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관리론]택배서비스 시장현황 분석 및 발전방향(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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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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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유통관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택배의 이해
ⅰ. 택배의 개념
1. 택배업의 출현 배경
2. 택배서비스의 개념
3. 택배 서비스의 유형
4. 택배 운송망 운영체계
ⅱ. 한국 택배업의 발전과정
1. 택배업 발전 단계
2. 국내 Big 3의 택배시장 진입과정

Ⅲ. 택배서비스 시장
ⅰ. 택배서비스 시장의 환경분석
1. 택배 산업의 성장규모
2. 경쟁 환경 분석
3. 기술 환경 분석
4. 소비자 환경 및 기업 환경 분석
5. 법률 및 제도적 분석
ⅱ. 국내 택배시장의 현황
1. 택배시장의 추이
2. 개인의 국내 택배서비스 이용실태
3. 택배시장의 문제점
ⅲ. 일본 택배업의 현황과 시사점
1. 일본 택배산업의 등장
2. 일본 택배시장의 추이
3. 일본 택배업 특성
4. 일본 택배업의 문제점
5. 일본 택배시장의 변화
6. 일본 택배산업의 시사점

Ⅳ. 결론 : 택배서비스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2. 경쟁 환경 분석
현재 우리나라 택배시장은 대한통운, 한진택배, 현대택배가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빅3사는 물류정보시스템 및 자동분류처리시스템과 같은 현대화된 시설들을 구축해 왔으며, 아울러 터미널/영업소/취급소 등을 확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 택배업체 중 전국적인 네트웍을 가지고 영업하는 업체는 약 50여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발생하는 택배화물의 30% 이상을 대한통운, (주)한진, 현대택배 등 택배 3사가 처리하고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신규참여업체는 ‘택배나라’를 인수하여 ‘CJ-GLS'로 개명한 제일제당, ‘HTT'를 인수한 삼성물산이 있으며, 포워딩 업체로 진출한 것으로는 LG의 ‘범한물류’, 삼성전자 물류부문을 분사해 설립한 ‘토로스’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 유명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점유율 증가를 가속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진출한 국제항공택배업체 가운데 1977년 일양익스프레스와 합작형태로 국내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DHL은 항공특송을 통한 상업서류의 65%, 소화물 45%의 수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2002년 3월의 포워더 항공화물 처리실적은 국내 15위로 약 808톤을 처리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한편대한통운과 합작하여 ‘UPS 대한통운’을 1996년 설립한 UPS는 자본력과 우수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국내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FedEx는 우수한 서비스와 SCM세미나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TNT는 틈새시장을 중심으로 영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시장에서의 유수 국제항공택배업체간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 질 것이고, 그에 따라 국내 택배시장은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중소 택배업체들의 시장진출 증가, 일본 택배업체들의 국내진출, 그리고 퀵서비스와 같은 관련업체들의 증가 등으로 인해 택배시장의 경쟁강도는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환경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택배시장의 양극화 심화
2006년 상반기 택배시장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택배시장에서의 균형이 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삼각 균형을 이루고 있던 택배시장의 시장분할이 2등분되면서 상․하위 그룹간 물동량 및 매출액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택배시장의 양극화는 하위 그룹 기업들의 시장 퇴출속도를 빠르게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몇몇 업체는 경영상에 치명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단가하락에 따른 수익률 확보와 고객유치의 어려움으로 노선차량이 운행을 멈추는 등 전반적인 서비스부재가 나타나기도 해 하반기 들어서게 되면 업체간 M&A도 가시화 될 것으로 추정된다.
(2) 기존 택배업체들의 생산성 향상 및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
빅3사는 해외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그들의 노하우를 사업운영에 적용하고 있으며(예; 대한-UPS, 일양-DHL), 물류정보시스템과 자동분류처리시스템과 같은 현대화된 시설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pull 전략의 일환으로써 많은 취급소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즉, 고객이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주유소나 편의점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이 외에도, 광고나 홍보활동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이미지를 제고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강화(현대택배의 영화 ‘달마야 놀자’에서의 PPL 광고 등),다양한 제품/서비스 개발, 그리고 가격의 탄력적 운용을 통해 소비자들을 유인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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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쓰셨네요^^참고 잘했습니다.
  • rhkdx***
    (2008.12.17 15: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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