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대인적 갈등, 남북한 이념 갈등, 유통경로 갈등, 학교 갈등, 세대 갈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인적 갈등

Ⅲ. 남북한 이념 갈등

Ⅳ. 유통경로 갈등
1. 유통경로갈등의 정의
2. 유통경로갈등의 성격

Ⅴ. 유통경로 갈등의 유형
1. 갈등당사자들의 단계위치에 따른 분류
1) 수평갈등(horizontal Conflict)
2) 유형갈등(intertype conflict)
3) 수직갈등(vertical conflict)
2. 갈등의 전개과정에 의한 분류
3. 갈등결과에 따른 갈등의 분류

Ⅵ. 학교 갈등
1. 학생과 선생님 사이의 갈등
2. 학생과 학생의 갈등
3. 개인으로서 내적 갈등

Ⅶ. 세대 갈등
1. 현황
2.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Conflict)은 라틴어의 ꡒ콘플리게레(Confligere)ꡓ에서 나온 말로 ꡒ상대가 맞선다ꡓ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갈등에는 의견이 맞서는 상대가 있고, 그들끼리 대립, 충돌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갈등은 이해관계의 대립, 자원의 희소성, 방해 개념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방해를 통해 상대방의 이익 신장이나 목표 달성을 저지시키려는 데서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갈등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갈등의 정의에 대해 특별한 합의가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하나 어떠한 갈등에도 본질적으로 2가지 뚜렷한 특성이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데 첫째는 가시적인 현격한 의견의 차이, 둘째는 그러한 의견의 상반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오석홍(1980)은 갈등이란 행동주체 간의 대립적 내지 적대적 상호작용을 말한다고 정의내리고 있다. 여기서 행동주체는 개인이나 집단일 수도 있고 조직일 수도 있다. 갈등은 심리적 대립감과 대립적 행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의 조직여하에 따라 빚어지는 갈등상황이라는 매개변수에 의하여 야기된다.

Ⅱ. 대인적 갈등

사람과 사람사이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 대인적 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류분석, 조하리창을 이용해서 분석한다. 먼저, 교류적 분석에 대해서 살펴보자. 교류분석은 두 가지로 구분한다. 먼저, ꡐ자아상태ꡑ를 알아야 하고, 그 다음은 이 자아상태간의 ꡐ상호교류ꡑ를 통해서 교류적 분석을 이해한다. 교류적 분석은 정신분석의 한 방법으로 쓰여오다가 요새 조직구성원의 행동연구에 이용되고 있다. 자아상태에는 어린이, 어른, 부모자아의 세가지가 있다. 어린이 자아상태는 사람에게는 어린이처럼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어린이 자아상태는 무조건 복종하고, 반항하는 등 감정에 치우치는 행동을 보인다. 즉, 성숙치 못한 행위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어른 자아상태는 인격적으로 성숙한 성인처럼 행동하는 상태이다. 더 나아가서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봉착했을 때 그 문제를 합리적으로 처리해 나간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고, 논리적인 행동을
참고문헌
1. 김신일, 교육사회학, 제 3판수정, 교육과학사, 2003
2.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6
3. 박현채 외, 청년을 위한 한국 현대사, 소나무, 1992
4. 박명림,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I II, 나남출판, 1996
5. 신은숙, 오늘의 한국사회에 있어서의 세대차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청구논문, 1973
6.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더난출판사
7. 이수동․여동기, 유통관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식민지]우리나라의 신 문화 식민지
  • 분석’에 따르면 국내 진출기업 가운데 제조업은 186개의 세계기업 중 93개, 유통업은 55개사 중 4개, 무역업은 19개사 중 10개, 통신업과 운송업은 각각 22개사 중 2개사이다. 아서 앤더슨 컨설팅사가 3백 20명의 다국적기업 경영자들과 전문가들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아시아는 값싼 임금뿐 아니라 정부의 각종 기업투자 유인책, 부품공급의 편리성 등으로 인해 앞으로 가장 투자하고 싶은 곳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아시아는 또 다국적기업들이 소속된

  •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
  • 남북한 간의 교류, 대화를 통한 남북관계의 진전은 다른 나라의 적극적 외교에 비할 바가 아니다. 이는 우리는 타율적인 국제환경 속에서 제한된 자율성을 발휘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 자율성이 남아있는 한 우리가 할 일이 적지 않게 남아 있다.서두에도 밝혔지만 앞으로 다가올 하나된 한반도의 모습은 과거의 모습을 복원하는 것이 아니다. 단일국가, 연방제, 연합제 등 통일을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없서는 안되겠지만 기본적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갈등. 거세에 대한 두려움으로, 아버지의 상을동일시하며 내면화. 어머니에 대한 성적인 욕망을 포기. 이 사건과 관련된모든 의식적 기억을 억압여아 역시 이성의 부모(아버지)를 욕망. 역시 갈등을 겪다가 어머니를 동일시하면서 (어머니의 도덕을 수용) 아버지에 대한 욕망을 포기.도덕성 발달-도덕성 발달에 관한 프로이트의 주요 입장①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이성적, 이타적 요인보다는 정의적, 비합리적, 이기적 충동이 보다 중요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II. 공교육 위기의 상황한국

  • 해방 이전의 근대주의의 수용과정
  • 관한 지식체제만 서구 근대지식체제로 바꾸자는 것이다. 북학론 단계까지는 서구의 근대지식체제를 세계의 중심지식체제로 인정하는 논리는 아니지만, 개화사상이나 동도서기론 단계에서는 분명히 중국 지식체제가 세계의 중심지식체제가 될 수 없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그런데 지식과 정보는 사회적 세력의 주요 기반이 되어 왔으며 또한 사회통제 수단의 촛점이 되어 왔으므로, 부유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계층에게는 정보의 유통이 활발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