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서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1. 본 보고서의 목적

경영환경이란 기업 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기업 외부의 상황을 의미하며, 그 중에서도 기업 활동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지닌 상황요인을 의미한다. 김성훈. <5. 기업의 환경>.『경영학 원론 Teaching Note』. 2007. 제1학기.
기업은 언제나 자기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는 경영을 할 수 없고 또 거대한 외부시스템의 틀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개방시스템의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포괄적이며 상황적응적인 경영방식의 채택이 필요하다. 노순규. 경영환경변화와 의식혁명. 건설일보., 2007년 5월 14일.


경영 환경 분석의 목적은 환경으로부터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포착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데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2007학년도 제1학기 경영학원론 수업시간(Session 5. 기업의 환경)에 배운 Porter의 5Forces Model과 전략집단개념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경영 환경 분석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SWOT분석을 하고 핵심성공요인을 알아보겠다.

1.2. 분석대상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

벤츠코리아는 비상장기업으로서 2003년 1월 1일 메르세데스-벤츠의 한국 법인으로 출범하였다. 자본금 30억원(2005년기준)의 벤츠코리아의 주식은 메르세데스-벤츠가 51%, 한성자동차가 49%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영. (브랜드, 신화가 되다)명품 마케팅. 미래의창. 2004.
김성훈. <5. 기업의 환경>.『경영학 원론 Teaching Note』. 2007. 제1학기.
노순규. 경영환경변화와 의식혁명. 건설일보., 2007년 5월 14일.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2006.
안광호, 임병훈, 김승호. 지각된 브랜드가치가 시장가격 결정과 브랜드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2004.
채영석. 쏘나타, 신화를 창조하라!. 기한재. 2005.

Asia Imported Car Market Intelligence-study, 2006 & J.D. Power Asia Pacific, ASPR, 2006.
Interbrand - Newsweek. 2006.

김태진. 크라이슬러와 `이혼`한 벤츠, 화려한 `돌싱`으로 변신할까. 중앙일보. 2007.05.20.
박영서. 3000만원대 벤츠 ‘마이 비’ 잘팔리네. 헤럴드 경제. 2007.05.21.
정승환. [His Car] 벤츠 50년은 '패션의 역사'. 매일경제. 2005.11.28.

한울 법무법인(“http://www.iminlawfirm.com/enterprise-5/enterprise_1.asp”).
Marketing Insight(www.mktinsight.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index.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래픽 태블릿 WACOM 환경분석보고서 및 전략실행방안 추가 (5 Forces Model, VRIO 분석에 따른 전략설정)
  • 5% 취득하였으며, 2020년 현재도 대주주로써 활동하고 있음- 명문화되지는 않았지만 WACOM의 기술은 사실상 삼성전자에 독점적으로 공급 연합뉴스 삼성, 日와콤社 지분획득S펜 다른회사서 못보나 2013.01.31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의 흥행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3외부 환경 분석5 FORCES MODEL- WACOM의 외부환경 분석을 위해 5 Forces Model을 사용함그림7.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잠재적 진입, 산업내의 경

  • 국내항공산업분석,항공시장,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국내 항공 산업 분석1. 서론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2) 기존 기업 간의 경쟁3) 구매자의 협상력4) 공급자의 협상력5) 대체재의 위협3. 결론1. 서론우리는 산업 활동의 분석을 통해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를 평가하고, 그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 산업은 소수의 대형 항공사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들은 품격 높은 서비스,

  • [경영학] 태평양 아모레퍼시픽 AMORE PACIFIC 성공사례분석
  •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pacific.co.kr/ 태평양 고급화로 중국시장서 승부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id=008&articleid=0000653966§ionid=101&menuid=101 태평양 80개국 미인들 날마다 탁탁! 톡톡!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id=009&articleid=0000495260§ionid=101&menuid=1012006 경영학원론 The Team Project26(5)New Entrants(1)Suppliers(4)Substitutes(2)Buyers(3)IndustryCompetitorsIntensity ofRivalry

  • [경영전략론] 기아 자동차의 디자인 혁신 전략
  • 분석 된다. 그림5 소울의 미국 판매추이(아시아 투데이 09.10.15)2.3 K시리즈의 질주기아자동차는 K시리즈의 디자인을 한국인이 선호하는 유럽식 디자인으로 출시했다.기아자동차는 브랜드 이미지에 비해서 떨어지는 기업의 인지도를 브랜드와 함께 가져가기 위해 제품의 혁신의 지표로 삼을 K브랜드 네임을 지속적으로 추구 하는 전략으로 추구 하였다. 이는 아우디의 A4, A6 등 해외 브랜드파워 벤치마킹으로, 자사의 독특한 코드를 기업브랜드와 매칭

  • [경영학] 국내 항공 산업 분석
  • 국내 항공 산업 분석1. 서론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2) 기존 기업 간의 경쟁3) 구매자의 협상력4) 공급자의 협상력5) 대체재의 위협3. 결론1. 서론우리는 산업 활동의 분석을 통해 산업의 구조적 매력도를 평가하고, 그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 산업은 소수의 대형 항공사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들은 품격 높은 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