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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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치선전의 정의


2. 광고 vs. 선전


3. 정치선전의 역사


4. 정치선전의 고전적 개념들


5. 현대의 정치선전


6. 선전기법


7. 선전을 통한 히틀러의 대중조작

본문내용
1. 정치선전의 정의

통치자와 피치자의 정치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의사전달이다. 때문에 시대와 국가를 막론하고 어떤 형태로든 존재해왔으며 현대정치 과정에서도 통치자와 국민의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 방법으로써 정치선전은 필수적이다.



2. 광고 vs. 선전

광고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나 거래를 위해 설득적 전략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고 선전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하위개념으로서 주로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적, 집단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선전은 보통 정치적 ,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며, 선전의 주체가 은폐 혹은 허구전달을 통해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설득행위와 구별된다.



3. 정치선전의 역사

정치선전의 역사는 첫째 민족국가의 발흥과 문명의 발달, 둘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달, 셋째 심리학의 발달과 그 궤를 같이한다. 선전이란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것은 1622년 6월 로마교황 그레고리 15세가 개신교 운동과의 이념 투쟁에 대항하기 위해 카톨릭 선교회의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교리를 전파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였다.
그러나 오늘날 이러한 종교적 의미로써 선전이 사용되는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선전의 내용은 본래의 의도와는 다른 두 가지 결과 ① 여론의 통제와 이를 통하여 대중속의 인간의 통제 ② 여론통제의 근대적 실제에 있어서 편리한 용어로 제시 되었다는 것이다. 정치선전의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근대에 들어와서 이며, 이미 현대정치 에서의 정치선전은 상황적, 시대적 변화와 함께 그 내용이나 방법, 수단과 개념이 근대적 내용과는 크게 변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정치선전이다.



4. 정치선전의 고전적 개념들

기존의 정치선전의 개념은 지배자는 자신의 권력을 보다 강화하고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목적으로 정치선전의 내용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보다 높은 차원의 저치서전을 피치자에게 적용시키기 위해 대중을 설득하는 수단으로 적용해 왔다. 때문에 정치선전을 정의한 학자의 수는 매우 많다. 그중 대표적인 학자들의 의견을 살펴보자.


1) 라스웰
참고문헌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의해> 2004/ 이동신 외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설득커뮤니케이션> 2005/ 김영석/ 나남출판

2001/ Anthony Pratkanis & Elliot Aronson/ Freeman

1995/ David Welch/ Routledge

<인간과 역사를 탐험한다 -①히틀러> 1997/ 홍사중/ 한길사

<선거캠페인과 미디어전략> 2004/ 정성호/ 차송

<정치광고의 이해> 2006/ 김정현/ 한국학술정보

<대통령선거와 정치광고> 2005/ 김춘식/ KOBACO

<정치선전에 관한연구(논문)> 1986/ 정원술

<정치선전의 개념변화에 관한 연구(논문)> 1994/ 구경서

2004/ Karen S.Johnson-Cartee & Gary
A.Copland/ Rowman & Little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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