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발달 기관(발달장애 아동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사 목적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할 내용
I.리 듬 운 동
II. 배워봅시다 (개별 운동 프로그램)
III. 집 단 놀 이
IV. 스 트 레 칭
EWHAPA 학부모 설문지
문제점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 조사 목적

아동 체육기관이 보편화 되어있는데 반해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기관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상태이다. 장애는 완치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의 치료보다는 일상 속에서 정상적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지내는 것이 문제가 없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우리학교에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팀원 중 몇 명이 이 기관에서 자원봉사 활동 경험이 있어 선정하게 되었다. 이 기관의 운영 실태와 프로그램 현황들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발달장애 아동기관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애아동이 신체활동을 통해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힘든 정신적, 신체적 결함을 극복하여 일상생활 활동이 좀 더 원활하고, 장애를 갖고 있다고 하여 결여될 수 있는 사회성을 길러주는 목적 하에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할 내용

첫째, 발달장애아동이 신체활동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 아직 보편화 되지 않았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동기와 목적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이 기관은 대학교 안에서 작은 규모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조사대상 기관으로 선정하였는데 기관 운영의 전반적인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장애아동이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만큼 신체발달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운동발달 프로그램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아동을 정상적인 아동과 함께 문제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또한 운동발달 프로그램이 불편한 신체를 가지고 있는 장애아동에게 얼마만큼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자 한다.
넷째,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어떤 프로그램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 수업방식, 수업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섯째, 이 기관을 조사함으로써 참여자의 만족도와 프로그램의 평가를 통해 앞으로 이 기관이 좀 더 발전적이고, 활성화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조사한 기관은 학교 내 위치하고 있는 ‘이화 특수체육 연구회(EWHAPA)’이다.
이화여대 석사 및 박사단계의 강사선생님들이 시행하는 프로그램임으로 특별한 강사 선발 기준은 없으며 장소는 신체육관 홀Ⅲ, 매주 화요일 6시부터 7시30분까지 시행된다. 전문 강사선생님 13명, 봉사 선생님17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참여하는 아동은 모두 16명이다. 대상은 발달장애 아동이며 연령대는 8살~ 14살 정도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을 위주로 한다. EWHAPA 의 모든 프로그램의 시행주기는 7주이며 이후에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다른 기관보다는 프로그램의 주기가 짧기 때문에 손쉽게 문제점을 보완하는 다음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여겨진다. EWHAPA 프로그램은 리듬운동, 개별운동(기초운동프로그램), 집단놀이, 스트레칭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레크리에이션] 발달장애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레크레이션
  •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경우 상호작용의 매개체로서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타인과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자폐아의 일상생활 특징으로 타인과 눈을 맞추지 않으며, 미소∙포옹 등의 행동이 없고, 신체적 상호작용이 어렵다. 모든 사람들은 감각기관을 갖추고 태어나지만 감각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극이 필요하다. 특히 어머니가 제공하는 신체접촉은 아동들로 하여금 신체자아 발달에 중요하고 생의 초기에

  • [가족복지] 발달장애아동 가족
  • 가족복지론발달장애아동 가족 ■ 목 차 ■ Ⅰ. 들어가면서Ⅱ. 본론1. 만성질환자 가족1) 개념2) 만성질환자 가족이 갖는 문제2. 발달 장애의 개념 및 현황1) 개념2) 현황3. 발달장애아동 가족의 문제점1) 부모의 심리사회적 문제2) 비장애형제가 경험하는 문제4. 발달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서비스 현황1) 정부 차원의 서비스2) 민간 차원의 서비스5. 발달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정부 차원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애심리학]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LD)
  • 아동용 지능검사도구 대상 : 생활연령 6-16세 11개월 구성 : 13개의 소검사항목 (언어성 6, 동작성 7) ② 기초학습 기능검사(KEDI)목적 : 학습능력과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 대상 : 유치원-초등학교 6학년, 능력이 부족한 장애아동이용 : 학습수준 파악, 학습 진단배치에 이용, 선수학습 능력 및 학습결손 파악 4) 검사③ 그 외시지각발달검사 : 읽기/쓰기 문제 아동의 문자학습 준비기능 측정 지각운동발달검사: 지각검사, 운동검사, 시각-운동통합검

  • [시각장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특성, 시각장애인의 현황, 시각장애아의 조기교육,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시각장애인 관련 제언 고찰
  • 장애아의 조기교육,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시각장애인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시각장애의 원인1. 트라코마2. 안구 건조증3. 온코세르카증4. 백내장5. 녹내장6. 외상Ⅲ. 시각장애의 특성1. 운동발달2. 개념발달3. 사회성 발달Ⅳ. 시각장애인의 현황1. 시각장애인의 교육현황1) 교육기관2) 맹학교 교육기간3) 일반학교 지원4) 시각장애와 장애적응 관련 교육경험5) 시각장애아동 부모교육

  • 장애아동 교육 제공 프로그램 제안서
  • 운동 발달 치료, 원예 치료 교육, 미성취 영재아 교육, 부모 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강사윤현숙 소장 외 7인수강료102,000원홍보방법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방법문제점(1)사설교육기관의 특성상 저소득층의 발달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이 크다.(2)타 기관과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이 전혀 없다.보완점저소득층을 위한 반을 개설하고,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하여 사회 복지기관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