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 여성교육 정책 변화(196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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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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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여성교육 정책 수립 배경
2. 여성교육 정책이란
3. 우리나라 여성정책교육 변화
1) ‘국가 계획 수립’ 중심으로
2) ‘시대별’ 여성교육 정책 변화
4. 토론 발제
- 여성 가족부 폐지 여부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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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해방 후 한국 교육의 팽창은 여성교육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1960년부터 국내교육에서 공교육을 통한 여성교육정책이 활성화되면서 현재 초ㆍ중등학교 교육인구의 절반, 그리고 고등교육 인구의 약 40%를 여학생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즉 여성의 사회경제 활동 참여의 증가와 더불어 학교교육 참여율도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이렇듯 지난 50년간 학교교육의 여성 참여와 함께 여성교육정책에 있어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학교교육내용에 있어서 유교의 전통적 성별 고정관념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서 여성의 사회, 정치, 경제 활동을 위한 여성교육정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여성교육 정책 수립 배경
① 얼핏 남녀에게 동일한 조건으로 동일하게 열려있는 것처럼 보이는 교육기회가 실제에 있어서는 학생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배분되고 있으며, 그 배분의 이념적 기저가 남녀에게 부과된 전통적인 성역할 규점에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와 같은 우리의 교육 현실을 개선하고 남녀가 진정으로 동등한 교육기회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밑받침을 제공하고자 여성교육 정책을 수립하게 되었다.
② 지금까지 우리나라 교육이 제도적으로 교육기회가 남녀에게 동일하게 열려 있다고는 하나 실제 교육기회를 향유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이 남성과 여성에게 있어서 서로 다르게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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