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시네마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멀티플렉스란...
⑴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정의
⑵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역사
2. 롯데시네마 기업소개
Ⅱ. 본론
3. 멀티플렉스 시장환경 분석
⑴ 멀티플렉스 시장 환경 분석
⑵ SWOT 분석을 이용한 경쟁업체 비교
4. 롯데시네마의 Weakness
⑴ 롯데시네마 마케팅 전략의 오류
⑵ Mania층 확보의 실패
⑶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Ⅲ. 결론(롯데시네마 발전방향)
5. Cimusement
⑴ Amusement 사업부문
⑵ Cinema 사업부문
6. CI 개선
- 본문내용
-
1.멀티플렉스란...
⑴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정의
한 건물 안에 3차원 등의 첨단 상영장비와 음향장비를 갖춘 10개 이상의 상영관과 부대시설로 대형주차장․식당․카페․쇼핑타운․각종 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는 복합건물을 의미하며, 복합상영관이라고도 한다.
⑵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역사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1950년대 TV의 등장은 사람들의 여가시간을 빼앗아갔고 극장을 찾는 관객수는 급격히 떨어졌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또다시 VTR열풍으로 극장 사업이 더욱 더 침체되고 극장산업은 사양산업에 접어드는 것 같이 보였다. 이러한 불황의 타개책으로 미국 극장들이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내걸고 개발한 방식으로 지난 80년부터 극장들이 스크린 숫자를 늘리고 쇼핑 센터-레스토랑-오락센터 등 지원세력을 끌어들이는 복합마케팅을 구사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멀티플렉스가 생기면서 연 1백만~2백만명의 영화고객이 들끓기 시작했고 쇼핑고객들도 10~20%도 늘어났다. 레스토랑 매상은 통상 1백% 증가효과가 발생했다.
멀티플렉스 극장은 유럽, 아시아로 확대되면서, 한계에 부닥친 것으로 여기던 영화시장 규모를 늘리는 데 기여했다.
84 년 1인당 연간 1편쯤 관람하던 영국의 경우, 멀티플렉스 도입이 본격화한 96년엔 1인당 2.2편으로 급증하였으나 미국의 멀티플렉스 산업은 지난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혹독한 시련기를 맞았다. 무분별한 스크린 확대경쟁으로 대형 극장체인들이 줄 도산했기 때문이다. 미국 멀티플렉스업체들은 지난 95년부터 99년까지 연평균 7.8%의 고속 성장세를 구가하면서 95년 2만7천여개이던 스크린수가 2000년께 3만7천여개로 불어났다.
그러나 극장 수익은 오히려 감소해 99년부터 2000년까지 업계 1위인 리걸을 비롯한 유나이티드아티스트 등 12개 극장들이 파산했다. 파산을 면한 극장들도 보유 스크린 중 최대 25%를 정리해야 했다.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친 결과 지난 2002년 스크린수는 2000년에 비해 3천여개 적은 3만5천여개로 줄었다.
최근 미국 멀티플렉스 시장은 회복기에 접어 들었다. 구조조정 이후 단관 및 소형 멀티플렉스들은 거의 사라졌다. 대규모 인수합병 이후 시설이나 서비스는 질적으로 향상됐고 이것이 관객 수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2.롯데시네마 소개
롯데시네마는 롯데 그룹에서 발달하는 영화산업의 미래와 수익성으로 인해 시작하게 된 사업부문으로, 1999년 10월, '롯데시네마 일산6'의 탄생을 시작으로 CGV, 메가박스를 비롯하여 국내 멀티플렉스 3사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
자료평가
- 좋아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foem***
(2012.09.13 22:48: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