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업 성취도와 도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지능발달연구 레포트
- 목차
-
1. 연구 동기
2. 연구 절차 및 방법
3. 연구의 이론적 기초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1. 연구 동기
성적이 개인의 출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부모 세대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체가 되기를 갈망 하면서도 도덕성에 관한 교육은 간과 한 채, 성적에 관한 사항에만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1960년대에서부터 학교의 정규 교과목의 하나로 자리 잡기 시작한 우리의 도덕 교육은 최근 지식 위주의 교육과 경쟁적 입시제도 등과 같은 잘못된 사회 구조 속에서 중요 과목의 뒷켠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청소년들의 도덕 가치관 혼란으로 생명경시풍조, 성폭행, 마약복용, 가출, 십대미혼모의 증가 등이 확산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은 커다란 사회병리 현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청소년 비행은 최근 양적 증가 뿐 아니라 연소화 되어 초등학교 아동에게까지 비행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도덕이 무너지는 현대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도덕성을 회복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가장 시급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이며 인성교육과 도덕 교육을 교육의 핵심으로 두고 도덕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성적중심의 경쟁사회에서 “배려와 양보=바보”라는 등식이 사회 구성원의 의식 속에서 공공연히 성립되어 가고 있어 도덕성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덕 교육을 강화시키기 이전에 우리나라 학생들의 도덕성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하며 도덕 지수는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우리나라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 실험을 수행하고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을 측정했다.
학교에서 예의가 바르고 모범적인 학생의 성적이 좋은 것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아도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에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도덕성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도덕성이 높을수록 성적이 우수하다면, 성적 위주의 교육뿐만이 아닌 도덕교육, 혹은 전인 교육에도 무게를 두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이론적 기초
1) 도덕성의 정의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그 사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르려는 심성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인식과 판단, 그렇게 하려는 실천적 행위, 그리고 행위 속에 유발되는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적인, 성숙된 자기만의 규범을 창조하는 과정에까지 확장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도덕성이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사회집단의 규칙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며 도덕성 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지도(읽기교육)조건,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교사역할, 읽기지도(읽기교육)와 함께읽기, 읽기지도(읽기교육)문제점,전략, 읽기지도(읽기교육)방법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학습평가][교육평가]국어과(국어교육),영어과(영어교육),수학과(수학교육),도덕과(도덕교육),국사과(국사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학습평가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