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욱학, 유아교육-도덕성 발달] 유아교육,교육학-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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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덕적 행동의 발달
2. 도덕적 감정의 발달
3.도덕적 판단의 발달
4. 부모의 훈육방식이 자녀의 도덕발달에 끼치는 영향
본문내용
1) 고전적 조건화
왓슨을 비롯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행동이 고전적 조건화 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행동이 고전적 조건화 원리로 학습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왓슨의 연구에서 꼬마 앨버트는 흰쥐를 보았을 때 처음엔 접근해서 만질 만큼 전혀 공포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나 쇠막대를 세게 치면서 쥐를 보여주자 놀라는 반응을 보였는데 반복된 실험을 통해 조건화가 된 후 앨버트는 쥐를 보면 울고 피하게 되었다.

▶ 아동이 유혹에 저항하는데 영향을 주는 처벌의 특징과 상황

처벌의 시기
처벌은 아동이 이탈행동을 하고 난 후보다는 시작할 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초기 체벌은 아동이 규칙을 위반하려고 할 때 마음을 불안하게 하므로 위반행위를 끝까지 하지 않게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나중에 가하는 벌은 행위를 하고 난 후 아동을 불안하게 하므로 그는 다시 그 위반행위를 할 수 있으며 그런 다음 단지 불안을 느끼게 된다.
처벌의 강도
강도가 높은 처벌은 약한 것보다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강도가 높은 벌은 확실히 불쾌한 것이지만 그것은 세게 체벌하거나 방에 일 주일간 가둬두는 것보다는 덜 혐오적이다. 만약 아동이 놓은 강도의 벌을 잔인하고 이례적인 것으로 지각한다면, 아동 처벌자에게 적대적이 되거나 단지 발각되지 않는 데만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그래서 발각 당할 염려가 없는 상황에서라면 아마 이 아동은 금지된 행위를 마구 저지를 것이다.
처벌의 일관성
처벌의 효과를 높이려면 반드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금지된 행위를 하고 만족감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벌도 받지 않는다는면 아동은 정적 결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즉 일관성이 없는 처벌은 위반행동에 대한 부분강화 효과를 일으켜서 그것을 소거시키기가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처벌자와의 관계
아동과 따뜻하고 우호적인(보상을 주는) 관계를 맺은 사람이 벌할 때 그 효과는 더욱 크다. 다정한 보모가 체벌할 경우, 아동은 사랑을 잃을까 두려워ㅏ서 위반행위를 억제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냉담하고 거부적인 어른이 처벌할 때는 위반행위를 억제할 특변한 이유가 없다. 왜냐하면 아동은 냉담하고 무관심한 어른에게라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

2) 모방학습

처벌의 시기
처벌은 아동이 이탈행동을 하고 난 후보다는 시작할 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초기 체벌은 아동이 규칙을 위반하려고 할 때 마음을 불안하게 하므로 위반행위를 끝까지 하지 않게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나중에 가하는 벌은 행위를 하고 난 후 아동을 불안하게 하므로 그는 다시 그 위반행위를 할 수 있으며 그런 다음 단지 불안을 느끼게 된다.
처벌의 강도
강도가 높은 처벌은 약한 것보다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강도가 높은 벌은 확실히 불쾌한 것이지만 그것은 세게 체벌하거나 방에 일 주일간 가둬두는 것보다는 덜 혐오적이다. 만약 아동이 놓은 강도의 벌을 잔인하고 이례적인 것으로 지각한다면, 아동 처벌자에게 적대적이 되거나 단지 발각되지 않는 데만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그래서 발각 당할 염려가 없는 상황에서라면 아마 이 아동은 금지된 행위를 마구 저지를 것이다.
처벌의 일관성
처벌의 효과를 높이려면 반드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금지된 행위를 하고 만족감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벌도 받지 않는다는면 아동은 정적 결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즉 일관성이 없는 처벌은 위반행동에 대한 부분강화 효과를 일으켜서 그것을 소거시키기가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처벌자와의 관계
아동과 따뜻하고 우호적인(보상을 주는) 관계를 맺은 사람이 벌할 때 그 효과는 더욱 크다. 다정한 보모가 체벌할 경우, 아동은 사랑을 잃을까 두려워ㅏ서 위반행위를 억제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냉담하고 거부적인 어른이 처벌할 때는 위반행위를 억제할 특변한 이유가 없다. 왜냐하면 아동은 냉담하고 무관심한 어른에게라면 더 이상 잃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강경미 외 8인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지원
2. D.E. papalia 외 2인 인간발달Ⅰ 교육과학사
3. 유효순 어린이의 사회&도덕성 발달 창지사
4. 유효순 아동발달 창지사 2002
5. 김정희 외 2인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1997
6. 박순이 외 1인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8
7. 방인옥 외 5인 유아교과 교육론 창지사 1998
8. 최순영 외 1인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9.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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