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자막] 자막이 가지는 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들어서면서 영화관계자들은 세기의 영화를 정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바로 찰리채플린의 “모던 타임즈”가 선정되었다. 모던 타임즈는 시대적인 배경에 큰 의의를 두고 내용적인 면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더 많은 팬을 확보한 ‘모던 타임즈’는 흑백영화에 무성영화이다. 당시의 찰리 채플린은 “주인공의 동선과 보여지는 행동에 관객이 따라와주는 것이 영상의 진정한 의미이다.”라고 말했다. 즉, 소리도, 색감도, 음악도, 자막도 필요로 하지 않고 영화의 주인공과 관객의 완벽한 피드백을 원한 것이다.
그와 반대로 현대의 방송은 단번에 시선을 끄는 화려한 색을 사용하고 그에 부합하는 적절한 음악을 배경으로 한다. 그리고 관객의 높은 집중도를 위해 바로 ‘자막’을 사용한다.
매스컴 사전에서는 일찍이 자막방송(closed captioning, cc) 에 대한 정의가 있다. “시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특별 문자방송 서비스. 정규적인 방송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텔레비전 채널을 이용하여 특수한 어댑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스크린에 글로 쓰여진 설명 자막들이 수신되도록 하고 있다.”로 정의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요즘 방송에 만연한 방송자막이라는 개념은 자막방송의 개념에서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요즘은 시청각 장애인만을 위한 서비스로 사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본연의 의미는 잃은 채 남용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에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자막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막 언어가 방송언어 문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본래 텔레비전 방송은 영상 정보와 함께 음성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자막에 크게 의존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각종 쇼, 오락 프로그램에 자막이 눈에 띠게 늘어나면서 출연자의 우스운 말을 그대로 전달하거나 진행자의 미숙함을 보완해주는 효과로 자막이 남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송 자막은 단순한 보조적인 수단에 머무르지 않고 주요한 내용 표현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보도, 교양 프로그램 등 다른 장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자막의 내용이 표준어가 아니라 시청자의 웃음을 유도할 목적의 비속어나 유행어, 국적 불명의 외래어, 또는 맞춤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오자 및 탈자가 많아 이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국어 교육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Ⅱ. 본론
1 . 방송자막의 개념
매스컴대사전(1993)에서는 ‘자막’에 대한 정의를 ‘영상이나 텔레비전 화면에 영화제목, 제작진, 출연진 등 각종정보를 문자로 표시한 것’으로 정하고 있다.
방송자막의 종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면, 영화가 진행되는 도중에 일시나 장소 등을 소개하는 안내자막, 영화의 끝을 소개하는 안내자막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막은 처리의 기술적 측면에서 인화과정 중 제작되는 합성장면, 미리 준비한 자막 판을 직접 촬영한 자막, 그리고 양자를 복합시키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 자막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기존연구에서 김교진(2000)은 오락프로그램에서 쓰이는 자막을 기존의 자막과는 차별성을 두기 위해 ‘방송보조자막’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그는 자막의 기본 임무가 정보의 전달이었다면 ‘방송보조자막’이란 기본적인 정보 이외에 연예, 오락 프로그램에서 ‘재미’를 주된 목적으로 쓰이는 자막을 지칭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사용하였다. 박은희(2001)와 이수영(2001)은 최근 자막이 그래프, 도표, 각종 부호, 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 웃음의 진실
  • 자막에는 10,20대 들만이 이해할만한 이모티콘이 많이 쓰인다. 당연히 다른 기성세대가 보기에는 이모티콘이 즐비한 자막을 보고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특정 세대만을 겨냥한 오락프로그램이 갖는 또 하나의 부정적인 측면을 자막으로 살펴 볼 수 있다.1-4) . 방송 언어의 오염 1.1 방송 언어 오염의 실태 가족들이 다 모인 주말 저녁시간. 대부분의 식구들은 TV앞에 모여 오락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오락프로그램에 나온 이들이 주는 우스개 소리와 재치

  • [간접광고] 간접광고(PPL) 사례와 특성,바람직한 규제방향 모색
  •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 광고’ 혹은 ‘제품 배치(PPL)’이다.영화나 방송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먹고, 입고, 만지며 제품의 실제 사용 상황을 보여주는 PPL 광고는 기존 광고의 한계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광고가 프로그램의 일부로 포함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의도적 광고 회피 행위(zipping or zapping)를 방

  • [신문방송학] UCC의 활성화
  • 방송 3사의 제작물들을 무료로 볼 수 있게 해 줌으로써 그들의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둘째, UCC가 청소년들이나 연예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등용문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또한 이로 인해서 누구나가 무분별하게 허황된 꿈을 키우며 접근할 수 있다. 스포츠 UCC는 우리의 활력소혹시 포털사이트 ‘Daum’ 의 ‘I Love Soccer’ 란 카페를 알고 있는가? 90만명 에 육박하는 회원 수를 가진 거대한 규모의 축구 커뮤니티이다. 2002 한일

  • 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와 발전방향
  • 쇼, 오락프로그램 속 새로운 웃음코드, 방송자막-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와 발전방향목차1. 서론2. TV 속 자막의 등장과 배경1) TV 속 자막의 등장2) 쇼,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한 자막3.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1) 형식적 특징(1) 모니터 속 자막, 날개를 달다 - 색채와 크기, 위치의 변화(2) 딱딱하던 자막, 대화를 시도하다 2) 내용적 특징(1) 자막, 감정을 가지다- 내용 전달자에서 해석자로, 주관성과 감정성의 증가(2) 자막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목 차 >1. 들어가며2.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2.1. 방송언어(자막)2.2. 신문언어2.3. SNS(트위터)3. 간판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 4. 마무리 참고문헌 1. 들어가며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A. 토플러의 저서인 《제3의 물결》에서는 인류는 농경기술을 발견한 이래 1만 년의 ‘제1의 물결’을 지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300년 동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