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B형] ▶다른나라교육제도를다룬문헌선택,우리나라교육제도와 다른점을 지적, 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웨덴의 교육제도를 다룬 <스웨덴 쑥쑥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다른 점을 지적하고, 그 요인이 무엇인지
논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고하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책 소개
2. 작가 소개

Ⅱ. 스웨덴의 교육제도가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과 그 요인
1.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다른 점
1) 유치원 교육
2) 기초학교
3) 고등학교
4) 대학
2. 지금의 스웨덴 교육제도를 형성한 요인에 대한 고찰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책 소개
일본인 코모토 요시코가 지은 「스웨덴 쑥쑥 교육」은 인간을 교과서로 자연을 학교로 한 인간 중심교육의 현장인 나라, 세계에서 가장 개방된 나라인 스웨덴에 대한 교육현장 체험기를 담고 있다. 단순히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까지의 교육제도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스웨덴 국민들이 교육을 매개로 하여 추구하는 바를 저자 자신의 현장 체험을 통해 소개함으로써 인간 중심 교육의 진정한 의미와 기회 균등의 평등교육이 무엇인지를 일깨워준다.
스웨덴의 교육은 개인의 특성과 자질을 최대한 살려주는 인본주의가 교육의 주제이자 목표이다. 치열한 입시 경쟁에서의 승리만이 지상과제인 우리 나라의 획일적인 교육에 길들어진 시각으로 보면, 스웨덴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공부를 강요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에서는 고등학교만 나와도 사회생활에 아무 지장이 없고 최소한 5개 국어를 척척할 정도이다.
스웨덴의 교육 시스템은 독특하고 다양하다. 예컨대, ‘시차 등교 시스템’이란 것이 있어 학생들이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등교할 수 있다. 또한 스웨덴의 대학은 20대부터 40대까지 온갖 연령층의 학생들로 북적거리는데, 이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생활전선에 나가 돈을 벌다가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대학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실험국가라는 별명 그대로, 스웨덴의 교육은 국가 정책과 마찬가지로 변동이 심하다. 스웨덴은 지금도 개인의 능력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실천하려는 개혁을 계속하고 있고, 그 위에는 항상 평등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2. 작가 소개
1950년 오카야마시 출생으로 1970년 오카야마현립 단기대학 보육과를 졸업하고 동시에 스웨덴으로 이주했다. 1974년 스톡홀름 교육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했고, 이후, 말뫼에서 장애아 교육에 종사했다. 1992년 룬드대학 의학부 뇌신경과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했고, 그 외에 동 대학 드라마 교육학, 심리학을 수료했다. 1999년 스코네 지방 자치단체에서 25년간 근속공로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말뫼대학 종합병원 허빌리텔링 센터에서 작업치료사로서 근무하고 있다. 저서로는「스웨덴의 작업치료사」, 시평「비틀거리는 거미」, 공저「Surgery of the spastic hand in Cerebral Palsy」가 있다.
참고문헌
코모토 요시코(2002). 스웨덴 쑥쑥 교육. 서울:(주)홍익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우리나라에선 일반화되고 강요된 조기 교육이나 과도한 입시교육만 해도 2003년 초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아동권리위원회’에서는 아동권리 침해 사례로 지적된 바 있다. 아이들에게도 인격과 시각이 있으며 의사 표현과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는 점은 이미 전문가들 사이에서 합의된 사항이기 때문이다. 다른 종류의 학대처럼 정신적 학대 역시 평생 동안 지속될 수 있는 후유증을 남긴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예컨대 강제적 교

  • (건강보험론 B형) 우리나라 진료비 지불제도에 대하여 알아보시오
  • 제도의 개념2. 우리나라 진료비 지불제도1) 행위별수가제2) 포괄수가제(Diagnosis Related Groups, DRG)3) 인두제4) 일당 지불제5) 총액예산제3. 행위별수가제와 포괄수가제의 진료비 계산방식 1) 행위별수가제2) 포괄수가제4. 행위별수가제와 포괄수가제의 비용절감, 의료의 질, 관리에 미치는 영향1) 행위별수가제2) 포괄수가제5. 각 진료비 지불방식의 성과 비교 표6. 각 진료비 지불방식의 장단점 비교 표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진료비 지

  •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 다른 이유는 그들이 비디오와 TV의 판권료를 이용하여 ‘초고예산 영화(Ultra-high budget movie)’, 즉 블록버스터라는 다른 방식의 제작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블록버스터는 액션과 SF 등 ‘문화적 할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스펙터클이 강한 고예산 장르를 선택하여 제작하고, 막대한 예산을 들여 모든 종류의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관객들의 기대심리를 한껏 부풀린 다음 보통 전국 2000개 이상의 극장에서 동시에 개봉하는 이벤트에 가까운 상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B형]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기관의 장학의 방법5.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필요성6.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의 유형 7. 유아교육기관의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8. 장학사의 역할9.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사의 역할10.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여러 나라들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생각하면서부터 장학에 대하여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장학은 사람, 장소, 시간에 따라 개념 정의를 달리하고 있으며 접근도 달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시학, 교학, 지도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
  • 교육법에 대한 교사 인식3) 부모의 지원 및 장애아동의 의식4)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5) 일반 아동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교사의 노력6) 교사 간 협력7) 일반아동 학부모의 협력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합교육은 분리교육에 대한 비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 1960년 대부터 발달하게 되었다. 이때 정상화의 원리가 주창되었는데, 정상화의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에 기초한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