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배변훈련과 배설장애
Ⅱ. 유뇨증과 유분증
1. 유뇨증
2. 유분증 (Enuresis)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배변훈련과 배설장애
배변 훈련은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부모들은 배변 통제를 아동 발달의 한 단계로 생각한다. 성공적은 배변훈련은 아이의 입장에서는 부모를 기쁘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더 이상 아기가 아니라는 느낌을 갖게 되므로 배변에 대한 통제력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
배변 통제 능력을 획득하는 일반적인 순서는 야간의 대변 통제, 주간의 대변 통제, 주간의 소변 통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야간의 소변 통제가 이루어진다. 아동들이 배변을 통제할 수 있게 되는 시기는 대변 및 주간의 소변 통제 훈련은 보통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에 완료된다.
성공적인 배변 훈련을 가져오는 데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자녀의 발달 상태로 보아 훈련준비가 갖추어졌는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녀가 용변을 볼 때가 되었는지를 제대로 알아낼 수 있어야 자녀에게 초기의 성공 경험을 맛보게 해줄 수 있다. 배변 통제를 제대로 했을 때 스티커와 같은 정적인 강화 자극을 제공해주고 칭찬을 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그러나 인지능력, 언어능력 등이 연령에 걸맞게 제대로 성장하고, 연령도 적합한 시기가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대․소변을 가리는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를 배설장애라고 하고 배설장애는 유뇨증과 유분증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시간대에 따라 주간성, 야간성, 주야간 복합성 세 가지로 분류 된다. 배설장애의 종류인 유뇨증과 유분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Ⅱ. 유뇨증과 유분증
1. 유뇨증
(1) 유뇨증이란?
유뇨증은 신체발달 상 배뇨의 조절이 가능한 나이인 3˜4세가 지났는데도 수의적으로 배뇨를 조절할 수 없는 질환으로 통상 선행하는 기질적 원인이 없는 기능성 유뇨증을 말한다. 소변을 적절히 가리지 못하는 장애로 보통 밤에 자다가 소변을 실수하므로 흔히 '야뇨증'이라고도 한다. DSM-Ⅳ(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Ⅳ) 진단기준에 의하면 5세 이상 연령의 소아에서, 3개월 이상의 연속적인 기간 동안 적어도 주 2회 이상 유뇨증상을 보이거나, 또는 사회생활, 학업 혹은 기타 주요한 생활영역에서의 기능 장애를 보이는 상태로서, 유뇨증상이 약물이나 신체질환에 의하지 않은 경우라고 규정하고 있다.
유뇨증은 임상적으로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① 일차성 유뇨증 - 태어나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소변을 가리지 못 하는 경우, 배뇨조절을 한 번도 획득하지 못한 경우로서 전체 유뇨증 환자의 80%가량을 차지하며, 적어도 6개월 연속으로 밤 시간에 자제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의에 의하면 일차성 유뇨증은 5세에 시작된다.
② 이차성 유뇨증 - 어느 시점에서 소변을 가리다가 사회 환경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 여 다시 소변을 가리지 못 하는 경우, 배뇨조절을 획득한 후 적어도 6개월 이상의
- 참고문헌
-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 사례중심적 접근. Christopher A.Kearney. 박학사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 장애. 린다 윙클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아이들의 잠. 마크 웨이스블러스. 아이북
아동기행동장애. Rita Wicks-Nelson.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기관 실습]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복지실습 복지 실습 보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구체적 목적을 설명하고,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변형을 유형별로 각각의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