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사르트르, 까뮈] 실존주의의 출현, 개념, 배경, 작가, 작품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까뮈의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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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존주의의 출현

Ⅲ. 실존주의의 개념 및 배경
1. 실존주의의 개념
2. 실존주의의 배경

Ⅳ. 실존주의의 작가와 작품

Ⅴ.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1.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2. 인간은 자유이다

Ⅵ. 까뮈의 실존주의

Ⅶ. 실존주의의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사회에서는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신비감을 가지고 변화무쌍한 자연에 순응함이 인간의 유일한 목적이었다. 하지만 중세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관심은 인간과 자연은 물론 우주질서를 지배하는 신에게로 모두 넘어 갔다. 인간의 의지나 도전이 허용되지 않는 신의 세상이었다. 그러던 것이 문예부흥, 산업혁명으로 이어지면서 신의 사망을 선언하게 되고 과학을 모든 것의 진리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인간의 도덕율은 무너져 내리고 기계문명의 끊임없는 발달로 인한 인간 소외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인간 상실의 시대가 열린다. 여기에서 인간의 재검토, 인간의 조건, 즉 실존의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 모든 철학은 그 시대의 철학이다. 사상은 그 시대 그 사회의 역사적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표현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 세계대전 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 위기의 철학, 반역의 철학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불안과 위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위기를 뚫고 본래의 자기를 바로 찾으려는 철학이다. 실존주의 사상이 현대 사상계에서 하나의 뚜렷한 주류를 형성하게 된 것은 1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일대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후였다. 그러나 실존주의가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하나의 주류 사상이 된 것은 2차 대전 후 비록 전승국이지만 사회적 혼란과 고난을 겪은 프랑스에서 싸르트르, 까뮈, 마르셀 같은 사상가 문학인들의 사상적 문학적 활동을 통해서였다. 물론, 실존철학의 역사적 계보는 초인의 실존철학자 니체와 단독자의 실존철학자 키에르 케고르에서 부터라 하겠다.

Ⅱ. 실존주의의 출현

위대한 철학 사상이나 위대한 철학체계일수록 결코 끝나거나 완료되는 일이 없다. 위대한 철학은 언제나 연속적인 창조의 일익을 담당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시간에서의 자신의 위치
참고문헌
◎ 강선보,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 서울: 양서원, 1992
◎ 강선보,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89
◎ 김붕구, 작가와 사회, 일조각, 1982
◎ 김정환·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1999
◎ 김삼랑, 실존주의 교육론의 변증법적 이해,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 문학상상력의 연구 알베르까뮈론, 문학사상사
◎ 서양 철학사의 이해, 윤리학, 6차 하이탑(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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