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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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우주여행」에 나타난 작가의 문제의식

1. 「우주여행」에서 보이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2. 「우주여행」에서 주인공들이 겪는 정체성 혼란

3. 「우주여행」에 나타난 계층 대립
(1) 계층과 인물
(2) 계층 대립
ⓛ 공간의 대조를 통한 계층 대립
② 대화와 서술을 통한 계층 대립



Ⅲ. 문학적 기법에 의한 분석

1. 상징성으로 보는 「우주여행」에 나타난 문제의식
(1) 상징성이란 무엇인가
(2)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 그리고 정체성 혼란
(3) 계급대립

2. 환상성으로 보는 「우주여행」에 나타난 문제의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세희는 70년대 빈민의 삶과 사회의 부조리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에 그려내었다. 난쟁이 연작소설 중 하나인 「우주여행」에서 조세희는 각 사회계층이 겪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그로 인한 정체성 혼란, 그리고 계층대립의 문제의식을 가진다. 6, 70년대 박정희 정권이 내세운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한국은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해갔다. 고도의 압축적인 산업화 기치 하에서 빈익빈 부익부의 문제와 계층 분리의 부작용이 발생했다. 하류층은 산업화의 커다란 바퀴 아래 몸을 맡긴 쇠 부품 같은 존재로 취급받았다. 그러나 상류층은 사치와 투기로 대표되는 화려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불공정한 경쟁의 흐름 속에서 각 계층은 그 나름의 부작용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하류층은 그 당시 현실보다는 이상향을 꿈꿀 수밖에 없었다. 조세희는 자신이 가졌던 문제의식을 「우주여행」에서 다양한 문학적 기법을 사용해 표현했다. 본 논문에서는 조세희의 문제의식을 밝히고 그것이 어떤 문학적 기법으로 표출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우주여행」에 나타난 작가의 문제의식

1. 「우주여행」에서 보이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이 소설의 제목이기도 한 우주여행은 몇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다.

윤호에게 지섭은 의미 없는 말은 한마디도 안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윤호가 학교에 간 동안 개천 건너 빈민촌에가 살다시피 했다. 윤호네 집 삼층 다락방에서는 방죽가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무허가 건물들이 보였다. 벽돌공장의 굴뚝도 보였다. 그 동네에서 지섭은 우주인을 만났다고 나중에 말했다. 윤호는 웃었다. 지섭은 끈질긴 사람이었다. 그는 우주인과 그 가족을 만나게 해주겠다면서 윤호를 끌고 나갔다. 조세희 「우주여행」,『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도서출판 삼성, p.85


우선 여기서 지섭은 『난쏘공』 전반에서 알 수 있듯 비참한 노동자들의 삶을 해결하려 노동운동과 도시 하층민들의 생존권투쟁에 몸을 바치는 사람이다. 이 사람은 부유한 변호사집안의 가정에서 편안히 살고 있는 윤호에게 바깥세상, 즉 도시하층민들의 진짜 삶을 보여준다. 이 때 지섭은 우주인과 그 가족을 만나러 가자고 하는데, 난쟁이와 그 가족을 우주인이라 부르는 이유는 그들의 삶이 윤호와 너무나 동 떨어져 우주라 불러도 될 정도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평온했던 삶에 비해 빈민촌에서의 경험이 너무나 충격이 컸기 때문에 윤호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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