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사회성과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의사회화
1. 가정과 아동의 사회화
2. 또래와 아동의 사회화
3. 교육기관과 아동의 사회화
4. 놀이와 유아의 사회화
5. 매스미디어와 아동의 사회화

Ⅱ. 사회성 행동의 발달
1. 친사회적 행동
2. 공 격 성
1) 공격성 발달이론
2)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
본문내용
사회성과 사회화

-사회성의 개념
사회성(sociability)이란 개체(인간)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자신의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서 갖는 욕구 또는 성향으로 사회적 관계의 의식을 말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성질이라고 말 할 수 있다(채혜선, 19932), 정범모에 따르면 사회성이란 사회활동, 집단활동을 즐기며 친구가 많고 협동적이며, 인정이 많고 남과 의견이 잘 맞으며 충돌이 적은 특성이라고 설명하고 이다.
Hurlock(1978)에 의하면 사회성 발달 과정은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배우는 과정, 각 개인이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되어지는 사회적 역할을 행하는 과정, 자신이 속한 사회의 사회적 행동을 좋아하는 사회적 태도를 발달시키는 과정을 포함한다. 한편 사회적 성숙 또는 사회성이란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태도로서 아동이 접하고 있는 대인관계 속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태도를 습득했을 때 사회적 성숙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이상희, 1990). 따라서 특정한 사회집단 내에서의 대인관계는 그 사람의 인성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 사회집단의 성격, 구조, 기능, 그리고 집단 성원의 인간관계도 이것에 의하며 좌우되는 것이다(오정봉, 1986)
이상의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첫째, 사회성이란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공공의 사물, 법률, 습관과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 사회화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개인의 행동이 사회의 기준에 비추어서 그것이 승인되거나 혹은 비판받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인의 많은 행동이 사회적으로 승인되었을 때에 사회성이 발달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사회성은 사회집단에의 참여정도를 의미한다. 방안에서 혼자 놀거나 다른 어린이의 놀이를 바라만 보고 있는 어린이는 사회적 집단에의 참여정도가 낮은 어린이이며, 사회적 발달이 늦다고 보아야 한다. 여기에 반해서 다른 어린이들과의 놀이에서 중심이 되거나 다른 어린이들과의 접촉에 흥미를 가지고 놀거나 집단 속에서 활동하는 것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어린이는 사회성이 발달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셋째, 사회성은 인성의 한 특성으로서 타인과 공동으로 사회생활을 훌륭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심적 경향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속해 있는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접촉할 때 그 환경에 적응시킬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며 이것은 환경에 의한 경험으로 얻어지는 것이다(정갑순, 1980)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은 오래 전부터 많은 사회학자, 심리학자들에 의해 정의되어져 왔으며, 사회화란 인간이 어떤 문화 속에서 사회가 기대하고 또 수용하는 가치, 표준, 신념, 그리고 행동을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김성태, 1985).
고영복(1984)은 사회화를 자아가 때때로 남의 행동을 모방하고 남의 기대에 순응하지만 한편으로는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자신의 행동약식을 추구해 본 다음 그의 개인적인 욕구와 사회적인 기대를 자아 안에서 조화시켜 전체적으로 볼 때 남의 것과 구별되는 자신의 독특한 체계를 획득하게 된다고 하였다. 김경동(1985)은 개인적 관점에서 사회화란 개인이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하여 각자에게만 있는 특유한 자아성, 혹은 성격(personality)을 형성하는 과정이며, 사회적 관점에서 그것은 각 사회가 그의 문화적 유산을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 다양한 관점에서 본 사회화의 정의
(1)문화적 관점-소속집단의 성원에게 문화를 전달하고 특정 생활양식에 적합케 하는 방법, 즉 사회화란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
(2)사회나 집단의 관점-사회적으로 시인된 집단적 규범이나 태도, 관념, 그리고 행동양식을 개인에게 내면화 시키는 과정
(3)심리학적 관점- 인간의 욕구를 길들이는 과정이고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
(4)교육적 관점- 사회의 양식을 학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과정
Ⅰ. 아동의사회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논문제목: 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연구 문제Ⅱ.이론적 배경1 유아교육의 의의2 유아교육의 필요성Ⅲ.세계의 유아교육1. 한국의 유아교육2. 영국의 유아교육3. 독일의 유아교육Ⅳ.세계의 유치원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2. 발전방향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프뢰벨의 유아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교육 사례 연구 315. 사례연구 토론 34Ⅴ.통합교육의 과제 35Ⅵ.결 론 41참고문헌 42표 목 차 일반아동 가정환경 28하루 일과 시간표 30Ⅰ. 서 론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제각기 발달의 적기를 갖고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학습의 효과가 보장되지 못한다. 따라서 장애가 있는 유아의 경우에는 조기 교육이 중요하며, 예방교육의 차원에서도 조기 교육은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 장애아에 대한 조기 교육은 장애아의 사회성, 지적능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교육활동이 곧 상호작용 활동이라 가정하고 보면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촉발하며 유지하는 일이야말로 교육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며 교사의 교수활동의 중요 부분이다(김 재만, 1999).Belsky와 MacKinnon(1994), Pianta와 Walsh(1966)는 유아 학급 내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의 질은 교사-유아간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특히 아동 초기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때이기 때문에 이 시기 관계를 통하는 사회화의 경험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역사적 중요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 교육은 장애 아동 개개인에게 직업을 통한 사회화의 기반을 닦아주는 기본 활동으로 확립되어야 한다. 교육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복귀라는 의미를 지닌 교육재활의 특성상 부모교육은 가능한 한 장애의 개선 및 보상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유아동기의 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만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재활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에 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은 위에 언급된 장애 영유아 교육법상 부모교육이 의무사항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