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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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의 개념

2. 내용이론
2.1 매슬로우(Maslow, A. H)의 욕구이론
2.2 앨더퍼(Alderfer)의 ERG이론
2.3 허즈버그(Herzberg,F.)의 동기-위생이론
2.4 맥그리거(Douglas M. McGregor)의 x-y이론
2.5 아지리스(C. 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3. 과정이론
3.1 브룸(vroom)의 기대이론
3.2 포터(Porter)의 기대이론
3.3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
3.4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요약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란 무엇일까? 이 번 과제를 접하면서 문득 생각나는 질문이었다. 교육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가, 나, 다, 라를 배우는 순간, 아니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의 입속에 저장되어 있어 시도 때도 없이 사용해 마치 매크로처럼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다. 즉 우리의 의식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도 교육은 진행되어 가고 있으며, 그 영향력과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따라서 올바른 교육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럼 교육과정이란 무엇일까? 교육과정에서 하는 기본적인 질문은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하는 것이다. 보통 우리는 가르치고 배울 것, 또는 가르치고 배울 만한 것이 무엇이냐에 대한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라는 단어가 들어간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아까의 물음에 기술이나 문화라고 쉽게 답을 했다 하더라도 과연 무엇을 어떻게 라는 물음이 추가되었을 때 처음과 같이 쉽게 대답하지는 못할 것 같다. 항상 어떤 일이든 그 일에 대한 계획을 실천하는 것이 어렵지만 다시 한 번 생각하면 그 계획을 구성하는 자체도 실천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다. 무엇을 어떻게 라는 질문은 그 계획을 세우라는 질문과도 같기 때문에 이러한 물음에 우리는 당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교육 현장에서는 매일 아니 매시간 일어나는 상황이다.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 항상 고민 할 것이다. 또 그렇게 해야만 한다. 지금까지 보고된 연구 결과나, 기사들에서 ‘어떻게’ 라는 단어의 해답을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라는 말로 제시하고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동기란 행동을 개시하게 하고, 방향을 설정해주며, 강도와 끈기를 경정하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에 대한 동기를 학습자에게 고취시키는 것이 학습에 대한 근본적인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가정한다면, 학습자의 인지학습 활동의 근원이 되는 동기가 인간의 학습과정을 조종한다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행위 중 학습활동은 가장 대표적인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위라고 볼 수 있으므로, 교육을 이해하려면 그 원인이 되는 동기를 먼저 이해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행동의 원인이 되는 힘 또는 에너지의 원천은 인간의 각성과 욕구라는 심리적 측면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려는 인지적 측면의 두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미 우리는 교육심리학을 통해 학습자에게 부여한 동기가 학습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학습했다.
하지만 교육이 학습자만 있다고 해서 완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의 동기가 유발되었다고 해서 완전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까? 우리는 잠시 교육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교사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었다. 사실 유년시절에 우리가 교육현장에서 접한 교육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이차방정식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가 아니라 이차방정식을 풀기까지의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 과정이다. 하지만 좀 더 근본적인 영역에서 교사의 행위에 대해 생각해보면, 학습자에 대한 동기부여는 곧 교사 자신의 인지적 · 심리적 측면에서의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학습의 수용자인 학생의 위주에서 동기이론을 바라보았다. 하지만 교육은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므로 교사의 동기 유발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공교육이 위기에 처해있다는 요즘 우리는 교육자의 동기 유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학교의 교육의 신뢰성은 바닥을 치고, 사교육이 학교의 수준과 질을 평가하듯 주객이 전도된 상황에서 어디서부터 잘 못 되었는지 실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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