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 자동차 - 투싼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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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동차 - 투싼을 swot분석에 따른 강점,약점,기회,위협요인들을 토대로 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한 자료
목차
1. 현대 자동차 ‥‥ 기업사 명
2. 투싼 소개 ‥‥ 시장 정의와 SUV, 출시일
3. 기 회 요 소
4. 강 점
5. 약 점
6. 위 협
7. SWOT 분석
8. 전략적 시사점
본문내용
● 기회요소
☞ 산타페의 후광효과

산타페는 우리나라의 스포츠 유틸리티 시장의 35%정도 점유율을 기록하며 SUV 시장에서 판매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2004년 1월 자료) 투싼의 디자인을 보면 단번에 산타페의 동생처럼 느낄 수 있을 만큼 흡사하다. 투싼보다 먼저 출시되어 현대 자동차의 대표적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으로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현대 자동차의 매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만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산타페의 장점을 그대로 지녔으면서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 계절적 요인

소비자들의 신차 구입은 통상적으로 3,4월에 최적기로 여겨져 자동차 판매가 그 어느 때보다 호황기를 누리는 시기이다. 자동차는 겨울을 지나게 되면 소위 ‘1 살을 더 먹은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인데 그 이유는 겨울의 찬 바람, 산성 눈, 제 설제 등 온갖 시련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봄에는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심리가 최절정에 이르는 시기인 만큼 계절적인 요인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 강점
☞ 해외에서 인정받은 차

투싼은 2004년 12월 캐나다 기자협회가 엄선한 올해의 최우수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선정되었다. 게다가 이 상은 캐나다의 자동차 부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소비자들의 신차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한다. 실제로 투싼은 9월에 처음으로 캐나다에 수출하기 시작하였는데 투싼 덕분에 11월 매출이 지난해 11월 매출에 비하여 50%나 급성장하였다.

☞ 국내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

투싼은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기아 자동차에서 만든 국내 최초의 소 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이다. 세계 11위의 자동차 내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만으로 내수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까지 합친다면 7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라는 브랜드를 갖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의 구매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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