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 특징, 성장과정, 유통시스템과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결책,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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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특징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1. 태동기
2. 도입기
3. 성장기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1. 세계음반시장 규모
2. 국내음반시장 규모

Ⅶ. 세계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1. 수급현황
2. 기술개발 동향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음반산업은 크게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 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고 있다. 먼저 국내가요시장 구조를 살펴보면, 기획사에서 음반을 기획한 후 음반제작사와 계약하여 음반제작이 이루어지는 형태를 보인다. 여기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음반제작구조상의 특징은 기획과 제작이 분리되어 나타난다는 점이다. 제작은 제반시설을 보유하여 문화체육부에 정식으로 등록된 음반제작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기획은 이러한 제반시설 없이 음반제작에 대한 기획, 홍보업무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음반제작프로덕선(PD maker)에 의해 이루어진다. PD maker들은 가수들을 발굴한 후 전속시켜 이들의 음반제작을 기획하고 이들에게 녹음하도록 하여 데모테이프를 만들고 음반제작사에게 음반 제작을 의뢰한다. 제작자들은 이렇게 의뢰받은 음반을 대량 복제생산하고, 이를 유통시키면 된다. 대형가수의 경우 직접 음반을 제작하여 제작사와 음반제작 계약을 맺기도 하지만 보통의 경우 기획사와 제작사의 오묘한 구조에 의해 음반이 제작된다. 하나의 음반을 만들 때 방송사 등 언론매체, 음반 유통업체 등 홍보를 위한 홍보비가 투입되게되며 우리나라는 음반 제작비 대비 홍보비가 과다하게 지출되고 있는 경향이 많다. 특히 최근에 대형 뮤직비디오의 제작이 마케팅 비용의 50%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음반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구조도 대형 기획사, 국내 대기업, 외국 직배사 등으로 다양하다.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음반을 제작하거나 해외 음반사로부터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제작하는 몇 개의 대형 제작사들에 의해 그 구조가 특징 지워졌다. 하지만 그러한 구조는 외국 직배사들이 1988년을 기점으로 직배체제로 전환하고 SKC가 가 1987년 음반산업에 참여한 이후 대기업들과 새로운 기획능력을 바탕으로 한 대형 기획사들이 이 산업에 진입함으로써 변화되었다.
참고문헌
▷ 사단법인 한국영상음반협회(1998), `98 한국음반․비디오 연감
▷ 신호경(1998), 음반시장에 있어서 온라인미디어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창현(1988),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종인(1990),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산업연구원
▷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효영(1994), 외국음반의 국내 유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 황문평(1991), 음반문화의 역사적 위상 정립, 한국음반학 창간호, 서울, 한국고음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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