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열아홉순정 KBS 일일드라마 속 노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정 이유
2) 등장인물 분석
3) 줄거리

Ⅱ. 본론

1) 언론에서의 시각
2) 이론
3) 연구

Ⅲ. 결론 및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선정이유

드라마, 할아버지 욕망을 얘기하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 와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또한, 각종 매스컴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특집 프로그램, 기사를 연이어 내보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용은 ‘고령화충격’, ‘노인자살급증’, ‘빈곤’ 등의 다소 자극적인 단어를 덧붙여가며 부정적 느낌을 주는듯한 분위기를 조장한다. 물론, 최근에는 이러한 분위기가 많이 완화 되었다.
그렇다면 드라마에서 노인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사회의 분위기처럼 부정적이지는 않지만 드라마 안에서의 모습이 크다거나 노인의 삶을 긍정적으로 조명하려는 노력은 없었다. 이런 가운데 일일 드라마 < 열아홉 순정>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우선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의미는 캐릭터의 새로움을 선보인 것이다. 그동안 노인들은 일일 드라마에서 구색 맞추기거나 주인공들의 갈등을 조장하는 감초역할에 그쳤지만 이 드라마에선 전혀 그렇지 않았다. 양복점 주인 역할을 한 신구가 맡은 캐릭터는 나이 들어서도 사랑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노인상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것은 고령화 사회의 변화와 노인의식의 변화를 적절하게 수용한 변화된 캐릭터였다.
드라마 ‘ 열아홉 순정 ’은 사실 초반에는 ‘ 전편 일일 연속극 판박이 ’, ‘ 재벌 2세와 가난한 조선족 여자의 상투적인 사랑이야기 ’ , ‘ 조선족 동포의 고국에서 느끼는 위화감과 문화적인 이질감 및 생활상의 딜레마 ’ 에 언론이 포커스를 둠에 따라 탤런트 ‘ 신구 ’의 노인 역에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가 후반을 내다보면서 서서히 노인의 비중은 높아지기 시작하고 이에 발맞추어 특히 노인의 재혼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성인 노인 심리학<정옥분, 학지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이윤로, 학지 사>, 노인 교육학<한정란, 학지사>, 노인 교육학<한석봉, 부성 출판사> - 열아홉순정 홈페이지 : http://www.kbs.co.kr/drama/soonjung/
- 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 http://cafe.naver.com/social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대_교류용 이러닝_홍상우_드라마의 의해 강의노트(1~26강)
  • 순정6부 산다는 것7부 드라마투르기8부 그들이 외로울 때 우리는 무엇을 했나9부 드라마처럼 살아라 110부 드라마처럼 살아라 211부 그의 한계12부 화이트 아웃13부 중독, 후유증. 그리고 혼돈14부 절대로 길들여지지 않는 몇 가지15부 통속, 신파, 유치찬란16부 드라마처럼 살아라 310강기획의도1. 화려함 속에 인간애를 갈망하는 그들이 사는 세상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다수 사람들은 방송국 드라마 제작국을 선망하면서도 비윤리적이고 속물적

  • [대중매체] 대중매체와 성역할
  • 드라마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①전통적인 여성의 역할 강조 - 모성과 현모양처 이데올로기 강요이는 가족드라마주로 (대)가족제도를 중심으로 극이 진행되는 것으로, 가지많은 나무에 바람 잘날 없다는 속담처럼 끊임없이 일어나는 일상 속의 작은 갈등을 매개로 하여 드라마가 전개된다. ,등의 전통적인 드라마나 9시 뉴스 직전 일일연속극이 전형적인 가족드라마의 예이다. 뉴스직전에 방송하는 일일드라마의

  • [언론윤리법제] 광고규제
  • 속에서 찬성측이 주장하는 도입 과정을 인용․반대 시청자 입장은 중간광고의 도입은 프로그램 시청행위를 끊고 또한 이로 인해 과다한 시청률 경쟁으로 저질 프로그램 양산을 초래할 뿐이라고 반대하는 입장이다. 반대측의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중간광고는 전파소유권을 가진 국민들에게 시청권 침해다. 방송전파는 신문이나 잡지와 같이 계약에 의해 구독하는 미디어와 달리 공공재이고, 주인은 국민이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에 부합되

  • [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속에서 찬성측이 주장하는 도입 과정을 인용․반대 시청자 입장은 중간광고의 도입은 프로그램 시청행위를 끊고 또한 이로 인해 과다한 시청률 경쟁으로 저질 프로그램 양산을 초래할 뿐이라고 반대하는 입장이다. 반대측의 입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중간광고는 전파소유권을 가진 국민들에게 시청권 침해다. 방송전파는 신문이나 잡지와 같이 계약에 의해 구독하는 미디어와 달리 공공재이고, 주인은 국민이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에 부합되

  • [문화산업] 한류열풍의 성과와 최근 문제점 해결방안
  • 드라마, 영화, 음반이다. 일본 내의 한류 상품의 마케팅 방식 또한 고정화되어 있다. 한류 상품을 소개할 때에 가 언급되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한국의 상품’이라는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러한 일본 내 ‘한류’에 대해 이미 정형화된 틀을 넘어선 새로운 한류의 인식이 필요하다. 정형화된 틀 속에서는 한류의 지속은 한계성을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2) 혐한류(嫌韓流)의 움직임혐한류(嫌韓流) 란, 한류를 증오하고 싫어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