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교육개혁] 아시아 교육의 현황 실태와 문제점, 개혁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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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부분


▶ 아시아 교육의 현황

- 실태와 문제점(그래서 개혁이 필요하다 !!!)
- 개혁의 방향


2. 본론부분


▶ 구체적인 아시아 국가들에서 살펴본 교육의 변화방향

- 싱가포르의 교육
- 일본의 교육
- 중국의 교육
- 인도의 교육

▶ 국내 교육개혁과의 비교

- 국내교육개혁방향
- 벤치마킹할 사항


3. 결론 및 평가


▶ 아시아 각 교육개혁에 대한 조원들의 의견

▶ 대안제시

- 나아가야 할 방향(사회문화적배경과 연관)

본문내용
1. 도입부분

▶ 아시아 교육의 현황

- 현재 어떤 상태인가 ?!

*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이다.

한국에서의 “수능”처럼 아시아 여러 국가들에서도 좋은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대만(臺灣)의 경우 봄은 입시를 앞둔 학생들에게 있어서 참으로 잔 인한 시간이라고 한다. 대학 입시(入試)의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한 고등학생들이 강에 투신자살하고, 부모가 없는 사이 부엌의 가스를 틀어놓거나, 고층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꽃다운 인생을 마감하는 일들이 매년 전례행사처럼 일어나기 때문이다. 비단 대만 뿐 아니라 일본과 한국 같은 나라들도 입시철만 되면 이와 흡사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아시아 국가들의 교육열은 세계가 알아준다. 전 세계에서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들보다 더 많이 공부하는 중고등학생들은 없다고 할 정도이니 말이다. 그래서인지 국제 학력 경시대회의 과학과 수학 분야에서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권 학생들은 항상 유럽과 미국, 캐나다를 누르고 우세를 보여왔다. 이들 아시아 국가들의 눈부신 경제성장은 이런 높은 교육열에 의해 배출된 많은 엘리트 인재들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사실 아시아의 주입식 교육, 암기와 시험 중심의 교육이 거대 조직 속에서 권위에 묵묵히 순종하며 성실히 일하는 산업화 시대의 가장 이상적인 일꾼들을 키워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제 정보화 사회로 접어든 세계에서는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창조적 마인드를 갖추고, 자유롭고 활발한 의사개진을 통한 인간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인재가 절실히 필요해졌다는 데 있다. 그리고 이때까지 아시아 국가들이 고수해 온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으론 도저히 이런 창의력 있고 자기 의사 표현이 명쾌한 인재들이 나오기 힘들다는 사실을 서서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아시아 부모들은 자녀교육에 '올인' 하였다.

아시아 각국의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소득의 상당부분을 지출할 정도로 열성을 쏟고 있다. 부모의 40~50% 정도가 자녀들이 더 좋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해외 유학을 떠나기를 바라고 있으며 재정적으로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으로 자녀교육을 꼽을 정도이니 말이다.
다음 표는 자녀교육비가 아시아 국가에서 얼마나 많이 차지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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