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 전환론] 제2장 정보이론과 의미이론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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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서
1. 우리는 어떤 의사소통을 하는가
2. 의사소통 정의 : 전달이냐, 공유이냐
3. 왜 정보이론인가?
4. 엔트로피와 리던던시
5. 엔트로피 양 계산
6. 정보 이론의 의미론적 해석
7. 맺는 말
본문내용
패러다임 전환론禮&藝 -제 2장- 정보이론과 의미이론 -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20세기의 의사소통학을 대표하는 패러다임은 서구에서 발생한 매체 효과의 패러다임이었다. 이 패러다임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전달자가 어떻게, 어떤 메시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는가(Who says what in which channel to whom with what effect)"에 관한 학문이다. 이 것은 대중매체의 사회적 영향력을 전제로 한다. 연구의 방향이 mass communication이 어떻게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와 매체 효과의 서구식 패러다임은 많은 한계점이 들어나고 있다. 20세기 후반으로 들어서면서 대중화된 사회에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 졌다. 커다란 범주로서 대중화(大衆化) 되었던 수용자는 점차 분중화(分衆化)되어 가고, 매체가 가지고 있던 시, 공간의 한계는 기술을 바탕으로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따라서 큰 범주의 수용자만을 상정하던 기존의 서구식 패러다임은 새롭게 발생한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의 방식에 적합하지 않은 면을 보인다.
우리가 패러다임의 전환을 공부하는 것은 이 변화의 시점에 이전 패러다임의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안이 될 것인지를 공부하기 위함이다.

1. 우리는 어떤 의사소통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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