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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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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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의 분류
Ⅳ.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특성
1) 언어특성
2) 신체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심리․정서적 특성
5) 교육과정의 구성 및 교육방법
Ⅴ.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1. 유전적 원인
1) 다운증후군
2) 페닐케톤뇨증
2. 환경적 원인
1) 중독
2) 바이러스
3. 다원발생적 유전과 환경
Ⅵ. 정신지체아의 심리
1. 정신지체아의 3가지 접근방법
2. Ellis의 중다과정 기억모형
3. Spitz의 투입정보의 조직과 이론
4. Zeaman과 House의 주의집중이론
5. 최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정신지체아의 교수원리 7가지
6.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
7. 정신지체아의 관찰학습 및 모식학습 이론
8. Skinner의 작동조건화 이론과 행동수정
9. 정신지체아의 변별학습 이론과 그 특징
10. 정신지체아의 기억특징
1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과 지도상의 함의
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
2) 지도상의 함의
Ⅶ.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Ⅷ.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와 식사지도
Ⅸ. 정신지체아의 생활교육 프로그램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요구와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들은 인지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적응능력의 결함을 수반하고 있으므로 사회생활과 적응에 어려움을 가지며, 이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특수교육에서는 생활중심활동의 상담 및 프로그램 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적, 신체적, 사회적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학교는 이러한 아동을 위해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을 제도적으로 확립하여 구조화함으로써 사회적 수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생활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에게 지도할 내용의 범위와 계열은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기술을 철저히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예견된 것이어야 한다. 즉, 학생들의 미래생활을 현실적으로 평가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하향식 과정을 채택하여 지도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미래의 생활과 작업환경에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을 교육과정 내용으로 선정하는 상향식 접근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재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상급학교에 진학을 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탈락하거나, 졸업 후 생활인으로서의 전환에 문제가 많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특수교육대상자들의 대부분 성인이 되었을 때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특수교육대상자들의 대부분은 학교경험을 통하여 별다른 유익함을 얻지 못한다.
셋째,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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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천광학교(2000) : 비장애 학생과의 다양한 만남을 통한 사회적응능력 신장,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김삼섭(1996) : 장애아 통합교육, 서울: 양서원.
김승국외(1998) : 정신지체아의교육,서울,단국대특수교육연구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8 : 부적응 행동교정 교사용지도서
신현기(1997) : 학습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수업, 학습 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응훈(2000) : 전환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정신지체 학생의 자율성과 자아실현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인수 외 3인(1998) :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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