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기유학의 개념
2. 조기유학의 현황
3. 조기유학 찬성(조기유학의 동기)
1) 국제정세
2) 교육환경
3) 언어습득
4) 대학진학
5) 가정환경과 사교육비
6) 평준화에 의한 교육질 저하
4. 조기유학 반대
1) 조기유학을 가는 이유
2) 현재 조기유학의 실태
3) 조기유학의 문제점
5. 사례발표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6. 조기유학의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1. 조기유학의 개념
조기유학이란 초․중등단계의 학생들이 국내 학교에 입학 혹은 재학하지 아니하고 외국으로 나가 현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조기유학의 현황
조기유학의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시교육청에서 발표한 「서울지역 초등고교학생 해외유학현황」을 보면 2004학년도인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해외유학을 간 초·중·고교생이 1만2317명으로 2003학년도 1만1546명에 비해 6.68% 증가하였다.
전체 유학 중 부모의 이민 및 해외파견 근무 동행을 제외한 「순수 조기유학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보다 무려 33.9%나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으며 고등학생이 1,624명으로 전년(1165명)보다 39.4% 증가했으며 초등학생 (2004학년도 2,160명, 2003학년도 1,558명)은 38.6%, 중학생(2004학년도 2,144명, 2003학년도 1,704명)은 25.8%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조기유학의 증가는 2000년 11월 자비 해외유학 자율화 대상이 고교 졸업 이상에서 중학교 졸업 이상으로 확대와 공교육에 대해 불신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을 느낀 상당수 가정이 자녀를 외국으로 보내거나 아예 이민을 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조기 유학은 외국어의 빠른 습득, 국제적 경험 및 안목 형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경험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 가정적, 개인적 많은 문제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3. 조기유학 찬성 (조기유학의 동기)

조기유학이 급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다. 이를테면,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세계화, 우리의 교육환경의 낙후성, 세계공용어로서의 영어습득에 대한 기대, 대학진학의 용이성, 그리고 가정환경과 사교육비 부담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국문문헌

1. 박정 2001 『조기유학 보낼까 말까 갈까 말까』 을유문화사
2. 송병순외 5인 2002 『교육사회학』 문음사
3. 최양숙     2005 『조기유학, 가족 그리고 기러기 아빠』 불소리
4. 김희경       2004 『죽도 밥도 안된 조기 유학』       새로운사람들
5. 김유미       1997 『넓은 세상으로 내보내라』         장락출판사
6. 박영희      2003 『우리아이유학 내가 보낸다』       여백미디어
7. 김홍주 『조기유학(유학이민)의 현황 및 국민의식 분석』

기타자료

1. http://cafe.naver.com/hallymhanul/
2. 교육인적 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3. 부산교육연구소 http://www.pusanedu.or.kr
4. 한국 교육서비스 수지 현황 분석(http://www.kita.net/biz/html/kotis/main_report_atta/553_1_2005교육수지보고서.hwp)
5.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5. 국민일보 2005.09.21, 2005.11.18
6. 고뉴스 2005.11.17
7. 한겨례신문 2005.04.07
8. 한국일보 2003.04.30
9. 동아일보 2005.03.29
10. 문화일보 2005.1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유학]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허와 실
  • 조기유학에 대한 문제가 더욱 뜨겁게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조기유학의 현 실태를 짚어보고 조기유학의 실제 경험자를 토대로 한 사례연구를 실시할 것이다. 그리고 조기 유학이 지닌 긍정적인 면을 알아봄과 동시에 조기 유학에서 붉어져 나올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장점과 단점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조기 유학이 나아가야 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제시할 것이다

  • 조기유학이나 유아기의 외국어 학습 등에 대한 인식과 순기능과 역기능
  • 세계화는 사회경제영역 뿐만이 아니라, 언어생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봅니다. 외국어 학습에 대한 찬반 여론이 뜨거운 사회적 상황 속에서 조기유학이나 유아기의 외국어 학습 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서술하고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우리나라에서 조기유학이나 유아기 외국어 학습에서 대부분 영어권 유학이나 외국어학습은 대부분 영어 학습이다. 이는 강력한 영어권 영향력으로 정보화시대, 국제화 시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조기유학Piaget의 인지발달론 중 그가 제시한 4가지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중에서도 언어습득에 관련된 단계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이며 특히 전조작기는 감각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신체나 뇌의 특징에서도 언어습득 능력이 가장 활발할 때이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인지발달 심리학자인 Vygotsky는 2세 이후에는 사고와 언어가 하나로 융합된다고 보았다. 학령기의 5, 6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동들이 모국어의 기초를 숙달하며, 모국어에

  • [영어교육]대학생 어학연수의 문제점
  •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Ⅱ.문제점1. 재정적인 면해마다 연수 또는 유학의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해외유출이 심화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극심한 경기침체임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내국인들의 유학과 연수 목적으로 해외에 나가 쓴 돈이 8억2090만 달러(약 97 00억원)를 기록,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한다. 이것은 사상 최초이었다고 하는데 이에 비해 이 기간 동안 외국인들이 유학 연수 목적으로 국내에 들어 와 쓴 돈은 690만 달러에 불과

  • 사회과 교재 연구및지도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3
  • 조기유학, 해외연수까지 사교육을 더 불사를 것은 당연하다. 사교육시장에 불을 붙이고 부채질을 하는 격이다. 고교 평준화를 폐지하면 학생들이 더 열심히 공부하고 영어로 수업을 하면 학생들 수준이 외국인과 유창하게 대화할 수준이 될까!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들이 일부 계층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계화에 맞추어 나가기 위한 영어몰입 교육이 필요할지는 모르나 그들이 정책을 발표하기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