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성 역할 개념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역할 발달 이론
Ⅰ. 성유형화의 이론
1. 생물사회학적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4. 인지발달이론

5. 성도식이론

Ⅱ. 성역할과 고정관념
1. 성역할 발달
2. 성역할 고정관념

3. 성차의 발달
4. 양성성










본문내용
2. 정신분석 이론
* 동일시 과정에 의해 아동의 성유형화 형성
- 남아 : 3-6세경 남근기 어머니에 대한 외디푸스 콤플렉스적인 애착 극복하고 아버지로부터 거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함
- 여아 : 거세불안이 없고, 어머니에 대한 두려움과 경쟁심이 적다.
따라서 아버지의 애정을 유지하고 기쁘게 하기 위해 여성화
※ 남아와 여아 모두 성역할 발달과정에서 아버지의 역할 중요함 (Huston. 1983: Lamb. 1981: Shaffer. 1993)
* 비난 : 거세불안의 개념에 대해 (남아는 처벌적, 위협적 아버지보다 온정적인 아버지를 강하게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Bem. 1989 )

3.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 성유형화 뿐만 아니라 성역할 또한 환경, 경험에 의해 획득된 후천적 행동양식이다.
* 성역할 특성은 부모가 몸담고 있는 사회나 문화가 기대한 역할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에는 강화, 일치하지 않은 행동에는 억압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목 차 = Ⅰ. 서 론Ⅱ. 본 론1. 성 역할 발달 주요 개념 정리2. 성 역할 이론(1) 정신분석 이론(2) 사회학습 이론3. 성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유아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2) 형제    (3) 또래집단     (4) 교사  (5) 매체 4.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법5. 문학교육측면에서의 성역할 발달교육Ⅲ. 마치며Ⅰ. 서 론성(姓)이라는 한자는 마음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이론가가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시오.
  • 아동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사회문화적 환경과 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해 가며 사회문화적 환경은 아동의 인지내용과 사고방식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전제하고 있다.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중 피아제가 간과한 사회적 과정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인지발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고 성인의 역할을 강조한 근접발달에 대한 개념은 교육 실제에 유용하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성과 욕구를 중심으로 정의 내리기도 하며, 사회가 그 사회의 아동에게 부여하는 독특한 일련의 역할과 기대를 설명하는 사회학적 개념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우선, 생물학적 측면에서의 아동은 출생한 이후 신체적 성숙이 마무리되는 기간 사이의 생애주기 내에 있는 모든 연령층의 집단을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모든 아동에게 공통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중심으로 아동을 정의내리고 있으며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

  •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
  • 아동과 한부모 가족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비교- 원문 : 한부모 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정희정(숙명여대정책대학원 학사학위 논문 )1) 개념적 정의(1) 자아 존중감자아 존중감(self-esteem)은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 내리는 평가로써 개인의 행동과 적응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인으로 인생의 전 단계에서 행복도와 생활 만족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등 인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아동에게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