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요소
1. 교원 및 교원교육의 개념
2.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및 구성 요소

Ⅲ. 교원정보교육의 필요성

Ⅳ.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1. 컴퓨터 교육 시설 현황
2. 주요 사업 현황
1) 교원 컴퓨터 연수 현황
2) 멀티미디어 교육자료개발 및 교육망 운영 실태
3) 인원현황

Ⅴ. 교원정보교육의 문제점

Ⅵ. 미국의 정보교육 사례
1. 미국 보스턴 공립 학교의 ICT 정책
1) Networked Schools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3) 보조기술(Assistive Technolog)
4) Professional Development
5) Student Competencies
6) 교육 과정에의 통합
7) 도서관 시스템
8) 지원
2.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IT 교육목표
1) 유치원(Grade K)
2) 초등학교 1학년(Grade 1)
3) 초등학교 2학년(Grade 2)
4) 초등학교 3학년(Grade 3)
5) 초등학교 4학년(Grade 4)
6) 초등학교 5학년(Grade 5)
7) 초등학교 6학년(Grade 6)
8) 중학교 1학년(Grade 7)
9) 중학교 2학년(Grade 8)
10) 중학교 3학년․고등학생(Grade 9-12)
3. 미국 인터넷 교육자료 개발 사업 : FREE
4. 미국 캘리포니아 주 DHS 프로그램
1) 정부 지원금 할당
2. 프로그램 내용
3) 교사 연수

Ⅶ.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1. 연수원 조직의 교육정보화
2. 원격연수를 통한 교육정보화
1) 적정 연수 인원
2) 강의매체 선택
3) 강의 매체 제작자
4) 과정 운영자의 역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문명 변화의 흐름을 크게 세 가지 - 물론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을 보이나 - 로 보는 듯하다. 농업 사회, 산업 사회, 지식기반사회 혹은 지식정보사회(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사회라는 용어로 사용하기로 한다)로 일컬어진다. 현재의 사회의 변화를 지식정보사회라고 하며, 이러한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지식정보사회는 지식과 정보라는 무형의 자산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가 사회 권력의 중심이 되면서, 지식이 모든 사회 영역의 중심을 이루는 사회이다(허경철 외, 2000). 이러한 지식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는 후기 산업사회(Post-Industrial Society),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 정보 사회(Information Society), 디지털 사회(Digital Society) 등 다양하게 불리워 지고 있다. 지식정보사회는 사회,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기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을 몇 가지로 간략하게 알아보고 이러한 특징이 교육의 변화와 어떤 관계를 갖게 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지식정보사회는 정보의 기득권이 인정되지 않는 사회이다. 기존의 사회에서는 특정한 지식을 소유한 사람들에 대한 지식 기득권이 인정되어 특정 지식을 소유한 사람들이 사회의 중심부에서 활동하는 기반이 되었으나, 이제 지식과 정보는 여러 가지 정보원 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되었다. 따라서 특정 지식에 대한 기득권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정보를 가진 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생활 영역에서 이 정보를 활용하여 어떤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활용하는가에 따라 사회의 중심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러한 변화는 지식과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만이 아니라 빠른 정보의 유통 속도로 끊임없이 기존의 정보가 새로운 정보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도 그 원인이 있다. 이러한 지식의 끊임없는 변화는 특히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역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이버 공간은 지식정보사회가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으로 시․공간의
참고문헌
1. 김동호(1997), 시․도 교육청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75-83
2. 김종철 외(1991), 정보사회와 교육에 관한 교원들의 이해․태도․능력의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3. 경기도율곡교원연수원(1997), 97 컴퓨터 전문과정 일반연수교재
4. 교육개혁위원회, (1995), 新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5. 백영균, 설양환(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1-37
6. 이남호(1996), 국가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워크샵 토론 자료.
7. 한정훈(1996), 사회변화에 따른 교원연수의 과제와 대책, 학교경영, 33-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