고 상기시키고, 설득하는 명실상부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하는 적극적인 수단이다. 이러한 인터넷마케팅의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이점은 풍부한 정보제공으로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풍부한 정보 내에서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합리저긴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많은 공급업체들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완전 경쟁시장을 형성하게 되고 경쟁으로 인하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기업에게 제공되는 이점으로는 유통경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빠르게 고객정보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고객으로부터 의견수렴이 가능하며, 인터넷은 가격중심적 경쟁이 아니라 전문화 중심이므로 새롭게 경쟁할 수 있는 경쟁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기업운영이 가능하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판매유도를 높일 수 있고, 새로운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또한 빠른 시간에 시장을 조성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다.

Ⅱ.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 인터넷관광여행사의 개념
인터넷 여행사는 여행업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로 업무내용상으로는 거리에 실재하는 일반여행사와 같지만 고객과의 상담 및 업무 창구가 온라인 상에 존재한다. 인터넷 여행사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가상공간에서 여행에 관련된 정보제공 및 여행상품 판매 등 일반여행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여행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인터넷관광여행사의 분류
인터넷여행사는 사이버 여행시설업(Principal or Suppliers)과 포탈(Portal)의 여행사이트, 사이버 여행사 사이트 등을 들 수 있다. 사이버 여행시설업(Principal or Suppliers)은 항공사, 호텔, 카렌탈회사, 크루즈 회사 등 관광상품 단위를 제공하는 시설업으로 직접 마케팅 및 에이전트 수수료 절감에 강점이 있다(김홍범. 2000: 22). 즉 인터넷 여행사는 기존 전자상거래에 비하여 물류비용 부담이 적어 순이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 김혜경,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김종문, 인터넷 여행사의 영업활성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봉석, 여행사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유효성평가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윤대순, 여행사마케팅, 대왕사, 1999
△ 이두희,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1997
△ 정하나, 사이버 여행사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논문, 2000
△ 조성진, 인터넷 관광정보 서비스품질과 몰입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문화관광연구, 제4권 제2호, 한국문화관광학회, p.266,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 호텔의 컨벤션시장유치를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 고찰 5제1절 컨벤션의 개념과 분류 51. 컨벤션의 개념 52. 컨벤션의 분류 7제2절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환경 변화 12제3절 컨벤션산업과 관광산업과의 관계 13제4절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141. 파급효과의 개념 142. 파급효과 151) 정치적 효과 162) 경제적 효과 173) 사회, 문화적 효과 184) 관광산업적 측면의 효과 19Ⅲ.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분석 22제1절 국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221. 국외 컨벤션산업의 개최현황 222 아시아지역 개최현황 253.

  • [관광] 왕건 촬영세트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 관광상품의 의의 4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53. 관광상품의 분류 11제 2 절 문화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151. 문화관광의 개념 152. 문화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18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91. 마케팅의 개념 192. 관광마케팅의 개념 193. 관광마케팅의 특성 20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21제 3 장 왕건 촬영세트의 현황 및 문제점 22제 1 절 왕건 촬영세트 개요와 현황분석 221.문경시 222. 제천시(태조 왕건 해상촬영장) 233. 관광자수현황(촬영세트 건

  • 강원도 실버관광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조사방법론 소논문강원도 실버관광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실버관광의 메카 ‘강원도’ -목차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 3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 3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이론적 고찰(기존의 선행연구 검토) ­­­­­­­­­ 42) 연구의 접근방법 ­­­­­­­­­­­­­­­­­­­­­­­­­­­­­­­­ 4Ⅲ . 본론1. 실버산업의 개념 ­­­­­­­­­­­­­­­­­­­­­­­

  • 서비스품질과 CRM(고객관계관리)서비스, 서비스품질과 은행서비스, 서비스품질과 축제서비스, 서비스품질과 관광서비스, 서비스품질과 호텔서비스, 서비스품질과 상수도서비스, 서비스품질과 레스토랑서비스 분석
  • 그리고 정중함과 친절한 상담 및 자문은 두 번째로 중요한 서비스품질 기준이다. 응답자중 42%만이 단일 여행대리점을 이용하였으며, 45%는 예약하기 전에 평균 4개의 여행사를 방문하였고, 60%가 여행대리점에 대해서 매우 만족하거나 최고로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Gfk의 소비자 관광예약 행태에 관한 조사에서는 여행대리점의 서비스에서 개인상담과 가격-성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60%가 브로셔를 통해서 관광정보를 얻고 40%는 전문관광대리

  •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 4제 2 절 관광상품의 이론 61. 관광상품의 의의 6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63. 관광상품의 분류 13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71. 마케팅의 개념 172. 관광마케팅의 개념 183. 관광마케팅의 특성 19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19제 4 절 영상관광의 이론 201. 영상과 관광 20Ⅲ.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 및 문제점 22제 1 절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분석 221. 완도군 22제 2 절 ‘해신’ 촬영지의 문제점 241. 시설상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