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의 분류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특성
1) 언어특성
2) 신체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심리․정서적 특성
5) 교육과정의 구성 및 교육방법

Ⅴ.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1. 유전적 원인
1) 다운증후군
2) 페닐케톤뇨증
2. 환경적 원인
1) 중독
2) 바이러스
3. 다원발생적 유전과 환경

Ⅵ. 정신지체아의 심리
1. 정신지체아의 3가지 접근방법
2. Ellis의 중다과정 기억모형
3. Spitz의 투입정보의 조직과 이론
4. Zeaman과 House의 주의집중이론
5. 최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정신지체아의 교수원리 7가지
6.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
7. 정신지체아의 관찰학습 및 모식학습 이론
8. Skinner의 작동조건화 이론과 행동수정
9. 정신지체아의 변별학습 이론과 그 특징
10. 정신지체아의 기억특징
1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과 지도상의 함의
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
2) 지도상의 함의

Ⅶ.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Ⅷ.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와 식사지도

Ⅸ. 정신지체아의 생활교육 프로그램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요구와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들은 인지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적응능력의 결함을 수반하고 있으므로 사회생활과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며, 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특수교육에서는 생활중심활동의 상담 및 프로그램 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적, 신체적, 사회적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학교는 이러한 아동을 위해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을 제도적으로 확립하여 구조화함으로써 사회적 수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생활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에게 지도할 내용의 범위와 계열은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기술을 철저히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견된 것이어야 한다. 즉, 학생들의 미래생활을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하향식 과정을 채택하여 지도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미래의 생활과 작업환경에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을 교육과정 내용으로 선정하는 상향식 접근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재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상급학교에 진학을 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탈락하거나, 졸업 후 생활인으로서의 전환에 문제가 많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특수교육대상자들의 대부분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특수교육대상자들의 대부분은 학교경험을 통하여 별다른 유익함을 얻지 못한다.
셋째,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참고문헌
경남천광학교(2000) : 비장애 학생과의 다양한 만남을 통한 사회적응능력 신장,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김삼섭(1996) : 장애아 통합교육, 서울: 양서원.
김승국외(1998) : 정신지체아의교육,서울,단국대특수교육연구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8 : 부적응 행동교정 교사용지도서
신현기(1997) : 학습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수업, 학습 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응훈(2000) : 전환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 학생의 자율성과 자아실현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인수 외 3인(1998) :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한국의 특수교육] 특수교육 완벽정리
  • 특성에 있어서 보통아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능력을 최고로 발휘시키는 데 특별한 대우나 훈련을 요하는 학생’으로 받아들인다면 심신장애인만이 아니고 널리 지적으로 특출한 아동까지 포함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후자의 입장을 취하고 있어, 특수교육을 정신적정서적신체적 장애학생 또는 지적 우수학생에 대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교육의 대상범위는 평균적 학생에 대한 통상의 학교 프로그램보다 특별한 교재교육기술교사 등에 의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분류된다. 경미한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낮은 능력의 학생 대부분을 차지한다. 미국의 경우 낮은 능력의 학생 중 경미한 장애가 약 70%를 차지하며,l 여기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및 행동장애 등이 포함된다(Eggen & Kauchak, 1992).경미한 장애 (Eggen & Kauchak, 1992)특별학생(special student): 하위 2-3% 영재학생과 특별학생은 신체적․정의적․인지적 특성에 있어 보통의 학생들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처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2. 정 의 1) 용어의 변천2) MR 정의3) 분류3. 정신지체의 출현률과 원인4. 특 성1) 개체 ․ 동기유발적 특성2) 사회 행동적 특성3) 학습 특성4) 말과 언어특성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6. 교 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학업성취3) 직업과 작업7.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소아자매원을 다녀와서발표 주제 : 정신지체 장애특수교육학개론Chapter 1 정신지체장애(요약)Chapter 2 소아자매원Chapter 3 프로그램Chapter 4 봉사활동Chapter 5 선생님 인터뷰Chapter 6 느낀점특수교육학개론발표6조ContentsCHAPTER 1정신지체장애란 ? 정신 지체아 교육Ⅰ.정의 및 분류1.역사 1)초기 암흑의 역사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서 정신지체와 정신질환을 구분17세기까지는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정신지체장애인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대우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발생하며,이는 그 개인의 개별화 된 지원요구의 척도가 된다.진단, 분류, 지원체제의 결정이라는 새로운 세 가지 단계를 제시했다.네 가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 프로파일을 작성하도록 했다. (☞) 차원 Ⅰ : 지적 기능과 적응기술 차원 Ⅱ : 심리적, 정서적 고려차원 Ⅲ : 신체적 건강과 원인의 고려차원 Ⅳ : 환경적 고려1. 정신지체의 정의 및 분류1)정의⑵미국 정신지체협회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의 정의1992년의 AAMR정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