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정보화 시대와 인류 문명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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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그에따른 인류 문명의 변화상을 기술한 자료
목차
1. 접속의 시대의 도래
2. 접속을 둘러싼 두 세계로의 분화
3. 네트워크 경제와 국민국가의 위상변화
4. 인간관계의 상품화
5. 자본주의의 문화 정복
6. 쾌락, 다중인격의 시대
7. 접속의 시대에 대한 문제제기, 그리고 대안들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접속의 시대의 도래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인간경험과 사이버스페이스 안의 다각화된 네트워크들에 대한 접속의 형태로 구매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문화영역이 상업영역으로 흡수되면 인간관계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이것은 사회의 앞날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인류문명이 처음 생겼을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문화는 줄곧 시장보다 우위에 있었다. 상업영역은 언제나 문화영역에 의존했다. 문화는 합의된 행동기준을 낳는 원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업영역이 문화영역을 삼키기 시작하면 사회적 토대 자체가 허물어지기 시작한다.
a 상품화된 문화체험에 점점 무게 중심이 놓이는 지구네트워크 경제에서 문명의 생명수라 할 수 있는 풍요로운 문화의 다양성을 지키고 끌어올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는 것이 새로운 세기의 으뜸가는 정치적 숙제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접속의 시대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을 몰고 온다. 젊은이들은 전자상거래와 사이버스페이스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에 아무런 거부감이 없으며 그 속에서 펼쳐지는 사교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들은 문화 ․ 경제를 구성하는 수많은 시뮬레이션 세계에 척척 적응한다. 그들에게 익숙한 세계는 이념적 세계가 아니라 연극적 세계이다. 그들의 의식은 노동정신보다 유희정신에 기울어 있다. 그들에게 접속은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재산도 중요하지만 연결된다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그들은 접속의 시대를 살아가는 첫 번째 세대이다.
b 인간의 상거래와 사회활동이 사이버스페이스의 영역으로 이동하면서, 사람들은 이제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크나큰 단절을 경험한다. 정보와 서비스, 의식과 살아 있는 경험을 거래하는 이 새로운 세계에서, 물질이 비물질에 밀려나고 시간을 상품화하는 것이 공간을 차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해지는 세계에서, 산업시대에 생활방식을 규정지었던 소유관계와 시장개념은 점차 실효성을 잃어가고 있다. 21세기의 인간은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교점이라는 의식으로 살아갈 것이고, 다윈이 말한 적자생존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세계에서 자율적으로 살아가는 주체라고 스스로를 생각할 것이다.
참고문헌
소유의 종말(원제 : The Age of Access) / 제러미 리프킨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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