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생활기술(신변처리영역 - 머리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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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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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상 학생의 일반적인 정보
1. 지도할 아동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
2. 재학 중인 교육기관
3. 아동에 대한 소개
Ⅱ. 신변처리 영역에 대한 현행수준 평가
1. 체크리스트
2. 관찰을 통한 현행수준 파악
3. 면담을 통한 현행수준 파악
Ⅲ. 현행수준
1. 신변처리 영역 현행수준의 종합적인 평가
2. 지도가 필요한 점
3. 종합적인 정리 및 평가
4. 교수 영역과 기술의 선택
Ⅳ. 머리감기 영역 차시 수업계획
Ⅴ. 머리감기 영역 본시 수업계획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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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상 학생의 일반적인 정보
1. 지도할 아동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
이름: 김명수(가명)
생년월일: 1993년 5월 8일 (만 14세)
성별: 남
장애진단: 지적장애
가족관계: 아버지, 어머니, 1남 1녀 중 막내
2. 재학 중인 교육기관
부천상록학교 타오름1반(중2)
3. 아동에 대한 소개
⑴국어 능력
- 선생님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면 알아들을 수 있다.
- 교실 팻말(타오름 1반, 교무실, 작업치료실 등등)을 보고 선생님 심부름을 다녀 올 수 있다. 수업 시간에 PPT 자료를 TV 화면에 보여주면 읽을 수 있다.
⑵수학 능력
- 구구단 2,3단과 같이 간단한 구구단을 할 수 있다. 시계를 보고 현재 시간을 말할 수 있으며 오늘의 날짜를 인지한다. 1~10까지 간단한 숫자 세기를 할 수 있으며 숫자를 읽고 쓸 수 있다.
⑶의사소통능력
- 수업시간에 화장실에 가고 싶으면 선생님께 말씀드리지 않고 화장실을 다녀온다.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하지 않고 선생님의 말을 따라하는 반향어를 한다. 그에 대한 질문은 한참 뒤에 대답하지만 자신감이 부족하여 작은 소리로 말하고 자신의 의사를 말할 때, ‘~했습니다.’ 라는 완벽한 문장으로 말하지 못한다.
Ⅱ. 신변처리 영역에 대한 현행수준 평가
1. 체크리스트
․ 검사일시: 2008년 4월 28일
․ 체크 방법: 교사와 공익 요원의 면담 및 부모님과의 전화통화, 관찰
․ 작성자: 임영화
기술
숙달
동기
숙달되지 않은 기본 단계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필요함
독립적으로 수행 가능함
문제가 됨
문제가 되지 않음
기본적인 옷 입기
속옷을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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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셔츠를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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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말을 신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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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지를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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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오버셔츠와 스웨터를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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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츠와 블라우스에 앞 단추를 잠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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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퍼를 잡아당겨 올리고 내린다.(시작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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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벨트를 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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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퍼를 끼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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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추를 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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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딱이 단추와 후크를 고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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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끈을 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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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선택, 관리하고 더러운 옷을 바구니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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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한 옷들을 간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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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개고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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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하고 다려진 옷들을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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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옷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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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울리는 옷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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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에 적절한 옷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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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에 어울리는 옷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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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의식에 적당한 옷을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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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단장과 개인위생
화장실과 화장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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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을 씻고 말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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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을 씻고 수건으로 닦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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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누와 수건을 사용하여 샤워하고 목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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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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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감고 헹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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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닦고 양치질 물약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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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를 닦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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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도를 한다.(사용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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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을 사용해서 겉모습의 얼굴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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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톱과 발톱을 다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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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도 후 로션과 향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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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수건과 크리넥스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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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과 콘택트렌즈를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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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먼지 묻을 옷을 닦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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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
균형 잡힌 영양의 음식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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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자전거타기, 걷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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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게 베인 상처를 돌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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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화상 상처를 치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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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기 징조를 식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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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기인 경우 적절히 처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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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피가 날 경우 적절히 처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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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통일 경우 적절히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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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사/변비에 적절히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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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렁거림에 적절히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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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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