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학] 미디어 속 2차원적 권력 -의제설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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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2차원적 권력과 의제설정
2. 의제설정의 주체

본론
3. 삼성과 언론
4. 한미 FTA와 미디어
5. 관언 유착

결론
6. 결론
본문내용
1. 2차원적 권력과 의제설정
갈등이 나타나야 함에도 불구하고 갈등이 보이지 않는 경우, 이 상황에 작용된 것이 2차원적 권력이라고 하면, 2차원적 권력의 작용으로 인해 논의조차 가질 수 없도록 선택 사안이 배제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러한 의제설정은 매스미디어에서 늘 기능하고 있다.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은 반복된 뉴스보도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미디어의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 앞에는 특정 주제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주목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그 이슈를 중요한 것으로 평가하도록 하는 작업이 선행된다. 미디어의 의제설정 개념은 여러 방식으로 정의된다.

매스미디어는 대중 속의 개인들이 생각해야 할, 알아야 할, 그리고 느껴야 할 어떤 것들을 끊임없이 제공한다. 커트 랭, 글래디스 엔젤 랭, 1959

언론은 종종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전달하는 데는 그렇게 성공적이지 않지만, 무엇에 관해 생각해야 하는지를 전달하는 데는 대단히 성공적이다. 버나드 코헨, 1963


의제설정은 미디어 권력이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매스미디어는 의제설정을 통해 사회의 논의가 필요한 부분을 집어내기도 하지만, 의도적으로 배제시키기도 한다. 이 때 배제되는 부분은 매스미디어가 의제설정 기능을 통해 유지시키려는 기득권과 부합하는 경우다. 여기서의 기득권은 주로 자본과 정치권력이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렇다면 매스미디어는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세력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의제설정을 하는 것일까.

2. 의제설정의 주체
위에서 언급한대로, 매스미디어가 무조건적으로 기득권의 입장에서 의제설정을 행하는 것은 아니다.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은 미디어 조직 내의 편집자, 소유주, 경영주 등 다양한 데스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확장시켜 보면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을 하는 진정한 주체는 이들 개개인들이라고 보기 어렵다. 2차원적 권력의 작용 과정으로서 나타나는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의 주체는 자본권력과 정치권력으로 대표할 수 있다. 공기업을 제외한 언론사, 방송사 등 매스미디어는 광고 이외의 다른 수익원을 찾기가 힘들다. 이로 인해 광고는 매스미디어의 생명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광고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매스미디어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자본권력이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에 주체가 되는 이유이다. 정치권력의 경우는 그 범위를 좀 더 넓혀서 보면, 정치권력의 성격에 따라 궤도를 달리한다. 매스미디어는 해당 정부의 미디어 정책이나 이념, 성향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의제설정에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2차원적 권력이 작용되는 매개체로써 매스미디어가 순응하는 이유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3. 삼성과 미디어
삼성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이자 엄청난 자본권력의 주체이다. 매일같이 배달되는 신문뿐만 아니라 언제든 TV만 켜면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삼성의 광고다. 이처럼 강력한 자본권력의 삼성이 언론 통제와 관련된 얘기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10일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 1월7일까지 신문이 발행되는 32일간 경향신문과 한겨레,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5개 주요 일간지의 삼성 광고 게재 현황을 조사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지난 1개월 동안 삼성 관련 광고를 각각 1건, 2건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조선일보는 같은 기간에 27건의 삼성 관련 광고를 게재했다. 삼성과 친인척 관계에 있는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각각 19건과 16건의 광고를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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